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정례브리핑

2021.12.06 질병관리청
목록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입니다.

12월 6일 코로나19 감염병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지난주 위험도평가 결과에 대해서 말씀드리겠습니다.

수도권 그리고 비수도권의 중환자 병상 가동률이 모두 지속 증가하였습니다.

수도권은 전전주의 83.4%에서 87.8%로, 그리고 비수도권은 50.3%에서 62.8%로 증가하였습니다.

의료대응 역량 대비 발생 비율은 수도권이 111.2%, 비수도권은 49.8%이며, 수도권·비수도권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확진자는 12월 4일 일일 확진자가 5,327명, 일일 사망자 70명으로 최다를 기록하였습니다.

예방접종 지표를 볼 때 60세 이상 연령의 3차 접종률이 전전주의 12.2%에서 전주 18.1%로 증가하였지만, 아직은 낮은 상황입니다.

12월 5일 일상회복지원위원회의 방역의료분과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했습니다.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는 델타 변이가 발생의 핵심으로 수도권은 대응 한계 상황 그리고 비수도권은 악화 상황으로 지역 감염 확산 차단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리고 ‘60세 이상 연령에서 3차 접종의 가속화가 필요하고, 중·고등학생의 접종 완료가 시급하다.’, ‘오미크론 변이 관련 조기 차단 그리고 방역패스·백신접종·재택치료에 대한 국민소통이 필요하다.’라는 의견입니다.

지난주 종합적인 위험도평가 결과, 전국은 ‘매우 높음’, 수도권 ‘매우 높음’, 비수도권 ‘중간’으로 평가하였습니다. 11월 4주와 평가 결과는 동일하지만, 전반적인 지표를 볼 때는 좀 더 악화된 양상을 보입니다.

다음은 코로나19의 주간 발생 동향입니다.

12월 1주 재원 중인 위중증 환자 수는 60대 이상이 584명, 40~59대가 91명, 30대 이하가 22명이었습니다.

사망자 수는 60대 이상이 304명으로 가장 많았고, 40~50대가 11명, 30대 이하가 2명이었습니다.

최근 5주간 사망자 979명 중 백신 미접종자 및 불완전 접종자는 52.9%인 518명, 완전 접종자는 47.1%인 461명이었습니다.

최근 1주간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환자는 일평균 4,392명으로 전주 대비해서 25.4%가 증가하여 역대 최다 일평균 확진자 수입니다.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는 전국 1.16으로 6주 연속으로 확산세가 지속되고 있고, 수도권은 1.16, 비수도권은 1.18입니다.

전주 대비해서 모든 연령군에서 일평균 발생률이 증가하였고, 특히 60대 이상 연령군과 19세 이하의 연령군에서 높은 발생률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60대 이상 연령군은 일평균 발생률이 11월 1주 대비해서 2.5배 이상 증가하였고, 전체 확진자 중에서 차지하는 비중 역시 35% 이상으로써 매우 높은 주의가 필요한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국내 감염 사례의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 말씀드리겠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검출률은 100%이고, 99.8%가 델타형 변이, 0.2%는 오미크론형 변이로 확인되었습니다.

새로운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유입 그리고 60대 이상 연령층 중심으로 한 위중증 환자의 증가, 18세 이하 학령층 확진자의 증가가 계속되는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특히, 수도권 중환자실 병상 가동률은 87.8%로 수도권이 어려운 상황을 맞고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사적모임 인원 축소, 방역패스 적용시설 확대, 방역패스의 청소년 적용 등 특별방역대책을 4주간 실시하고, 동 기간을 특별방역기간으로 설정하여 정부합동 점검, 부처별 소관시설 점검, 지자체의 자체점검 등 범정부 현장점검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코로나19 국외 발생 동향 말씀드리겠습니다.

전 세계 코로나19 발생은 6주 연속 증가하였고, 특히 오미크론 변이가 확인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발생이 급증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11월 22일부터 28일 1주간 전 세계 신규 발생은 379만 명으로 그 이전 주와 유사한 발생 수준입니다.

