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질병관리청 코로나19 정례브리핑

2022.01.17 질병관리청
목록
방대본 역학조사분석단장입니다.

1월 17일 코로나19 감염병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먼저, 위험도 평가 결과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월 2주 차, 즉 1월 9일부터 15일까지 주간 위험도 평가 결과 종합 위험도는 전국,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중간’으로 평가하였습니다.

중환자실 병상가동률은 전국, 수도권, 비수도권 모두 감소하였습니다.

의료역량 대비 발생 비율도 전국, 수도권 그리고 비수도권 모두 지난주와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되었습니다.

주간 일평균 확진자는 지난주 대비해서 소폭 증가하였습니다. 신규 위중증환자 및 사망자 모두 3주 연속 감소 추세를 이어갔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은 지속 증가해서 국내 검출률이 26.7%, 해외유입 검출률은 94.7%입니다.

60세 이상의 3차 접종률은 83.1%로 지속 증가 중입니다.

1월 2주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방역·의료분과는 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여 이를 말씀드립니다.

3차 접종으로 입원환자, 위중증환자가 지속 감소하여 대응역량 지표는 안정적이나 장기적인 유행에 대비해야 합니다.

오미크론 특성에 부합하는 방역 및 환자관리지침 개정이 필요하며, 경구용 치료제 도입에 따라 외래진료와 재택치료가 중심이 되어야 합니다.

다음은 주간 발생동향 말씀드리겠습니다.

1월 9일부터 15일까지 1주간 일평균 재원 중인 위중증환자 수는 732명이며, 사망자 수는 295명으로 위중증 및 사망자 모두 1월 1주 대비해서 18% 이상 감소하였습니다.

1월 2주 사망자 수는 60대 이상이 268명, 90.8%로 대부분을 차지하였고, 40~50대가 24명, 30대 이하가 3명이었습니다.

최근 5주간 사망자 2,071명 중 60.2%는 백신 미접종자 또는 1차 접종자이며, 2차 접종자는 33.2%, 3차 접종자는 6.6%였습니다.

1월 2주 코로나19 국내 발생 신규 환자는 일평균 3,529명으로 전주 대비해서 0.6% 증가하였습니다. 수도권에서는 소폭 감소한 반면, 비수도권에서 증가한 결과입니다.

주간 감염재생산지수는 전국 0.92로 4주 연속 1 미만을 유지하고 있으며, 수도권은 0.9, 비수도권은 0.96이었습니다.

변이 바이러스 검출 현황을 살펴보면, 국내 감염 사례는 델타형 변이가 73.3%이고, 오미크론형 변이는 26.7%입니다.

다만, 해외유입 사례에서는 오미크론형 변이가 94.7%로 전 세계가 오미크론 변이로 빠르게 대체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유행 안정세가 지금 지속되고 있지만 오미크론 변이의 국내 검출률이 26.7%로 매우 빠른 확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호남, 경북, 강원권에서 지역사회 확산 양상을 보이고 있고, 집단 사례를 통한 n차 전파 역시 지속될 위험이 있습니다.

특히 오미크론 변이는 전파력이 매우 높아서 사람이 밀집된 장소를 출입할 때는 특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어느 마스크라도 착용하시면 도움이 되지만 KF94 등급의 마스크가 더 보호력이 있습니다. 특히 마스크 착용에 유의하시고, 가능한 범위에서 보다 보호력 있는 마스크를 철저하게 착용하여 주실 것을 권고드립니다.

다만, 기저질환으로 호흡에 어려움이 있으신 분들은 의사선생님과 상담하셔서 마스크를 선택하여 주실 것도 당부드립니다.

정부는 1월 14일 중대본회의를 통해 의료 그리고 방역 등 분야별 종합대응계획을 마련하였으며, 이를 속도감 있게 이행할 예정입니다.

다음으로는 코로나19 예방접종 효과에 관한 말씀드립니다.

1월 1주 차 확진자에 대해서 중증 진행을 평가한 결과 3차 접종 후 확진군은 미접종 확진군에 비해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이 90.8% 낮게 나타났습니다. 2차 접종 후 확진군 역시 미접종 확진군에 비해서 80% 낮게 나타났습니다. 즉, 미접종 확진군이 중증으로 진행할 위험은 3차 접종자의 11배, 2차 접종자의 5배에 달합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빠른 확산에 따라서 앞으로 확진자 급증의 위험이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의 특성에 맞추어 현재의 방역과 환자대응체계의 개편을 진행 중입니다.

