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과기정통부 정례브리핑 및 외신대상 주요정책 브리핑

2021.11.01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목록
2021년 11월 1일 과기정통부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참고로 금일 11월부터는 대변인 정례브리핑과 함께 외신대변인의 외신브리핑도 같이 해드리려고 합니다.

우선 금주는 총 29건의 보도계획을 갖고 있고요. 세부 내역은 배포된 보도계획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장차관 주요 일정입니다.

장관께서는 오늘 차세대 미디어주간 개회식 및 그다음에 오후에는 소프트웨어 교육페스티벌 개막식에 참석하시겠습니다.

11월 2일 내일, 인공지능 혁신허브 현판식에 참여하시고, 세종과학기술인대회 11월 3일에 있으시겠습니다.

1차관께서는 3세대 치료제 연구현장 방문을 11월 4일에 한양대학교에 가시고요. 구미 강소연구개발특구 혁신네트워크 출범식에 참석하시게 됩니다.

2차관께서는 11월 3일 제2회 인공지능데이터 활용협의회, 그다음에 2022년도 ICT 산업전망 콘퍼런스, 대한상공회의소인데요. 참석하시게 됩니다. 금요일에 2021 글로벌 ICT 리더십 포럼에도 참석하시게 됩니다.

혁신본부장께서는 11월 4일 지역 혁신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현장간담회를 전남·광주에서 하시게 되겠습니다.

금주 주요 보도계획 말씀을 드리면요.

먼저, 내일 제11회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콘퍼런스에 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매년 해오던 건데 이제 금년도 11회고요. 소프트웨어 개발보안 제도에 대한 어떤 도입과 그간의 성과를 공유하고 인식도 제고하는 그런 내용으로 행안부와 같이 집중적으로 하겠습니다.

참고적으로 11월 5일, 본행사는 11월 5일 10시 반에 양재에서 개최되는데 온라인으로 생중계되니까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그리고 내일 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개정에 관한 내용이 있습니다.

이것은 5G 특화망 사업을 활성화시키기 위해서 주관사업자의 규제, 예를 든다면 사업자에 대한 외국인 지분 제한을 조금 더 폐지한다든가 일정 매출액 이하 시에 이용약관을 신고한다든가 하는 부분들을 완화해 주는, 면제해 주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11월 2일 화요일, 내일 국무회의 상정 예정입니다.

수요일에 인공지능 혁신허브 현판 제막식이 있습니다.

잘 아시겠습니다만 우리나라 AI 분야의 최고의 전문가분들을 모시고 AI의 혁신적인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그리고 11월 4일 세종과학기술인대회가 서울 웨스틴조선호텔에서 있습니다. 올해 과학기술유공자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서 올해 선정된 과학기술유공자 아홉 분입니다. 아홉 분에 대한 증서를 수여하시고 축하 헌정행사를 하시겠습니다.

과학기술유공자 분들하고 유가족 등등 참석하실 예정입니다.

11월 4일 지역 혁신 일자리 창출을 위한 현장간담회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과학기술혁신본부장께서 참석하시게 되고요. 지역 혁신 및 일자리 창출을 위한 여러 가지 건의사항들을 파악해서 지역 R&D 투자 전략에 반영하기 위한 내용이 되겠습니다.

11월 6일 보도계획인데, 탄자니아 국영방송 HD TV방송 제작 스튜디오를 준공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저희 과기정통부하고 SBS 그다음에 굿네이버스 공동협력으로 추진해 오던 내용이고, HD TV방송 제작 스튜디오를 신축하고 준공식을 개최하는 내용이 되겠습니다.

이상 대변인 정례브리핑 중에서 국문에 대한 내용을 마치고요.

외신 e-브리핑에 관한 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오늘 말씀드릴 내용은 지난 10월 28일 제25차 4차산업혁명위원회에서 확정·발표된 인공지능 전 지역, 전 산업 확산 추진방향에 대한 내용입니다.

아시겠습니다만 정부는 인공지능 국가 전략이라든지, 디지털 뉴딜 등 범국가적 역량을 결집해서 국가 인공지능 역량 형성에 기여해 왔고요.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 조성과 지역균형 뉴딜 이런 것들 통해서 지역의 인공지능 확산을 계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차원에서 이번에 인공지능 전 지역, 전 산업 확산 추진방향을 발표하게 된 것입니다.

먼저, 비전과 추진 전략을 말씀드리면, 비전은 '인공지능, 국민과 함께 지역 속으로'라고 저는 설정을 했습니다.

추진 전략은 총 세 가지인데요.

먼저, 광주를 중심으로 한 혁신거점 전략, 두 번째는 그 권역의 특징과 장점을 토대로 대형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선도사업 전략, 그리고 세 번째로는 지역에 있는 주력산업들을 혁신하기 위한 특화융합 전략 등 3대 전략입니다.

그럼 각 권역별로 인공지능 확산 추진방향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먼저, 호남권입니다.