그런데 유럽지역이 260만 명을 넘어서면서 전체 발생의 70%를 차지하였고, 유럽지역의 61개 국가 중에서 23개 국가에서 전주 대비 10% 이상 발생,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독일에서는 9주 연속 발생이 증가하여 일일 확진자가 역대 최다로 발생하였습니다.

아프리카지역의 경우에 그 이전 주 대비 발생이 2배 가까이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가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의 경우, 주간 발생 증가율이 전 세계 최고 수준을 기록하였습니다.

코로나 이외의 다른 말씀도 전해드리겠습니다.

10월 말 이후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 감염증 환자가 증가하는 양상이 나타나고 있어서 이에 대해서 주의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호흡기 세포융합 바이러스는 주로 어린이에게 감염되는 바이러스성 호흡기 감염병이고, 심하면 폐렴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2세 미만 영유아에서 발생률이 높고, 비말 전파 또는 분비물에 오염된 물건들의 접촉 등을 통해서 간접 전파될 수도 있고, 우리나라는 주로 10월에서 3월 사이에 유행합니다.

질병관리청이 시행하는 호흡기 병원체 감시 결과, 이 바이러스 검출률이 10월 말에 대비해서 약 10배 정도 검출률이 증가했고, 입원환자의 신고 건수도 5배 정도 증가했습니다.

신생아실이나 산후조리원, 영유아 보육시설 등에서는 집단발생 예방을 위해서 호흡기 증상이 있는 직원이나 방문객의 출입을 제한하여 주시고, 정해진 시간마다 환기를 하는 등 감염관리 원칙을 철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철저하게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영유아들의 컵, 식기, 장난감 등 이런 개인물품들이 다른 사람들과 함께 사용하지 않도록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호흡기 증상이 있는 신생아는 격리 및 필요한 진료를 받을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해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지금 일일 확진자 수와 위중증 환자 수가 지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이 증가세를 낮추고 의료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 과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최근 유입된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대응도 필요하고 추진하고 있지만, 당장 맞서 싸워야 할 대상은 여전히 델타 변이이며 이에 대한 경각심을 늦추어서는 결코 안 됩니다.

오랜 기간 방역조치로 인해 불편을 인내해 주신 많은 분들께 송구하고, 또 송구한 마음으로 부탁드리겠습니다.

가급적 만남을 줄여주시고, 불필요한 접촉은 삼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연말연시에 약속이 많고 보고 싶은 분들도 많겠지만 지금의 어려움을 위해서, 어려움을 이기기 위해서 모두의 참여가 필요합니다.

마스크 쓰기, 손 씻기, 자주 환기하기 등과 같은 기본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고, 3차 접종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도 당부드립니다. 방역당국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출입기자단에서 보내준 사전질문, 또 외신 기자단에서 보내준 질문 그리고 현장질문 순서대로 진행하겠습니다.

사전질문 첫 번째 입니다. 지금까지 역학조사 진행을 볼 때에 오미크론의 전파 속도가 델타 등 기존 변이와 비교해서 비슷한지 또는 더 빠른지 평가를 부탁드립니다.

또, 오미크론이 향후 우세종이 될 것으로 전망하는지, 이것과 관련돼서는 현장에서도 관련된 질문, 충청일보 장중식 기자님도 질문 주셨습니다.

<답변> 현재 남아프리카공화국의 상황을 볼 때 오미크론의 전파 속도는 델타를 훨씬 능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리고 빠르게 남아공에서는 델타를 대체해서 우세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 그리고 미국은 앞으로 오미크론이 델타를 대체해서 우세종이 될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판단하고 있고, 이러한 판단은 우리나라에서도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현재는 발생 초기이고 아직은 오미크론에 대한 자연사가 잘 알려지지 않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후에 결론이라든가 주요 내용이 바뀔 가능성도 있으므로 신중한 판단이 필요합니다.