백신접종과 함께 손 씻기, 마스크 쓰기, 자주 환기하기 등 기본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사전질문 세 가지 있습니다. 첫 번째 질문 먼저 드립니다. PCR 검사방법 중에 비인두도말 검사 대비 구인두도말 검사의 정확도를 어느 정도로 분석하고 있는지 궁금하다는 질문 있습니다.

또 코로나 대응지침을 개정하면서 상기도 검사에서 검체는 비인두도말물 또는 구인두도말물에서 구인두도말물을 빼고 예외적인 경우에만 구인두도말물 채취를 허용한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가장 좋은 방법은 비인두 검체와 구인두 검체를 모두 채취하는 것입니다. 그렇지만 2번의 검체를 채취할 때 상당한 시간도 소요되고 또 환자의 불편함도 있습니다.

다만, 그간의 연구 결과 비인두 검체를 단독으로 채취할 경우에 2개를 모두 채취한 것과 아주 큰 차이는 보이지 않는다는 연구 결과에 따라서 비인두 검체를 우선적으로 채취하게 되었습니다.

비인두 검체와 구인두 검체는 양성에 대한 정확도에서, 찾아내는 비율에서 약 10% 이상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의학적으로는 비인두 검체가 구인두 검체보다 더 검출 능력이 탁월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검체 채취방법도 정해진 것이라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세 번째 질문은 경기도와 평택의 확진자 급증과 관련된 질문입니다. 연결해서 질문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경기도 확진자가 급증했습니다. 특히 경기도 내 평택의 경우에 얼마나 심각한 상황인지 또 원인은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고 했고요.

세 번째 질문은 평택 내 오미크론 변이 검출률이 90%로 나타났다고 하는데 어떤 표본검사인지 설명해 달라는 질문 하나, 그리고 평택 인근 지역인 화성과 안산도 확진자가 증가 추세인데 경기도에서의 오미크론 확산세에 대한 진단을 해달라고 했습니다. 수도권에서 오미크론 확산이 본격화됐다고 평가할 수 있을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경기도 내에서 평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제일 높았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경기도 발생의 3분의 1 정도를 평택에서 발생할 정도로 높았던 것도 사실입니다.

지금 평택에서 갑자기 환자가 많이 발생한 것도 하나의 이유가 될 테지만 그보다는 주한미군 측에서 보고체계가 우리나라와 조금 달라서 여기에 대해서 취합이라든가 집계과정에서 그때그때 이루어지지 않은 한계점이 좀 있습니다.

이것은 어떤 잘못이라기보다는 시스템 간의 문제이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개선하고 있고, 그렇게 일괄 적용된 부분이 있기 때문에 며칠 동안 더 많이 집계된 것처럼 판단될 수 있습니다.

지금 여기에 대해서는 상황에 대해서는 매우 우려하고 있는 상황이고, 다만 최근에 있어서는 조금씩 감소세를 보이는 것은 그나마 다행인 면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산보다는 화성에서 좀 더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추세인데, 이 또한 다른 어떤 변이라든가 아니면 지역사회 특성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금 오미크론의 확산은 어느 한 지역의 문제가 아니라 전국적으로 어디서나 일어나도 이상하지 않을 문제입니다. 특정한 장소에서 유행 시발점이 돼서 확산이 늘어난다고 할 때 오미크론은 다른 변이보다 훨씬 빠르게 확산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 오미크론에 대한 수도권과 비수도권을 가리지 않고 변이의 확산은 더 빨라질 것이다, 이렇게 판단하고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에서 보내주신 질문 중에 방역과 관련된 질문을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순서로 보면 세 번째 질문 먼저 드리겠습니다. 서울경제신문 김성태 기자님 질문 있습니다. 비수도권의 위험도가 1월 1주에 '낮음'에서 2주에 '중간'으로 상향된 이유가 무엇인지 설명해 달라는 질문 있습니다.

<답변> 지표로만 보건대 '낮음'에 속할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비수도권에서는 지금 환자가 조금씩 늘어나는 추세가 관찰이 됐고, 또 오미크론 변이가 빠르게 증가하는 요인을 염두에 두었습니다.

그렇게 해서 단순히 현재 위중증환자의 비율이라든가 의료·병상 대응 역량 대비 발생비율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앞으로의 가능성까지 염두에 두어서 '낮음'에서 '중간'으로 상향 평가를 하게 되었습니다.

