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

2021.09.05 보건복지부
목록
<사회자>
안녕하십니까? 보건복지부 홍보기획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비대면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오늘 브리핑은 손영래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이 진행합니다. 고은미 통역사의 수어 통역이 제공됩니다.

먼저, 손영래 사회전략반장이 코로나19 대응방안 등을 설명하겠습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사회전략반장>
9월 5일 중대본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지난 한 주간 9월 첫째 주의 유행상황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일요일부터 어제 토요일까지 9월 첫째 주 한 주간의 하루 평균 국내 감염자 수는 1,671명입니다. 직전 8월 4주 차 1주간의 1,702명보다 1.8% 감소한 수치입니다.

감염재생산지수는 0.98로 1보다는 작으나 그 편차가 크지 않아 유행 규모가 유지되는 수준으로 판단됩니다.

8월 둘째 주 이후 3주 연속 하루 평균 감염자 수가 계속 줄어들고 있으나, 감소폭이 작아서 정점을 찍고 감소하는 추세인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참고로 3주 전 8월 둘째 주 하루 평균 국내 감염자 수는 1,780명이었습니다.

지역적으로는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에 유행 양상의 편차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먼저, 비수도권의 경우 전반적으로 유행이 줄어들고 유행이 컸던 지역들도 안정화되는 양상입니다.

비수도권의 지난 한 주 하루 평균 국내 감염자 수는 515명으로 직전 주 대비 12.6% 감소하였습니다. 이보다 3주 전 8월 2주 차의 703명에 비한다면 전체적인 유행 규모가 크게 줄어든 결과입니다.

지역적으로도 모든 권역이 인구 10만 명당 3명 이하의 감염자가 하루 평균 발생하고 있고, 이는 3단계 또는 2단계 이하의 기준에 해당하는 발생률입니다.

전반적으로 감소는 하였지만 대전·충청권이 하루 2.7~2.8명의 다소 높은 발생률을 보이고 있으며, 호남권의 경우 발생 수치는 낮지만 지난주 증가하는 양상을 보였습니다.

반면에 유행 중심지역인 수도권의 경우는 미세하지만 조금씩 유행 규모가 커지는 양상입니다.

지난 한 주 하루 평균 1,156명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직전 주 대비 3.9% 증가한 수치입니다. 8월 둘째 주 1,077명에서 매주 조금씩 증가하는 양상입니다.

인구 10만 명당으로는 하루 4.4명 내외가 매일 발생하는 중으로, 유행 규모가 크고 감소세보다는 증가 경향이 있어 안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수도권 주민들께서는 언제, 어디서든 감염의 위험이 있다는 사실을 유념해 주시고 함께 주의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위중증환자와 사망자는 지난주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지난주 하루 평균 위중증환자는 389명으로 그 직전 주 417명보다 줄어들었습니다.

지난 한 주간 총사망자 수는 39명이었으며, 직전 주의 경우 74명이었습니다. 사망하신 모든 분들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분들에게도 위로의 말씀을 전합니다.

위중증환자와 사망자의 감소는 유행 규모의 점진적 감소와 함께 고령층 그리고 50대 등의 예방접종 확대에 따른 결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오늘 기준으로 누적 치명률은 0.89%로 낮아졌으며, 예방접종이 확대됨에 따라 계속 낮아질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의료대응체계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중환자실은 418병상, 전체의 45%가 여유가 있습니다.

전담병원의 병상이나 생활치료센터도 33%, 48%의 각각 여유를 가지고 있어 총 1만 2,000병상 이상의 여유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유행 규모가 급격하게 증가하지 않는다면 병상대기 등의 문제없이 의료체계는 가능한 상황입니다.

전반적으로 볼 때 유행 규모가 커지지 않고 소폭으로나마 줄어들고 있는 상황은 긍정적입니다. 또한, 위중증·사망 등이 줄며, 의료여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는 것도 긍정적인 요인일 것입니다.

그러나 유행 중심지역인 수도권의 유행 규모가 크고 감소하지 않고 오히려 약간씩 증가하는 현상은 위험요인입니다. 수도권의 유행을 얼마나 적절히 통제할 수 있을지가 향후 유행 양상의 중요한 관건이 될 것입니다.

다음으로 백신 도입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9월 2일과 3일에 모더나 백신 192만 6,000회분이 도입된 데 이어서 오늘 오후 126만 3,000회분이 인천국제공항에 도착하였습니다. 또한, 내일 9월 6일 월요일에 255만 2,000회분이 국내에 도착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8월 23일부터 국내에 공급된 모더나 백신은 675만 9,000회분이 됩니다. 이로써 국내에 도입되는 백신 총물량은 누적 5,754만 회분입니다.