<질문> (사회자) 사전질문 세 번째 질문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인천을 중심으로 오미크론 확산이 이어지면서 역학조사가 시급하다, 라는 지적들도 나오고 있습니다. 역학조사 인원 확충 등 빠른 차단을 위한 대책을 세우고 있는 게 있다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지금 역학조사가 매우 어려운 상황인 것은 맞습니다. 다수 환자의 발생으로 인해서 지금 역학조사 요원들을 비롯한 여러 방역요원들이 매우 지쳐 있는 상황이고, 또 그렇다고 하더라도 역학조사 요원과 방역요원은 숙련된 기술과 또 감염병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있어야 되므로 여기에 대한 빠른 확충도 사실 어려운 그런 상황입니다.

현재 보건소에 담당 인력을 증원토록 하는 노력을 하고 있고, 또 역학조사보다 앞서서 노출 가능성이 있는 분들을 다수 검사함으로써 여기에 대해서 선제적으로 환자를 확인하는 시스템으로써 우선적으로 감염을 차단하고자 합니다.

역학조사요원 그리고 방역요원은 규제를 담당하는 분들이 아니라, 최선을 다해서 국민의 건강을 지켜드리고자 하는 분들이며, 이를 위해 존재합니다.

그리고 지금은 오랜 격무로 인해서 매우 지치고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분들이 보다 효과적으로 그리고 잘 일할 수 있도록 역학조사 시에는 사실만을 답변하여 주시고, 또한 격려도 꼭 해주실 것을 당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 네 번째... 사전질문 네 번째 입니다. 오미크론 감염이 확인된 24명의 건강상태가 어떤지 궁금하다는 질문 하나 그리고 해외에서 오미크론 감염자의 증상이 상대적으로 경미하다는 분석도 제기가 됐는데, 방역당국은 오미크론의 위험도를 현재 어떻게 평가하는지, 더불어서 오미크론 전용 백신에 대해서도 검토할 여지가 있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이 있습니다.

<답변> 우선, 다행히도 확진되신 분들은, 오미크론 변이 관련 확진되신 분들의 건강상태는 현재까지 안정적이고 경미하다, 이렇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까지 많은 분들을 대상으로 분석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오미크론의 중증화를 갖다가, 중증화의 정도를 일반화하여서 말씀드리기는 어려운 단계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해외에서도 ‘오미크론이 경증이 아닌가?’라는 뉴스들이 많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세계의 모든 감염병 전문가들이 일관되게 언급하는 것은 ‘현재는 유행 초기로서 아직 확실성이 그렇게 높지는 않다, 불확실성이 높고, 더 많은 자료 수집이 필요하고 이에 따라서 얼마든지 결과가 달라질 수 있다.’라는 것을 함께 경고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의 그런 위험도, 위중증... 이런 내용들은 위중증률이라든가 전파력, 백신 효과 또는 회피력 이런 것들을 종합해서 판단해야 됩니다.

또한, 설령 위중증률이 델타보다 낮다고 가정하더라도 이게 방역수준 조정에 부합할 만큼인지 이런 것도 충분히 판단해야 됩니다.

아직은 코로나가 얼마나 많은 시간 동안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게 될지 아직 아무도 알 수 없고, 변이의 영향도 어떻게 바뀔지는 알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미크론은 아니더라도 변이에 대한 백신 연구와 분석·개발은 계속 필요하다는 그런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 사전질문 다섯 번째입니다. 검사 원리와 관련된 질문을 주셨습니다. 타깃 유전체 분석 또 전장 유전체 분석, 긴급 유전체 분석법은 각각 어떤 원리이고 또 어떤 경우에 시행하는 것인지, 현재 개발 중인 오미크론 변이 PCR은 언제쯤 개발 완료될 것으로 예측하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조금 길게 설명이 돼야 될 것 같습니다. 이것은 코로나바이러스의 모형이 되겠습니다.

지금 코로나바이러스를 검출하는 것은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주로 PCR 방법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코로나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유전자 부위를 증폭함으로써 판단합니다. 먼저, 이 껍데기에 해당되는 외피 부위 그리고 복제를 담당하는 부위를 사용하고 있고, 또 경우에 따라서는 이렇게 생긴 돌기의 부분을 증폭합니다.