<질문> (사회자) 네 번째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머니투데이 박다영 기자님, 3일간 팍스로비드 처방을 받은 39명과 관련돼서 오늘까지 이상반응 신고 사례는 없는지, 또 호전 증세를 보이는 환자는 몇 명인지 질문 있습니다. 먼저, 먹는 치료제 부작용 의심신고 사례 그리고 사례 관리와 관련해서는 식약처에서 진행하고 있는 내용이라서 식약처로 문의 부탁드리고, 혹시 환자 상태와 관련돼서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어저께 말씀드린 것처럼 환자의 상태는 호전되었고, 그다음에 이분들 중에서 위중한 상황은 지금 없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기에 치료제를 투약하신 분들에 대해서 일일이 매일같이 통계를 내긴 어려운 상황이라서 앞으로 다른 치료제 현황과 함께 금요일 오후경에 보도자료를 통해서 공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투여환자 및 투여기간이 증가한 이후에 전체적인 별도의 조사를 통해서 효과라든가 아니면 이상반응에 대한 것도 파악이 면밀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사회자) 투약 현황과 관련돼서는 매주 금요일 오후에 다른 치료제 통계와 함께 발표드릴 예정이고 환자 상태와 관련돼서는 별도의 연구조사 분석 이후에 발표드릴 예정이다, 라는 설명드렸습니다.

다섯 번째 질문... 첫 번째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강원일보 박서화 기자님, 해당 질문은 시스템관리팀에서 받은 답변이 있습니다. 1월 중에 네이버나 카카오 이외의 업체 혹은 지자체에 대해서도 쿠브 프로그램 연동할 수 있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했는데 네이버 등의 업체에 승인을 주실 때는 어떤 법과 규정에 따라서 승인이 됐었고, 다른 업체와 자치단체는 어떤 법 규정에 따라서 후순위로 밀린 것인지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어떤 법과 규정이 아니라 이쪽은 사람들이 많이 사용하는 쪽에 대해서 우선순위가 좀 더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예방접종의 확인을 빠르게 하기 위해서는 아무래도 사용에 대한 그런 구성비도 판단하지 않을 수밖에 없습니다. 지난 7월에 네이버하고 카카오 등에 대해서 기존의 출입... 전자출입명부에 대해서 플랫폼을 우선 연계하였고, 앞으로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이런 프로그램에 대해서도 이번 달 중에 연계할 계획에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SBS 박수진 기자님 질문 있습니다. 두 번째 현장질문입니다. 지난주 브리핑에서 의학적인 사유로 인한 방역패스 예외 범위 대상을 확대하는 방안을 전문가들과 함께 검토 중이라고 했는데 이 검토는 현재 어떻게 진행이 되고 있는지, 검토를 하는 전문가 주체가 예방접종전문위원회나 또는 백신안전성위원회인지, 그리고 또 결론이 이번 주 안에 발표될 가능성도 있는지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방역패스의 건강상 예외 범위는 관계부처와 전문가, 주로 방역·의료 분과가 되겠습니다. 이 분과의 검토를 거쳐서 지금 논의하고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주 목요일 방대본 브리핑에서 확정된 방역패스 예외 범위에 대해서도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여섯 번째 질문 아시아투데이 이선영 기자님 질문드리겠습니다. 팍스로비드 먹는 치료제 관련돼서, 효능에 대해 연구용역을 진행해서 분석하겠다는 설명을 했는데 대략적인 연구 계획 그리고 시행 시기는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 올해 상반기 내로 가능하다고 보는지 질문 있습니다.

<답변> 먹는 치료제에 대한 것은 가능한 빨리 하고자 합니다. 지금 국내 의료진과 함께 2월 중에는 시작할 수 있도록 연구를 기획하고 있고, 다만 연구를 기획하기 전에 몇 가지 점검하는 문제가 있기 때문에 준비 상황에 대해서 그것을 고려하고 준비 중에 있다는 말씀드리겠습니다.

