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푸드테크 발전방안 발표

2022.12.14 농림축산식품부
목록
반갑습니다. 식품산업정책관 양주필입니다.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푸드테크, 농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한다!'라는 제목으로 브리핑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추진배경입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식품 분야 핵심 국정과제인 농업의 미래성장산업화를 위해 농식품산업의 혁신성장을 도모할 푸드테크 산업 육성을 본격적으로 추진합니다.

푸드테크는 식품(Food)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식품의 생산, 유통, 소비 전반에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바이오기술 등 첨단기술이 결합된 신산업을 의미하며, 대표적인 예로는 식물성 대체식품, 식품프린팅, 온라인 유통플랫폼, 주문 키오스크, 배달·서빙·조리 로봇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푸드테크는 코로나19 이후 세계 식품 소비 트렌드가 건강과 환경 중시의 가치소비 확산, 개인 맞춤형 소비, 비대면 소비 등으로 빠르게 변화하면서 전 세계적으로 고성장이 전망되는 산업 분야가 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세계 푸드테크 시장 규모는 약 5,542억 달러로 추정되고, 국내는 약 61조 원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2017년에서 2020년 간 매년 30%를 훌쩍 넘는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어 국내 농식품산업의 새로운 활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푸드테크는 정보통신, 인공지능, 로봇 등에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우리나라가 충분히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분야로 평가되며, 신식품뿐만 아니라 조리로봇 등 관련 장비 산업까지 해외 진출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수많은 청년 스타트업들이 푸드테크에 진출해있고, 이미 유니콘 기업이 2개 탄생했고, 또 유니콘 기업으로 도약을 앞두고 있는 기업도 상당수입니다.

이에 농식품부는 푸드테크를 청년 창업 확대 및 일자리 창출, 국내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기회로 활용하기 위해 이를 전략적으로 육성해나갈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체감도 높은 정책을 수립하기 위해 총 25회에 걸친 푸드테크 기업 간담회와 전문가 연구 등을 추진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2027년까지 푸드테크 유니콘 기업 30개 육성, 푸드테크 수출액 20억 달성을 목표로 하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을 수립하였습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선, 푸드테크 산업을 선도할 혁신기업을 육성합니다.

이를 위해 첫째, 2027년까지 1,000억 원 규모의 푸드테크 전용 펀드를 조성하여 푸드테크 기업에게 사업단계별로 필요한 자금을 지원할 계획입니다.

둘째, 내년 6월까지 푸드테크 투자정보 플랫폼을 구축해서 투자자에게 기본 정보를 제공하고, 기업에게는 사업계획 수립 컨설팅과 펀딩 중개 수수료를 지원하여 엔젤 투자와 크라우드 펀딩 유치도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셋째, 푸드테크 소재 개발부터 제품 테스트까지 할 수 있는 시설·장비 공동이용 플랫폼으로 푸드테크 융합 연구지원센터를 구축하여 푸드테크 기업의 초기 시설투자 비용 부담을 완화하고요.

바이오 벤처캠퍼스를 활용하여 창업기업의 연구개발 및 마케팅 등을 통합 지원하고, 푸드테크 전문 엑셀러레이터사를 선정하여 유망 창업기업을 대상으로 멘토링, 제품시연 등의 홍보행사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섯째, 식품 원료부터 인력·장비·제도 등 공공기관별로 분산된 정보를 통합하여 기업이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식품정보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입니다.

정책 지원 대상이 되는 푸드테크 기업을 명확히 하기 위해 농식품부는 푸드테크 기업 인증제를 도입하고, 인증기업에 대해서는 R&D, 자금 지원 등 각종 정책사업에 우대할 계획입니다.

다음으로, 푸드테크 산업의 저변 확대를 위해 미국·EU 등 푸드테크 시장이 큰 국가를 대상으로 푸드테크 기업의 해외시장 진출 확대를 지원하겠습니다.