지금 주로 변이가 많이 생기는 부분은 이쪽 돌기 부위입니다. 이렇게 생긴 돌기 부위이고, 이 돌기 부위는 코로나바이러스가 세포에 침입할 때 굉장히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돌기 부위에 변이가 생긴다고 한다면 침투라든가 어떤 증식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는 그런 상황이 되겠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사용하는 PCR은 어느 한 가지 부위만을 검사하는 것이 아니라 주로 이런 외피에 해당되는 부위와 복제를 담당하는 유전자 부위를 함께 검사를 하고 있기 때문에, 저희가 검사하는 PCR 검사로써 이게 오미크론이든 아니면 델타 변이든, 어떠한 변이든 간에 환자를 놓칠 가능성은 현재로서는 거의 없는 상황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환자를 확인한다고 하더라도 이 사람이 어떤 변이를 가지고 있는지, 즉 델타 변이인지 오미크론인지, 알파, 베타인지는 감별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대한 좀 더 특수한 검사법이 필요한 것인데, 가장 정확한 것은 이 바이러스가 가지고 있는 모든 유전자를 분석하는 것입니다.

이것을 전장 유전체 분석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굉장히 시간이 많이 걸리고 그리고 노력이 많이 들어갑니다. 한 5일 정도의 시간이 들어가고, 그다음에 몇 만 개 이상, 4만 개 정도의 유전체를 읽어내야 되기 때문에 이에 대한 노력도 상당히 들어가는 편입니다. 따라서 다량으로 많이 할 수 있는 검사법은 아니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걸 대체할 수 있는 다른 여러 가지 검사법을 만들어내게 됐습니다. 첫 번째는 아까 말씀드렸던 가장 영향을 많이 미치는 이 돌기 부위만 모두 분석해내는 이런 타깃 유전자 분석법이 있습니다. 이 분석을 통하게 되면 가장 중요한 돌기 부위의 변이를 모두 검출함으로써 어떠한 변이가 나타나고 있는지, 이게 오미크론인지 델타인지 좀 더 빨리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이 역시 시간이 많이 걸리고, 또 적지 않은 유전자를 검출해야 되기 때문에 보편적으로 사용하기는 좀 어려운 상황입니다.

다른 방법 중에 하나는 변이용 PCR, 변이감별용 PCR인데 이 알파, 베타, 감마, 델타 또 이런 여태까지 이런 변이를 분석하기 위해서 각각의 유전 부위를 조금씩 뜯어서 검사를 하는 방법을 개발해내고 있었습니다. 현재 사용하고 있는 방법입니다.

근데 그렇지만 현재의 특성으로 볼 때 델타 바이러스도 아니면서 이 유전자에 대해서, 이런 돌기 유전자에 대해서 검출이 되지 않고 특별하게 오미크론의 특정적인 유전자가 검출되는 이런 상황을 발견할 수 있었습니다. 이것은 질병관리청이 고안해낸 그런 논리가 되겠는데, 이 논리에 따라서 검사법을 분석한 결과 현재까지 전장 유전체 분석과 거의 똑같은 높은 성능을 확인했습니다.

따라서 현재로서는 이런 여러 가지 복합된 기술이 사용되고 있고 가능한 한 검사 시간을 단축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까 말씀드린 변이 PCR, 여러 가지 PCR의 조합을 통해서 오미크론을 판단하는 그런 검사법도 나름의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오미크론을 전용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검사법을 현재 개발 중에 있고, 질병관리청의 기술력 그리고 우리나라 바이오기업의 능력으로 볼 때 이것은 한 달 이내에 충분히 완성될 것이라고 보여집니다.