이 외에도 화이자 백신의 정기 도입분 그리고 루마니아에서의 백신 도입분 등을 합치면 현재 예약된 분들의 예방접종이나 정부가 목표로고 있는 접종계획의 수행에 필요한 충분한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백신 수급에 대한 문제는 없는 만큼 불필요한 불안은 가지지 마시고 예방접종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앞으로도 정부는 백신 공급을 안정적으로 관리하며, 추석 전 전 국민의 1차 접종 70%, 10월 말까지 전 국민의 접종완료 70% 등 접종목표를 분명하게 달성해 나갈 것입니다.

예방접종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오늘 오전 1차 접종을 받은 국민이 3,000만 명을 넘겼습니다. 접종을 완료하신 분들도 고령층을 중심으로 인구의 34.6%, 약 1,800만 명이 되셨습니다. 이러한 추세라면 정부의 목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이 확대되면서 코로나19의 전파차단 효과와 위중증·치명률 감소효과는 더욱 분명해질 것이며, 9월 중하순부터는 이러한 효과들이 본격화될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는 중입니다.

국민 여러분, 내일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조치가 4주간 시행됩니다. 이번 4주간의 거리두기는 향후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대단히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는 기간입니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은 방역적 긴장감을 늦출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는 점을 고려하여 단계 수준은 유지하되, 예방접종 중심으로 일부 방역조치를 조심스럽게 완화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방역상황과 예방접종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 그리고 추석 연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결과입니다.

추석 연휴를 포함하여 향후 4주간을 잘 넘겨서 적절한 수준에서 유행을 안정화시킬 수 있다면 10월부터는 좀 더 일상에 가까운 방향으로 거리두기를 조정하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그리고 정부는 그렇게 추진할 예정입니다.

이번 거리두기 조정이 혹시라도 다소 성급한 방역 완화로 귀결될 것인지, 일상을 안정적으로 확대하는 징검다리격의 기간이 될 것인지 이제 우리 모두의 노력에 달려 있습니다. 정부는 일상을 확대해 나가는 준비기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으며, 또한 그렇게 되도록 모든 총력을 다할 것입니다.

다소 방역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일상생활 속에서 국민들 각자께서 방역관리에 신경을 써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마스크 착용과 손 씻기 등 기본적인 방역수칙을 지켜주시고, 특히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실내시설에서는 더욱더 조심해 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정부도 모든 총력을 다해 방역대응과 의료대응, 예방접종 확대에 만전을 기하며 함께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보건복지부 출입기자단에서 보내준 첫 번째 사전질의입니다. 결론적으로 모더나사는 5일까지 701만 회분을 공급하겠다는 약속을 지키지 못한 것인지 확인 부탁드립니다. 또한, 모더나사의 공급이 계속 원활하지 않은 이유가 무엇인지 추가로 파악하신 내용이 있으면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브리핑에서 말씀드렸듯이 현재 모더나사에서 공급되는 백신은 내일 도착할 물량까지 합치면 675만 9,000회분이 됩니다. 대략 약속했던 701만 회분에 근접한 수치로서, 지금 현재 저희가 예약을 받은 예약인원들과 그리고 정부의 접종목표에 따른 접종계획의 수행에 큰 차질이 없는 물량이라고 보고 있는 중입니다.

이후 공급분에 대해서는 전반적으로 9월 전체 공급분을 포함하여 모더나사와 계속 협의를 하고 있는 중으로, 결정이 되는 부분들이 있으면 그때 바로 공지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문입니다. 전해철 장관이 오늘 중대본회의 모두발언에서 접종완료자에 대한 추가 혜택을 검토해 나가겠다고 했습니다. 구체적으로 논의되고 있는 혜택이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추가 혜택조치가 추석 이전부터 시행될 가능성이 있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향후 계속적으로 예방접종자를 중심으로 한 혜택을 확대하는 방향을 계속 검토해 나가겠다는 취지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당장 단기적으로 검토하고 있는 사안들이 있다기보다는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4주간의 거리두기 조치를 통해 유행이 좀 더 안정화되고, 특히 예방접종 효과가 점점 더 본격화된다 그러면 향후에는 계속적으로 현재의 방역체계를 좀 더 일상에 가까운 쪽으로 확대하는 방향으로 개편해 나가고, 그러한 조치를 점진적으로 확대시켜 나가려고 하고 있습니다.