광주 인공지능 집적단지가 위치해 있기 때문에 광주를 중심으로 하는 최첨단 국가 인공지능 혁신거점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선도사업을 방향을 마련했습니다.

특화융합 분야는 지역산업인 풍력과 태양광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그다음에 농식품 제조·가공 등과 같은 분야를 융합시키는 AI 융합모델을 기획·개발할 계획입니다.

충청권입니다.

충청권은 아시겠습니다만 출연연구소, 연구소기업 등 연구기관이 풍부한 강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이런 강점들을 반영해서 대형 인공지능 융합기술 연구개발사업을 선도사업 추진방향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특화융합 부분은 자율주행차 그다음에 바이오 분야, 신약물질 분석 이런 것들을 융합과제로 발굴·추진할 계획입니다.

영남권입니다.

영남권은 제조산업이 많이 발달되어 있는 특징이 있기 때문에 초광역 물류·제조 융합 클러스터 조성을 선도사업 방향으로 설정을 했습니다.

특화융합 분야에 있어서는 기계·조선 등 제조산업의 생산관리 최적화, 교통·재난 등 도시안전 분야의 인공지능 융합을 조금 더 발전시켜볼 생각입니다.

그다음, 강원권입니다.

강원권은 민간데이터센터도 있고 그다음에 보건의료 분야의 여러 가지 기관들이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을 바탕으로 해서 보건의료 데이터 중심의 디지털혁신 서비스를 선도사업으로 설정을 했고요.

특화융합은 산림자원을 활용한 디지털관광서비스, 그다음에 액화수소와 같은 친환경에너지 생산관리에 AI 융합을 추진할 생각입니다.

제주권입니다.

제주도는 다른 분야도 마찬가지겠지만 섬이라는 특성이 있기 때문에 어떤 실증, 신기술 실증 이런 테스트베드 역할을 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지능 신서비스 실증 생태계 조성’이라는 것을 선도사업 추진과제로 방향을 마련했고요.

특화융합 부분은 맞춤형 관광서비스 그다음에 월동작물, 생육관리 등과 같은 융합과제를 발굴·추진할 예정입니다.

끝으로 수도권입니다.

수도권은 타 지역하고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우수한 자원이 있고 인프라가 잘 갖추어져 있기 때문에 민간 주도로 인공지능 글로벌화의 어떤 추진거점을 마련하는 것으로 선도사업 방향을 잡고 있고요.

특히 경기, 인천은 금융이라든지 바이오, 미디어 등 분야가 아주 탁월하기 때문에 그런 분야에 특화융합 과제를 기획해서 추진할 생각입니다.

그래서 이렇게 마련된 권역별 인공지능 확산 추진 내용을 가지고 저희들이 각 지자체와 협업을 더 해서요. 현장수요 중심과제를 기획해서 시행할 예정이고, 이러한 과정에서 과기정통부는 과제 기획에 대한 전문 컨설팅과 예산 확보, 과제 간 협업 등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인공지능 전 지역, 전 산업 확산 추진방향의 주요 내용을 한국어 브리핑으로 모두 마치겠습니다.

혹시 질문 있으시면 말씀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여기 예정 계획에 세종과학기술인대회 개최를 언급해 주셨는데요. 그동안에 유공자들을 위한 공훈록 발간이라든가 증서 수여 이런 것들을 많이 해오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번에 대회를 만드신 이유라든가 그리고 앞으로 이번 대회 개최로 과학기술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더 확대한다는 방침이신 건지 이런 것들을 설명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답변> 사실 유공자분들께서 지금 아마 60여 분~70여 분 정도 선정되시어서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그간에 저희들이 공식적으로는 이런 어떠한 뭐랄까, 행사랄까 이런 것을 지향해 왔는데, 왜냐하면 아무래도 여러 가지 거동이 불편하신 부분도 있고, 또 하나는 이런 어떤 것을 어떤 큰 공식적인 행사로 표현해 드리기보다는 조금 더 비공식적이면서도 조금 더 친근한 그런 수단을 통해서 저희들이 예우를 해드리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번 같은 경우는 그래도 이번 정부 들어서 매년 선정해 오고 있고, 그다음에 여러 분들의 어떤, 그간 해왔던 것을 한번 종합적으로 모아서 예우를 해드리는 것이 필요하지 않나, 라는 의견도 있어서 이번에는 한번 이런 식으로 개최를 하게 되었습니다.

지난주 누리호 관련 사항들도 3단에 관한 조사위원회 구성 이런 것들도 관심 있을 텐데, 아마 금주에 그런 부분들이 구성이 되고 진행될 것 같고요.

그다음에 KT 지난주에 발생한 네트워크 장애에 대해서도 아마 오늘 오전에 KT에서 이용자 피해보상에 관한 내용을 발표한 것 같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하고 잘 협의해서 그런 부분들이 잘 진행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1년 10월 수출입동향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