이미 시제품에 대한 설계는 들어가 있는 단계이고, 환자의 검체에서 바이러스가 분리가 되면서... 된 이후에 여기에 대해서 성능평가를 통해서 최종적으로 제품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부터는 역학조사와 관련된 내용들이 있습니다. 사전질문 두 번째 질문, 또 여섯 번째 질문 이어서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확진자 중의 다수는 외국인 접종자입니다. 이들이 왜... 외국인 접종자라고 설명을 하셨고, 이들이 왜 백신접종을 하지 않았는지, 외국인 접종에 사각지대가 있는 것은 아닌지 파악한 바 있다면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역학조사 담당팀장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박영준 역학조사팀장 설명드리겠습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역학조사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외국인 분들도 내국인하고 차이 없이 접종 맞도록 접종기준은 동일합니다. 그리고 접종을 적극 권장하고 있으나, 언어소통 어려움, 개인적 불이익 등을 우려해서 접종이 상대적으로 덜 적극적이지... 덜 적극적인 사례들이 좀 있는 것 같습니다. 외국인 커뮤니티 등과 소통하면서 적극 홍보해서 접종률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사회자) 사전질문 여섯 번째입니다. 현재까지 파악한 국내 오미크론 변이 감염의 n차 감염 최대 차수가 몇 차인지, 또 해당 차수의 감염전파 경로가 어떻게 되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입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현재까지 국내 오미크론 관련 확진자 현황에 대해서는 금일 보도 참고자료 ‘붙임3’에 제시해 놓고 있습니다. 확진자 수 관련 사례가 늘어나다 보니까 이제 개별 사례에 대한 세부 정보 제공은 좀 어려운 상황이고, 금일 기준으로 총 34명이 어떠한 집단으로 분류되어서 볼 수 있을지에 대해서 정리한 정보를 오늘 제시했습니다.

총 3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겠습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 집단이 인천에서 인지된, 입국자로부터 출발돼서 교회 관련 사례들까지 확인된 케이스입니다. 이 해당 집단사례를 통해서 현재까지 확인된 바로는 4차 전파까지 확인이 됐습니다.

경로를 설명드리자고 하면, 입국자에서부터 시작돼서 가족·지인에게 전파가 됐고, 그다음에 가족·지인이 참석한 교회에서 추가 전파, 그다음에 그 교회에서 감염된 사람의 가족까지 확인된 이런 케이스에서 총 4차 전파가 확인됐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질문 하고 그리고 또 외신기자 질문 또 이어서 드리겠습니다. 현장에서 역학조사와 관련된 질문, 현장 3번, 4번, 6번, 7번 질문이 있습니다.

충청일보 장중식 기자님 질문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장 세 번째 질문입니다. 방역당국에서 집계한 오미크론 감염자 24명 이외에 추가 확진 가능성이 있다고 보는 밀접접촉자 규모는 얼마나 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는지, 앞으로 이 오미크론 변이와 관련된 확산 가능성은 어느 정도로 보는지, 어떻게 보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어제 공시 기준으로, 그러니까 금일 공시기준으로 최근, 최신 관련 사례 현황은 금일 보도자료 ‘붙임3’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총 34명으로 집계해서 안내해 드리고 있고, 이 중에서 확정 사례는 24케이스, 역학적 관련 사례는 10케이스입니다. 각각의 신규 사례들이 어디하고 관련된 사례들인지는 보도 참고자료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밀접접촉자 규모는 그간 어제까지 통보된, 안내드린 바에서 추가적으로 신규 사례 밀접접촉자 규모도 보도 참고자료에 제시되어 있습니다. 대략 한 600여 명 정도의 밀접접촉자가 현재 관리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추가 조사 결과에 따라서 항상 변동 가능한 수치입니다.

밀접접촉자 규모는 한 600여 명 정도 되고, 그 이외에 항공기, 동일 항공기 탑승객, 항공기 탑승객 중에서는 앞뒤 2열만 밀접접촉자로 저희들이 관리를 하고 있고, 동일 항공기 탑승객은 밀접접촉자는 아니지만 추적관리는 하고 있습니다.

그 인원이 총 비행기 3편하고 관련돼서 한 300명대 후반, 약 400명 정도 되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해당 교회에서 같은 예배 시간은 아니지만, 앞 시간대에 참석하신 분들이 한 360여 명 정도 됩니다.