그런 취지에서 예방접종자를 중심으로 한 여러 가지 혜택들을 검토하고 있으며, 그런 부분들의 구체적인 실행시기나 방법 등에 대해서는 향후 상황을 보아가며 계속 정부 내에서 논의하고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세 번째 질문입니다. 코로나 확진자와 그로부터 접촉을 통해 감염된 사람의 접촉시간대에 대한 데이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만약 이런 데이터가 없다면 다중이용시설 운영제한시간을 밤 9시 또는 10시로 설정하는 근거로 당국은 어떤 것들을 고려하는지 여쭙니다.

더불어 실제 접촉시간대 데이터를 보고 운영시간 제한의 근거로 활용할 방안은 없는지,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일인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역학조사 분석 결과에 대한 세부적인 내용이라 방대본 쪽으로 질의하시는 게 사실은 보다 좀 상세한 내용들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전반적으로 설명드리면, 감염시간대를 추정할 정도로 접촉시간을 세부적으로 시간순으로 분석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어떻게 접촉이 일어났는지 국민들의 이동 양상을 시간대별로 저희가 파악을 하고 있어야 됩니다. 시간대별로 파악한다는 얘기는 국민들께서 약속을 하고 그룹을 짓고 모이고 이동하는 모든 장소와 시간들을 시간 단위로 분석하고 있어야지 접촉이 실제 언제 일어났는지를 세부적으로 파악할 수, 분석할 수 있다는 의미로서, 이렇게 세분화된 정보내역까지를 구하기도 어렵고 사실은 여러 가지 인권적 측면이나 다른 어떤 정보 보안의 문제들도 함께 야기될 수 있습니다.

이 정도로까지 분석을 하고 있는 나라는 저희가 파악하기로는 세계적으로도 없는 것으로 알고 있고, 또한 현재의 기술 기반해서 이런 것들이 가능하게끔 하기도 쉽지 않다고 판단합니다.

다만, 이 감염의 양상들은 행태의 결합들에 대해서는 계속적으로 분석을 하고 있어서 저희가 저녁 10시 또는 9시 이후에 다중이용시설의 운영제한이나 식당, 카페 등의 제한조치를 취하고 있는 것은 주로 음주를 하면서 장시간 그 자리에 머무르면서 마스크를 벗을 수밖에 없는 그런 행태들이 역학조사 결과나 이런 데에서 주로 집단감염들을 크게 일으키거나 많이 일으키는 부분들과 연관성들이 발견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이런 조치를 통해, 이런 분석을 통해서 시간대와 그리고 어떠한 장소인지 등등을 특정화시켜서 조치를 결정하고 있다고 설명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사회자) 마지막 사전질의입니다. 추석 전 1차 접종 70% 달성과 관련해 앞으로 일요일을 제외하면 12일간 접종이 가능합니다. 산술적으로 하루 50만 명씩 접종이 이루어져야 하는데, 2주간 사전예약 인원 및 잔여백신 접종량 등 구체적인 접종계획을 설명해 주시고, 70% 도달에 문제가 없는지도 확인 부탁드립니다.

모더나 관련된 질의는 좀 기답변이 된 것 같기는 하지만 질의는 드리겠습니다. 모더나 701만 회분 가운데 미도착분은 언제 도착하는지, 이로 인해 추석 전 70% 접종계획은 차질이 없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현재 접종 예약이 되어 있는 현황과 그리고 저희가 확보하고 있는 백신 공급 물량을 놓고 비교해 볼 때 추석까지 70% 1차 접종을 완수하는 데는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예약하신 분들이 접종을 잘 받아주신다면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으로 보고 있고, 반드시 달성하겠다는 것이 정부의 목표입니다.

또한, 모더나 쪽의 701만 회분에 대한 질의는 아까 기답변이 좀 되었던 것 같고, 현재 말씀드린 것처럼 이미 모더나 쪽에서 공급하기로 되어 있는 공급 물량과 그리고 루마니아 등 다른 데서 들어오고 있는 백신 물량들을 확보해서 지금 현재 공급 문제에 있어서는 모든 문제들이 해소된 상황입니다.

따라서 이제 너무 좀 이렇게 공급일정 하나하나에 대해서 계속적으로 관심들이 커졌던 것 같은데, 그러한 일정들보다는 접종계획을 어떻게 순조롭게 전개하고, 접종 실적들이 얼마나 올라가는지에 대해서 더 주력하는 체계로 지금 앞으로 저희들이 관리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사회자) 지금부터는 온라인으로 현장에서 전달된 기자분들의 질의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BC 기자님하고 아리랑TV 기자님 질의가 전부 질병청 소관이긴 한데 우선 질의는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BC 박윤수 기자님 질의입니다. ‘방대본이 담당하는 부분이긴 하지만 최근 오접종 이슈가 관심인 만큼 중대본에도 여쭙습니다.’라고 하면서 최근 화이자 백신을 냉장보관하고 접종하는 과정에서 오접종 사례가 잇따르고 있는데 비슷한 일이 반복되는 원인은 무엇으로 보고 계신지, 예방대책은 어떤 게 있는지 설명 요청드립니다.

