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일일 정례 브리핑

2022.05.26 국방부
목록
5월 26일 목요일 정례브리핑 시작하겠습니다.

장관께서는 국무회의에 참석 중이고, 차관께서는 국회 정보위 전체회의에 참석 중입니다.

오늘 제공해 드릴 자료는 1건입니다.

병무청은 다가오는 현충월을 맞이하여 국립대전현충원에서 순국선열 묘역 정화 및 태극기 꽂기 봉사활동을 실시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보도자료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국방부하고 합참에 각각 하나씩 질문드리겠습니다. 우선, 국방부에 먼저 질문드리겠는데요. 우크라이나 지원과 관련해서 3차 지원을 할 것이라는 얘기가 있습니다. 실제로 할 것인지, 한다면 어떤 품목을 언제 보낼 것인지 궁금하고요.

합참에는 어제 북한 ICBM으로 추정되는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서 현재 합참 차원에서 추가로 분석된 내용이 무엇인지, 그리고 북한군 추가 동향하고 38노스에서 북한 영변 원자로가 가동 중이다, 라고 오늘 나온 게 있는데 그에 대한 합참의 입장을 말씀해 주셨으면 합니다.

<답변> 먼저, 국방부 먼저 답변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우크라이나 상황을 고려해서 3차 군수품 지원을 화생방 장비인 방독면과 정화통, 이 2종에 대해서 장비 지원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조기에 현지 지원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관련국과 잘 협의할 예정입니다.

<답변> (관계자) 합참에 질문하신 것 관련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어제 설명은 충분히 드렸던 것처럼 한미 정보당국이 현재 정밀 분석 중에 있습니다. 북한군 관련해서는 현재까지는 추가로 설명드릴 사안은 없는데, 영변이나 관련 시설과 관련해서는 관련 동향에 대해서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습니다.

<질문> 북한이 ICBM 미사일 쏘기 전에는 엘리펀트 워크가 있었고 쏜 이후에는 한미 공동대응이 있었는데 이런 사전·사후적인 조치들이 북의 추가 도발 조치를 억제하는 실효성이 있다고 보시는 것인지 국방부와 합참 두 분 다 입장 듣고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관련 동향에 대해서 우리가 면밀히 추적 감시하고 있었고, 확고한 대비태세를 유지하고 있었던 차원에서의 우리의 확고한 대비태세를 보여줌으로써 정밀 타격할 수 있는 능력과 태세도 갖추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데 의미가 있습니다.

<답변> 한 가지 거기서 첨언을 드리자면, 우리가 북한의 도발 양태나 위협 수준에 따라서 거기에 적절한 조치들 이런 것들을 검토하고 항상 준비를 해 나간다, 이런 말씀을 더 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어제 한미 간에 이게 공동으로 같이 준비를 하고, 또 한미가 같이 동시에 미사일 실사격을 했다, 라는 이런 점들은 평가할 부분이 아닌가, 이렇게 생각됩니다.

<질문> 합참 실장님께 여쭤보겠습니다. 어제 우리가 한미 연합으로 지대지미사일 대응 사격을 했습니다. 그런데 지대지미사일을 발사하는 원점이 노출됐는데 그 점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시는지 생각을 듣고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저희가 대비태세를 갖추고 사전에 대비를 하면서 준비를 했고 관련 동향을 예의주시하고 있었던 것 부분에 대해서는 이해 드렸는데 그 원점이라는 부분은 사실 우리 발사했던 지역에 대해서 일부 유추할 수 있다, 라는 그 말씀을 하시는 것 같은데 저희가 여기서 사실 원점이라고 이야기한 것을 저희가 공식적으로 어디서 어떤 준비태세를 갖췄다, 라고 이야기는 하지 않지만 일부 유추할 수 있는 부분에 대해서 말씀하신 것인데 앞으로 더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좀 보완할 부분이 있다면 충분히 검토해서 보완해 나가겠습니다.

<질문> 합참이 아주 보안을 굉장히 강조하면서 실제로 기자들이 지금 청사 1층 로비도 못 지나다니게 하고 있는 상황인데, 실제로 합참이 어제 제공한 사진을 보면, 제 기준으로 보면 어제 제공한 사진만 가지고 정확하게 ATACMS와 현무-Ⅱ가 위치한 자리를 찍을 수 있을 정도로 사진을 제공하셨는데, 보안성 검토가 된 것입니까, 그게?

<답변> (관계자) 저희가 제공되는 사진은 저희가 검토를 하고 충분히 기자... 언론에 우리의 대비태세와 능력과 태세를 보여드릴 수 있을 장면을 제공하는 측면에서 제공해 드린 것입니다. 우리 간사님 말씀하신 부분에 대해서는 충분히 내부적으로 한번 검토를 하겠습니다.

<질문> 어제 합참의장님이 새로 내정됐는데 인사청문회 준비단이 어떻게 구성되는지와 지금 국회에서 여야가 원구성 협상 때문에 인사청문회가 줄줄이 다 밀리고 있다고 해요. 그런데 어제 밝히신 대로 북한의 위협에 대비해서 확고한 새로운 지휘체계를 조기에 구축해야 된다고 발표를 하셨는데, 그런 점에서 문제가 생기는 것 아닌가, 어떤 대안이 있으신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답변> (관계자) 현재 합참... 현재 의장님께서 합참을 지휘하시면서 대비태세는 확고하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또 추가로 질문하셨던 청문회 질문 관련해서는 오늘 중으로 국방컨벤션이 될 것으로 보이는데, 합참 인원으로 예년 수준의 청문회 준비팀을 편성해서 청문회 일정에 맞추어서 준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질문> 준비단장님이나 그런 구성은 어떻게 되나요? 몇 명으로 이렇게.

<답변> (관계자) 일단 편성이나 인원은 예년 수준으로 할 것인데, 제가 추가로 좀 설명드리겠습니다.

<답변> 추가로 또 질문하실 분 계십니까? 없으시면 마치겠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외교부 정례브리핑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