정리하자고 하면, 밀접접촉자는 한 600명 규모, 항공기 탑승자 한 400여 명 규모, 교회 관련해서 선제적 검사 대상자 한 360여 명, 369명이 저희들이 현재 추적 관리하고 있는 대상들이고, 밀접접촉자에서 아직 잠복기가 남아 있기 때문에 추가 확진자가 발생할 가능성을 높게 보고 있습니다.

그 이외에 지역사회 확산 가능성은 지금 인천에서 추가 전파들이 나오지만 이 사람들의 거주지가, 교회하고 관련된 거주지가 수도권도 있고 일부 드물게 충북지역의 교회 방문자들도 1명, 방문자 1명도 확진됐기 때문에 타 지역 확산 가능성은 열어두고 저희들이 추적 관리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네 번째 현장질문, 세계일보 이진경 기자님 질문이 있습니다. 미추홀구 교회 방문자 검사를 위해서 재난안전문자가 배포가 됐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 참석자들에 대한 파악이 제대로 안 된 상황인지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해당 상황은 11월 28일 13시부터 예배에 참석한 분들이었습니다. 당시 행사 주최 측에서는 수기로 명단을 관리하고 있었고, 초기에 저희들이 파악한 명단 인원은 411명이었습니다. 거기에서 역학조사 결과 추가될 수 있는 상황이었는데, 검사 결과 411명에 대해서 대부분 검사는 완료가 됐습니다.

추가 확진자가 나왔고, 일부는 명단에 없는 사람이 확진자가 돼서 정황상으로는 동행인, 가족 단위 또는 동행자가 같이 왔었을 때 한 사람만 이름만 수기로 등록하는 사례들이 일부 있었다, 라고 해서 일부 참석자가 명단에 등록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것으로 추정된 사례... 있는 것이 확인됐기 때문에 이에 대해서 재난문자를 통해서 검사 안내를 하게 됐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에서 여섯 번째 질문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님, 오미크론 변이 접촉자 관리 현황에서 첫 번째, 두 번째, 그리고 여덟 번째, 아홉 번째 확진자가 탄 비행기의 경우에는 승무원이 관리 대상자로 별도 발표되지 않았는데, 스물일곱 번째, 스물여덟 번째 확진자는 승무원이 관리 대상으로 발표됐습니다.

이전 비행기는 모두 해당 비행기가 인천을 경유한 후에 일본으로 가거나 또 카타르로 귀항한 반면에 1일 입국 편은 승무원까지 전원이 국내에 머무르게 된 상황이어서 관리 대상이 된 것인지, 상황 설명 좀 해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12월 1일 입국 편 승무원은 현재 국내에 체류하고 있는지, 출국했는지 여부에 대해서 아직 확인이 안 된 상황입니다. 일단은 국내에 체류한 상황이라고 하면 관리 대상에 당연히 포함되는 것이고, 전원 출국한 경우라고 하면 제외할 예정에 있습니다.

현재까지는 이 부분들도 현재 있는 장소를 조사해서 관리 대상에 포함될 수 있다, 라는 정도로 언급한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역학질문 하나 더 드리고, 나머지는 또 해외 입국과 관련되어서 위험도 평가와 관련된 질문드린 이후에, 마지막으로 역학 몇 가지 확인드리겠습니다.

현장에서 일곱 번째 질문 중앙일보 이우림 기자님, 인천 미추홀구 교회발 오미크론 의심사례가, 사례와 관련해서 5~7번째 확진자가 다녀간 28일 예배가 주요 감염지로 꼽히는데, 교회나 지자체에서는 예배 행사 때 방역수칙 위반으로 볼 특이점은 없다는 입장입니다.