연구를 통해서 국내 환자를 대상으로 먹는 치료제에 대한 임상적인 효과와 또 어떤 다른 예기치 못한 반응들을 모니터링할 수 있고 또 그 경과 등에 대해서 상세하게 결과를 도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에서 일곱 번째 질문 한국일보 오지혜 기자님, 병원급으로 검사 확대 시행 여건을 마련했다고 설명을 했는데 어떤 여건을 마련했는지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그리고 이날을 기준으로 몇 개의 병·의원이 코로나 검사를 시행하게끔 준비가 됐는지, 답변이 어렵다면 몇 곳이 준비될 예정인지 계획 정도라도 확인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어떤 의료기관, 몇 개소 의료기관에 대해서는 지금 정확한 답변을 드리기는 어렵고, 여기에 대한 준비 중이라는 말씀드리겠습니다. 다만, 병·의원급에서 실시되는 검사는 주로 항원검사 아니면 PCR 검사인데, 기존에 있었던 야외에서 하는 선별검사소와는 달리 감염예방을 위한 선제조치들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래서 여기에 대한 제반조건들과 결정사항들과 또 의료기관의 협의가 필요한 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그런 내용들이 구체화된 다음에 몇 개소가 준비되었다는 말씀을 드릴 수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역학조사와 관련된 구체적인 질문 있어서 역학조사팀에 질문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뉴스1 이형진 기자님, 또 열 번째 현장질문 KBS 서병립 기자님 질문 있습니다. 뉴스1 이형진 기자님 질문 먼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미크론 위중증환자 중에 10세 미만 1명이 포함되어 있는데, 해당 사례의 역학조사 상황이나 환자 상태 그리고 기저질환 유무 등에 대해서 설명 가능하면 부탁드립니다.

<답변> 예, 역학조사팀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해당 사례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해당 사례는 광주지역에서 신고가 된 사례입니다. 10세 미만이어서 예방접종력은 없는 상황이고, 1월 4일에 확진이 된 상황입니다. 지금 현재 콧줄로 산소 투여가 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별하게 기저질환이 현재 확인되지는 않았고, 다른 동반 질환에 의해서 치료가 필요한지, 그렇지 않은지는 경과 관찰이 필요한 상황입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열 번째 KBS 서병립 기자님 질문 가능하실지 드려보겠습니다. 오미크론 관련 확진자 중에 사망자가 6명으로 늘었습니다. 지난주 대비 5명이 증가한 것이 맞는지, 또 이와 함께 추가 사망자들의 기저질환 여부도 질문드립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지난주 보도자료에 확정 사례 1건하고 역학적 연관 사례 1건 해서 사망자가 2건으로 이렇게 설명드린 것으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지난주도 동일한 붙임자료 확인해 보시면 지난주 대비 금주의 변동사항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금주는 확정 사례는 총 2건, 그다음에 역학적 연관 사례는 4건 해서 총 6건의 사망자가 확인이 됐습니다. 이분들에 대해 세부 연령이라든지 이러한 부분들 참고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희들이 개별 사망 사례들의 하나하나, 이제 기저질환력까지는 그때그때마다 저희들이 파악을 하지 못해서 대부분 기저질환 있는 것으로 저희들이 확인은 됐는데, 그 부분까지는 지금 설명이 좀 어려운 부분들이 있습니다.

총 6명의 사망신고가 확인이 됐고, 2명이 확정 사례, 4분은 역학적 연관 사례입니다. 연령은 표시돼 있는 바와 같고, 신고 지역은 경기도에서 1건, 광주에서 5건 해서 총 6건이 됐습니다. 경기도 케이스는 해외유입 사례, 나머지 5개 광주에서 있는 부분들은 국내 감염 사례고, 지역사회에서 요양병원에 집단발생이 있어서 관련된 사례들이 확인이 됐습니다.

여섯 사례들 중에서 3차 접종을 완료한 케이스는 한 케이스, 2차 접종만 완료한 케이스는 세 케이스, 그다음에 1차 접종 완료한 케이스 한 케이스, 미접종 한 케이스 이렇게 돼 있습니다.

정리하자면, 예방접종력은 3차 접종 완료 하나... 일단 1명, 1분. 그다음에 2차 접종 완료 3분, 1차 접종 완료 1분, 미접종 1분 이렇게 파악되고 있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예방접종과 관련되어서 질문 하나 드리겠습니다. 접종관리팀장 홍정익 팀장에게 질문드리겠습니다. 현장에서 11번째 질문입니다. 충청일보 장중식 기자님, 오미크론 백신 도입과 관련하여서 2차 접종 완료자들이 3차 접종과 오미크론 백신접종 두 가지를 놓고 고민이 많다면서 방역당국의 입장이나 계획 혹은 권고사항이 있다면 설명해 달라고 했습니다.