<답변> 이 부분들은 내일 방대본 브리핑에서 질의를 하시는 게 타당할 것 같습니다. 현재 여기에 대한 각종 개선계획들을 비롯해서 문제 원인 파악까지도 방대본에서 검토하고 있는 중인지라 내일 질의를 해주실 것을 요청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아리랑TV 최원종 기자님 질의입니다. 현재까지 mRNA 접종 후에 심근염과 심낭염으로 피해조사가 신청된 사례가 정확히 몇 건 정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9건 이상 보고가 되었는지요?

<답변> 이 부분도 지금 방대본에서 백신 부작용에 대한 신고 현황들을 계속 알려드리고 있어서 저희도 그쪽을 통해서 통계를 가지고 있는 내용들인지라, 이 정도 세부적인 내용들은 방대본 쪽에 질의해 주실 것을 요청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두 질의도 모더나 관련 질의입니다. 동아일보 이지훈 기자님 질의입니다. 질병청에서는 오늘 보도자료를 통해 1일부터 5일까지 모더나 백신 640만 회분이 공급한다고 했습니다. 하지만 내일 도입되는 255만 회분까지 포함해도 574만 회분입니다. 66만 회분은 언제 도입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제가 이 보도자료를 지금 잘 파악을 못하겠는데 다시 한번 정리해 드리면, 9월 2일과 3일에 모더나사 백신이 192만 6,000회분, 그리고 9월 5일 오늘 오후에 126만 3,000회분, 그리고 내일 9월 6일 월요일에 255만 2,000회분이 국내에 공급됩니다.

이에 따라서 9월 2일부터 세기 시작하면 574만 1,000회분이 공급됩니다. 그리고 이전에 8월 23일 때 101만 8,000회분이 한 번 공급됐었기 때문에 도합 합치면 675만 9,000회분이 공급됩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질문드리겠습니다. 뉴시스 구무서 기자님 질의입니다. 모더나에서 5일까지 701만 회분을 공급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사과를 했는지 궁금합니다.

또한, 정부는 8월 30일에 공급 지연이 반복되면 매우 유감일 것이라고 밝힌 바 있는데, 이번 공급 지연에 대해 모더나 측에 항의를 했거나 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현재 말씀드린 것처럼 574만 회분 정도가 도착했거나 도착할 예정이고, 이는 아까 말씀드린 정부의 접종목표를 위해서는 이미 충분한 양을 확보하고 있다고 지금 판단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이제 저희가 후속적으로 9월의 공급계획을 지금 모더나사하고 협의를 하고 있고, 그 과정 가운데에서 아마 계속 공급계획에 대해서는 협의를 하게 될 것입니다.

다만, 아마 이런 부분들, 약간의 미시적인 공급 차질까지 문제를 삼아서 사과를 요청하거나 할 계획까지는 없고, 다만 이후의 9월 공급을 좀 더 안정적으로 가져가기 위해서 계속 지속적으로 긴밀하게 협의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답변> (사회자) 더 이상 질의는 없는데 지금 보도자료 관련해서 확인한 바에 따르면 질병청에서 금일 보도자료에 나간 9월 1일부터 5일까지 공급된 640만 회분은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의 총량입니다. 즉, 모더나와 화이자 백신을 포함한 분량이라는 점 확인 말씀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어서 마무리 말씀 간단하게 부탁드립니다.

<답변> 내일부터 새로운 거리두기 조정방안이 시행됩니다. 아마 거리두기가 장기화되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계신 자영업 또는 소상공인 등 서민경제의 애로가 커지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정부로서도 굉장히 송구스럽고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다만, 그렇다 하더라도 이번 4주를 잘 넘길 수 있다면 이후에는 좀 더 일상에 가까운 방향으로 방역체계를 개선해 나가고, 이를 통해 지금 서민경제의 애로들도 함께 풀어나갈 수 있기 때문에 이번 4주간 거리두기의 과정 속에서 방역적 긴장감을 너무 풀지 않고 함께 긴장감을 유지하면서 각자의 자리에서 보다 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리겠습니다.

정부도 최선을 다해서 이번 4주간이 안정적으로 관리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사회자) 이것으로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주간보도계획 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