현재 확인하고 있는 게 예배 이후 다른 소모임, 소규모 모임 등이 추가로 이루어져서 그 안에서 확산이 되고 있는 것인지, 예배당 안에서 방역수칙을 지켰어도 이렇게 퍼질 수가 있는 것인지, 역학조사 결과에 확인된 내용이 있다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해당 건에 있어서 11월 28일에 교회 예배 행사 부분에 있어서 활동력, 방역수칙 준수라는 부분은 지자체에서 조사해서 안내드린 것하고 질병관리청에서 파악한 정보하고 동일합니다. 특이점들은 현재까지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그간에 교회에서 집단발생이 있었던 사례들을 바탕으로 판단해보면, 기본적인 방역수칙은 지켰다고 하더라도 해당 교회에 있어서 교회 행사에서 중요한 부분은 밀집도하고 마스크 착용이 가장 중요한 부분인데요.

큰 규모의 교회에서 밀집도는 그렇게 환기 상태가 불량하거나 이런 상황들은 아닌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마스크 착용은 진술에 근거하기 때문에 실질적으로 현장 상황이 어땠는지 파악하는 것은 쉽지는 않은 상황입니다.

아무튼 전반적으로 행사 자체에 있어서는 특이한 상황들은 현재까지 파악된 것은 없는 상황이고, 그간 교회에서의 집단사례를 바탕으로 해서 저희들이 평가해보면, 전후 어떤 모임들이 있었을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그런 것을 통해서 꼭 예배가 아니더라도 예배 전의 사적모임, 예배 이후의 또 다른 모임, 소규모 모임 이런 것들을 통해서 추가 전파는 충분히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외신과 관련되어서 역학조사분석단장에게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라디오 프랑스 인터내셔널 니콜라스 로카 기자님 보내준 질문입니다. 해외에서 접종을 완료했지만 접종완료 인정을 받지 못하는 외국인들이 있는데 한국에서 언제 3차 접종을 받을 수 있게 되는지, 이들 외국인들 상당수가 2차 접종 후 6개월이 넘는 상황인데 3차 접종을 받지 못한다면 감염 가능성이 더 높아질 우려가 있다, 라고 하면서 질문을 주셨습니다.

<답변> 이 부분은 주로 격리면제서를 소지하지 못한 외국인 분들에게 해당되는 경우로 생각이 됩니다. 일단 격리면제서를 소지한 경우에는 한국에서 이런 예방접종 등록은 가능한 그런 문제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미소지 외국인 분들의 접종력도 또한 등록의 필요성을 알고 있고, 또 상황의 중요성도 충분히 인식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서 다각도로 검토를 하고 있고, 이를 소홀히 하지 않고 빠르게 판단토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위험도평가와 관련된 현장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 번째, 강원일보 박서화 기자님 의료대응 역량과 관련되어서 병상 관리와 관련된 질문입니다. 코로나19 중환자실 이용기준에 해당되지 않지만 코로나19로 인해서 기저질환이 악화되고, 또 코로나19 증상도 심화되면서 결국 확진된 채로 사망하는 사례가 늘고 있습니다. 특히, 수도권 환자들이 비수도권으로 이송되면서 비수도권 건강취약계층이 피해를 보고 있는 상황이다, 라고 기자님 설명하면서 이런 환자 분들이 앞으로 중환자실 치료 기회가 없는 것인지, 방역당국이 대책을 생각하고 있는 게 있는지 궁금하다 했습니다.

<답변> 중환자실은 환자의 생명을 다루는 가장 맨 마지막 보루가 될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한 자원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첫째로는 중환자가 발생하지 않도록 환자 숫자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고, 또 같은 환자라 그래도 중환자로 발전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을 조기에 옮기는 것도 중요합니다.

또 한편으로는 중환자 중에서 상태가 좀 양호해지신 분들은 중환자실에 과도하게 오래 머물지 않고 준중환자 병실이라든가 중등도 병상으로 옮겨주는 이런 효율화 전략들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현재 제한된 자원과 또 의료인력으로서 매우 고군분투하고 있는 상황은 분명합니다. 여기에 대해서 첫 번째로는 효율화를 통해서 상황을 타개토록 하겠고, 두 번째로는 전반적인 의료 역량이 확대되도록 그렇게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 두 번째 질문, MBC 박진주 기자님 질문이 있습니다. 현재 의료체계로 감당이 가능한 위중증 환자 수를 몇 명까지로 예상하는지, 또 고령층 확진 규모를 줄이려면 3차 접종률을 어느 선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보는지 예측에 대해서 또 질문이 있습니다.