<답변> (홍정익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 예방접종관리팀장) 오미크론 백신은 지난주에 화이자사에서 3월에 개발을 하겠다는 그런 언론보도가 있었습니다. 오미크론 백신이 3월에 생산이 되어서 공급된다는 계획이 아니라 개발을 하겠다는 그런 계획으로 보이고, 실제 공급이나 우리나라에 수입되는 데까지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리고 지금 현재 2차 접종을 완료하신 분들은 3차 접종이 오미크론을 예방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3차 접종은 오미크론에 있어서 충분히 감염 예방효과와 중증 예방효과, 사망 예방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2차 접종을 완료하시고, 3차 접종 대상이 되신 분들은 3차 접종을 조속히 맞아주시는 것을 권고드립니다.

그리고 오미크론 백신이 개발되는지, 그리고 그 제품이 어떻게 활용되는지에 대해서는 저희가 국외 자료를 모니터링하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현장에서 다섯 번째 주신 질문은 확인해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코리아헤럴드 김아린 기자님, 유럽의약품청에서 주말에 횡단성 척수염을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의 부작용으로 추가했는데 국내에서 검토가 이루어지고 있는지, 또 국내에서는 접종자 중에 횡단성 척수염 의심 사례 신고가 총 몇 건인지 파악하고 있다면 설명해 달라고 했는데, 저희가 목요일마다 발표하는 이상반응신고 사례 또 피해조사 사례에 일부 정보가 있을 것 같은데 조금 더 확인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방역내용 관련돼서 역학조사분석단장께 두 가지 질문드리겠습니다.

국민일보 송경모 기자님... 그리고 국민일보 송경모 기자님 질문 먼저 드리겠습니다. 최근 미국의 중환자 발생률을 보면 인구 100만 명당 76명을 웃돌면서 지난해 9월 델타 변이가 우세종일 당시와 비슷한 수준까지 올라간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오미크론이 우세종화 됐음에도 이 같은 양상이 나타나는 이유를 무엇으로 보고 있는지, 아울러 국내는 미국보다 추가 접종률은 높지만 자연면역 수준은 낮은데 국내에서도 유사한 양상이 나타날 수 있을 것으로 보는지 궁금하다는 질문이 있습니다.

<답변> 중환자 발생률에 대한 간단한 계산법은 일반 인구에 대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그 일반 인구 중에서 몇 명이 지금 중환자실에 가셨나를 따져보는 그런 숫자가 되겠습니다. 지금 다만 생각할 것은 미국에서 환자 발생이 몇 배나, 지난 9월에 비해서 3~4배 정도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9월과 비슷한, 일반 인구 중에서 그런 분들이 중환자실에 입실하신 그런 내용들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오미크론 변이에 의한 중환자율은 다른 말로는 ‘델타에 비해서 3~4배 정도 작다.’ 이렇게 판단하시는 것이 올바른 방향이고, 여태까지 알고 있는 오미크론의 특성하고 부합하다고 생각합니다.

국내에서의 입장과 미국의 입장은 좀 다를 수 있습니다. 미국 같은 경우라면 백신접종률은 우리보다 낮고, 다만 걸렸던 인구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많아서 미국 역시 한 20%에 가까운 분들이 이미 감염되신 그런 상황입니다.

자연면역이 더 방어에 도움이 되는지, 또는 백신이 더, 접종이 도움이 되는지는 알 수 없지만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미국보다는 조금 더 백신접종률이 높기 때문에 이게 꼭 같은 결과를 그런... 맞는다는 그런 가정은 맞지 않을 것 같고, 또 사회 여건도 다르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것은 다른 결말을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질문> (사회자) 유사한 질문 있어서 한 번 더 단장께 여쭈겠습니다. 열네 번째 질문, 동아일보 이지훈 기자님 질문 있습니다. 누적 오미크론 확진자 중에 70세 이상이 차지하는 비중이 2.7%에 불과하나, 오미크론 관련 사망 및 위중증환자 13명 중의 11명이 70세 이상입니다. 오미크론 변이가 고령층에서 여전히 치명적이라고 이해하면 될지 해설을 부탁했습니다.

<답변> 오미크론을 포함한 이런 코로나바이러스는 일반적으로 고연령층에서 더 많은 영향을 미치고 좀 더 치명률이 높은 것으로 돼 있습니다. 아무래도 기저질환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서 좀 더 회복하는 것이라든가 아니면 장기 손상의 정도가 다를 수가 있고, 또 기저질환의 보유 여부는 연령 증가에 따라서 같이 증가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아무래도 연세가 높으신 분들이 조금 더 빨리 영향을 받고 더 위중증에 빠지기 쉽습니다.

