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정례e브리핑

2022.02.14 이당권 홍보담당관
안녕하십니까? 문화체육관광부 홍보담당관입니다.

지금부터 정례브리핑을 시작하겠습니다.

이번 주 주요 일정으로 황희 장관은 2월 14일 월요일 실국장회의에 참석하고, 2월 15일 화요일에는 제8회 국무회의에 참석합니다.

김현환 제1차관은 2월 17일 목요일 제4회 차관회의에 참석합니다.

오영우 제2차관은 2월 15일 화요일 제8회 국무회의에 참석할 계획입니다.

금주 보도자료 배포계획입니다. 이번 주에는 총 12건의 보도자료를 배포할 예정입니다.

오늘 오전에 배포해드린 보도자료 중 2022년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발표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초대 전당장 임명 등 2건의 보도자료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먼저, 2022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 발표와 관련된 보도자료에 대한 내용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과 함께 전 세계 한류 콘텐츠 소비 현황과 확산 수준을 정기적으로 살펴보는 2022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2021년 기준)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이번 조사는 미국, 중국, 러시아, 프랑스, 브라질 등 전 세계 18개국의 한국 문화콘텐츠 경험자 8,500명을 대상으로 2021년 11월 5일부터 12월 8일까지 온라인으로 진행하였습니다.

조사 결과,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전체 문화콘텐츠 소비 중 한류 콘텐츠가 차지하는 소비 비중과 규모가 모두 증가했습니다.

전체 문화콘텐츠 소비에서 한류 콘텐츠 10개 분야가 차지하는 비중은 평균 24.4%였으며, 소비 규모는 미용, 드라마, 패션 순이었습니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한류 콘텐츠 소비가 증가했다는 응답은 드라마, 영화, 예능 등 영상 콘텐츠 분야에서 높게 나타났습니다.

한류의 현재와 미래 가치를 정량화된 수치로 파악하기 위해 전년도 조사에서 처음으로 도입한 한류 콘텐츠의 브랜드 경쟁력 지수는 2021년 기준 61.6점으로 전년 대비 3.1점 상승했습니다.

분야별로는 한식, 미용, 영화 순으로 높아 문화콘텐츠뿐만이 아니라 연관 산업까지도 세계적인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로 인정받고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한류 콘텐츠에 대한 개인적인 호감도와 자국 내 한류의 인기가 높다고 답한 비율은 모든 조사 분야에서 전년보다 증가했으며, 인기 분야는 드라마, 예능, 미용, 게임, 출판, 음식 순으로 조사되었습니다.

가장 좋아하는 한류 콘텐츠를 분야별로 살펴보면 드라마에서는 2021년 전 세계적 인기를 누린 '오징어 게임'이 21.2%로 1위를 차지하였으며, 이는 2위 '사랑의 불시착', 3위 '빈센조' 등보다도 19%p 이상 앞선 기록입니다.

한국 가수 중에서는 방탄소년단, 블랙핑크가 작년에 이어 1, 2위를 차지했습니다.

이외에도 배우에서는 이민호, 영화에서는 '기생충', 애니메이션 캐릭터에서는 '라바', 게임에서는 '배틀그라운드' 등이 각 분야에서 가장 선호하는 한류 콘텐츠로 꼽혔습니다.

외국인들이 한류 콘텐츠를 주로 접촉하는 경로는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최근 3년간 온라인·모바일 플랫폼을 통해 드라마와 예능,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과 음악 콘텐츠를 많이 접했으며 그 비율이 가장 높은 분야는 음악이었습니다.

한류 콘텐츠를 접하기 위해 가장 많이 활용하는 플랫폼으로는 '유튜브'가 드라마, 예능, 음악,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1위, '넷플릭스'가 영화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습니다.