<답변> 지금 수도권 같은 경우라면 위중증 환자 수가 일정하게 수용할 수 있는 한계는 이미 도달했다고 판단하고 있고, 주로 비수도권으로 이전해서 치료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까지 아직도 중환자 병상 숫자가 늘고 있고, 그에 대한 대책도 마련하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좀 어렵지만 빨리 대책을 마련함이 필요하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3차 접종률은 가능한 모든 분들이 맞아주심이 맞다고 판단합니다. 특히 고령층에 계신 분들 같은 경우라면 3차 접종을 받음으로써 가질 수 있는 이익이 훨씬 큽니다. 다른 분들에 비해서 고위험 연령층들은 같은 질환에 감염된다고 하시더라도 훨씬 더 위중증 이환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빨리, 적합한 시간에 3차 접종을 맞혀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에서 다섯 번째 질문이 있습니다. 한국일보 임소형 기자님, 의료대응 역량 대비 발생 111.2%가 무슨 의미인지 좀 더 상세하게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이 지표의 의료대응 역량은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포함한 개념인지, 지난 11월 4주에 89.5%였던 것에 비교해서 12월 첫째 주에 111.2%인 상황은 가장 큰 차이는 무엇일지 질문 주셨습니다.

<답변> 지금 환자가 발생하게 되면 중증으로 이환되는 비율이 있습니다. 그러니까 중증으로 이환되는 비율이 높고, 또 중환자가 많아지게 되면 매우 어려운 일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총환자 중에서 중환자로 발생하는 비율과 이로 인한 환자 숫자가 어느 정도 되는가가 우리가 감당할 수 있는 의료대응 역량 비율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111.2%라고 하는 쪽은 우리 중환자 대응능력이 수도권에서는 이미 모두 찼다, 라는 그런 의미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지난주에... 지지난주에 89.5%에서 12월 1주에는 111.2%로 증가한 상황은 두 가지 요인입니다.

첫 번째로는 고위험군, 즉 60대 이상의 연령이 차지하는 비율이 높아진 상황에 있었고, 두 번째는 환자 수 전체가 증가한 상황이 있었기 때문에, 이 요인들에 의해서 이렇게 의료대응 역량이 빠르게 소비됐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역학조사 내용에 대한 사실확인 질문이 있습니다. 아홉 번째 질문, TV조선 박상준 기자님 관련되어서는 16~18번 사례는 아직 분석 중인지에 대한 부분, 이 부분은 ‘분석 중이다.’라고 말씀드리고요.

오타가 하나 있었습니다. 저희 보도 참고자료 수정해서 재배포하도록 하겠습니다. 혼선을 드린 부분 죄송합니다. 이 부분 열한 번째 뉴스1 강승지 기자님, 또 아시아경제 이춘희 기자님 질문 주셨는데, 오미크론 확진... 확정되신 분들은 24분이고, 1번째부터 15번째까지 그리고 19번, 20번, 20~28번까지입니다. ‘29번은 오타입니다. 20번이 맞습니다.’ 이렇게 정정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 부분 문자로 다시 한번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현장질문 더 없는 상황입니다. 역학조사와 관련돼서 현장에서 노고하고 있습니다. 이분들 여러 사실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 현장대응 역량이 분산되지 않도록 저희도 질문을 받아서 오전 중에 한 번, 또 오후 5시 반 전후로 또 한 번 확인드리도록 하고, 정례적으로는 브리핑을 통해서 역학조사 내용을 안내드리겠습니다.

지자체발로 오후 늦게 이렇게 확인되는 부분은 아직 방역대책본부로 보고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아서 즉시 확인은 좀 어렵다는 점 미리 양해 말씀드립니다.

오늘 질의응답 이상 마무리하고, 정례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수어 통역은 고은미, 김홍남 통역사님 고생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기후위기 극복 및 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학교 기후환경교육 지원 방안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