오미크론이 고령층에서도 좀 더 영향이 높다고 하는 것은 어느 정도는 전 세계적으로 다 인정될 수 있는 사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직 백신을 맞지 않으신 분들께서는 꼭 접종을 받아주실 것을 다시 한번 당부드립니다.

<질문> (사회자) 백신 효과와 관련된 질문 있습니다. 열세 번째 질문 연합뉴스 신선미 기자님, 1월 1주 차 예방접종에 따른 중증 예방효과를 보면 2차 접종자는 미접종자에 비해서 중증 위험이 80.2%, 또 3차 접종자는 90.8% 감소합니다. 지난주에는 92.8%에서 100%였었는데 이에 비해 중증 진행을 막는 비율이 크게 차이 나는 이유는 무엇일지 질문 주셨습니다.

<답변> 역학조사팀장 답변드리겠습니다.

<답변>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 역학조사팀에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저희들이 예방접종 효과를 평가하는 자료들을 매주 보도드리고 있습니다. 크게 두 부분에서 효과를 평가하고 있습니다.

하나는 예방접종으로 인해서 감염·위중증·사망 예방효과입니다. 이것은 미접종군과 그다음에 접종군의 발생률을 비교하면서 예방접종의 효과를 평가합니다.

그다음에 확진자들 중에서 중증 진행 예방효과를 또 평가합니다. 이것은 예방접종을 맞고 난 다음에 확진이 됐다고 하더라도 중증으로 또는 사망으로 진행하는지, 얼마나 감소효과가 있는지를 평가합니다. 이것을 저희들은 진행 예방효과라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지금 말씀해 주신, 질문해 주신 부분에 있어서는 중증 진행 예방효과이고요. 지난주 보도자료는 월요일, 지난주 월요일 14페이지에 중증 진행 예방효과 자료의 표에 있는 수치를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수치를 보면 미접종 대비 3차 접종자에 있어서의 중증 진행 예방효과는 92.9%, 그다음에 미접종 대비 2차 접종 완료자에 있어서 중증 진행 예방효과는 79.8%로 지난주에 분석이 됐습니다. 그래서 금주, 1월 1주 차에 분석된 것과 수치 차이가 크게 많이 난 편은 아닙니다.

설령 수치 차이가 한 10% 난다고 하더라도 그것의 원인에 있어서는 좀 더 추가 세부 분석, 또 모니터링이 필요할 상황일 것으로 여겨집니다.

일단은 중증 진행 예방효과에 있어서는 지난주까지의 현황, 그다음에 금주의 현황에 있어서는 크게 차이가 나지 않았다, 라는 점 말씀드리고 관련 수치는 지난주 보도자료 14페이지에 있는 수치를 인용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마무리 질문 하나 드리고 정리하겠습니다. 현장에서 아홉 번째 질문, 원주MBC 이병선 기자님 질문 있습니다. 오미크론 전파 속도나 중증화율 등의 기본 데이터가 국내 사례로 최근에 계측된 것이 있는지 질문이 있습니다.

<답변> 지금 지난 연구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오미크론의 가군의 전파율은 델타보다 2배 정도 빠를... 더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파력은 2배가 높다는 말씀드리고요.

다만, 유행이 얼마나 빨리 진행되느냐를 갈음하는 이런 재생산지수 같은 경우라면 아직은 산출 중에 있습니다. 왜냐하면 전체 유행에서 오미크론이 설명하는 바가 좀 작기 때문에 아직은 데이터 오류가 있어서 여기에 대한 것은 좀 유보적이며, 오미크론 변이가 좀 많아질 때 그때 더 구체적으로 나올 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까지 외국의 사례를 살펴본다 그러면 기초재생산지수는 굉장히 높아서 1.56 정도를 기록하고 있는 나라들이 많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굉장히 유행이 급속도로 진행되기 때문에 훨씬 더 유행은 빨라질 가능성이 있다,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답변> (사회자) 오늘 질의응답은 이상 마무리하겠습니다. 추가 질문은 위기소통팀을 통해서 답변드리겠습니다.

오늘 정례브리핑 마치겠습니다. 참여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 수어 통역은 고은미, 김동호 통역사님 고생해 주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3개 국내·외 컨테이너 정기선사의 한-동남아항로 해상운임 담합 제재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