다만, 무료 플랫폼인 '유튜브'의 이용 비중은 상대적으로 하락하고, '넷플릭스'와 '아마존 프라임' 등 유료 플랫폼의 비중이 상승하여 코로나19로 집콕 생활이 일상화되고 OTT 등 온라인 동영상 서비스가 독점적으로 제공하는 원작 콘텐츠가 인기를 얻음에 따라 유료 구독 서비스가 보편화되었기 때문으로 해석되었습니다.

이외에 출판물은 자국 누리집과 응용프로그램, 게임은 온라인 접속, 패션·미용·음식 등은 누리소통망을 통해 주로 접촉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아울러 이번 조사 결과, 한류로 높아진 국가이미지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에 대한 신뢰를 높여 연관 산업에도 긍정적인 파급효과를 미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응답자의 61.8%가 한류 콘텐츠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의 구매?이용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답했으며, 잘 모르는 브랜드라도 한국산이라면 구매할 의향이 있다는 응답은 전년도보다 7.4%p 증가한 40%에 달했습니다.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경험이 있는 응답자가 지인에게 추천할 의향이 있는지를 묻는 '순추천 고객 지수'는 34.5점으로 전년 대비 9.5점 상승했습니다.

국가별로는 인도, 태국, 남아공 등이 높은 추천 의향을 보였으나, 일본은 한국산 제품과 서비스를 추천하지 않는다는 응답이 더 많아 '한국(K) 브랜드'의 확산을 위해서 맞춤형 전략을 세울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한류의 인기가 상승했지만 한류에 대한 부정적 인식도 함께 높아졌습니다. 2021년 기준 반한류 공감도는 30.7%로 24.4%였던 전년도 조사보다 6.3%p 상승했습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지나친 상업성', '자국 콘텐츠 산업의 보호에 대한 필요성'이 지적되는 만큼 상대국의 문화적 동반성장을 지원하는 등 우호적 인식 조성을 위한 노력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되었습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이번 실태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한류의 지속가능성을 높이기 위한 사업들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한류 콘텐츠의 일방적 수출, 홍보를 넘어 쌍방향 문화교류를 위해 신남방·신북방 등 한류의 인기가 높은 지역의 문화를 우리나라에 소개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사회공헌 사업과 신진 문화예술인의 국내 연수 등 상대국의 문화적 동반성장을 지원할 예정입니다.

또한, 연관 산업의 해외 진출을 견인하기 위해 중소기업의 한류 연계 홍보?마케팅을 지원하고 인도네시아에 홍보관을 개관하는 등 부처 협업사업도 새롭게 시작할 계획입니다.

마지막으로 콘텐츠 소비와 인기도 관련 문항에서만 세부 조사로 조사했던 웹툰은 해외에서의 높은 인기를 고려하여 다음 실태조사부터는 단독 분야로 분리해 조사할 방침입니다.

'2022년 해외 한류 실태조사' 결과보고서는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국제문화교류진흥원 누리집에서 내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은 초대 국립아시아문화전당 전당장 임명과 관련된 내용입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2022년 2월 14일 월요일 초대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의 전당장으로 이강현 전 KBS 아트비전 부사장을 임명했습니다.

이번 임명은 지난해 10월 인사혁신처의 공개모집과 심사를 거쳐 이루어졌으며, 임기제 고위공무원인 전당장의 임기는 3년입니다.

신임 전당장은 1987년 한국방송공사 프로듀서를 시작으로 드라마 제작과 콘텐츠 유통, 전시·공연 행사 개최 등 방송과 문화산업 업무 전반을 두루 섭렵한 콘텐츠 전문가입니다.

특히, 케이비에스미디어의 콘텐츠사업 본부장을 맡아 콘텐츠의 국내외 유통과 수출 업무를 총괄하는 한편, 케이비에스아트비전 부사장으로 케이팝 축제 등 국내외 전시, 공연행사 등을 성공적으로 추진하는 등 방송과 문화산업 현장 전반에서 한류 발전을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상으로 정례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끝>
정책브리핑의 부처 브리핑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