식품 첨가물·표시기준 등 각종 규제 정보와 인증, 시장 동향 등 기업이 해외 진출 준비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고, 국가별 시장 선호를 고려한 유망상품 개발 및 통관·검역·라벨링 등에 대한 컨설팅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또한 K-푸드테크 제품에 대한 해외 인지도 제고를 위해 해외 온·오프라인 유통채널 판촉도 확대하겠습니다.

아울러, 수입 원료의 국산 원료 대체도 지원하겠습니다.

대두·쌀·버섯 등 주요 대체식품 원료 및 소재 등의 정보를 DB화하여 디지털 식품정보 플랫폼을 통해 기업에 제공하고, 콩 생산단지 확대 및 농가와 푸드테크 기업 간의 원료 계약 재배 체결도 지원할 계획입니다.

푸드테크 산업의 성장기반 마련을 위해 푸드테크 10대 핵심기술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을 강화하겠습니다.

우선, 국내외 기술동향과 전문가 및 기업의 의견수렴을 바탕으로 세포배양식품 생산기술, 식물기반식품 제조기술 등 푸드테크 10대 핵심기술 분야를 선정할 계획입니다.

핵심기술 중 즉각 사업화가 가능한 기술은 기업 주도의 R&D 체계를 구축하여 지원하고, 로봇·식품프린팅 등 범부처 협업이 필요한 과제는 'K-푸드테크 이니셔티브' 연구개발사업을 통해 추진할 계획입니다.

아울러, 기업의 R&D 투자 촉진을 위해 기업의 푸드테크 연구개발비 등에 대해 세액공제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계획입니다.

식품과 AI·로봇기술 등을 접목한 푸드테크 융합인재도 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주요 대학에 푸드테크 융합인재 양성 교육과정을 신설하고, 푸드테크 계약학과도 현재 4개교에서 2027년 12개교로 단계적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입니다.

아울러, '푸드테크 산업 육성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하여 산업 지원근거를 강화하고,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식물성 대체식품 표시 가이드라인과 안전관리 규정을 마련하고, 로봇 보도주행 허용 등을 위한 관련법 개정 등 푸드테크 관련 각종 기준과 제도 등도 정비해나갈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조기에 가시적인 정책 성과를 도출하기 위해 산·관·학이 참여하는 ‘푸드테크 산업 발전협의회’를 구성할 계획입니다.

동 협의회는 과기부, 산업부, 식약처 등 관계부처와 aT, 농업정책보험금융원,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등 유관기관과 푸드테크 기업 다수가 참여하여 국내외 산업 동향과 기업의 정책 수요를 파악하고, 제도개선 사항 등을 주기적으로 논의하는 등 푸드테크 산업 정책에 대한 컨트롤타워로서 기능하게 됩니다.

이번 푸드테크 산업 발전방안 이행을 통해 청년 창업 기회 확대, 기업의 해외 진출 활성화 등 농식품 산업에는 도약의 기회가 마련되고, 국가 전체적으로는 기후변화와 식량 위기에 대응한 지속 가능한 국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상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푸드테크가 앞으로 유명한 산업이긴 맞는데요. 일단은 법률 제정 추진에 대해서 이 부분이 우리가 국회 문턱을 넘기는 게 사실 제일 관건인 것 같아요.

예를 들어서 서비스발전법도 한 10년 이상 있다가 지금 흐지부지된 상황이기 때문에 이 푸드테크도 어떻게 보면 서비스 시장에서 굉장히, 상당히 주목할 수 있는 사업이기도 하거든요. 그렇게 따진다면 이 부분들에 대한 법률 제정을 추진하는 데 있어서 과연 이 부분에 대한 걸림돌은 없는지, 한번 이 부분을 어떻게 준비하고 있는지 자세히 설명해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일단 저희들이 이 법 제정을 위해서 12월 중에 용역을 발주할 계획에 있습니다. 그래서 내년 상반기까지는 용역 결과하고 같이 가면서 저희들이 법 내용을 구체화할 거고요. 오히려 이미 다른 국회에서도 이 관련된 법 제정에 대해서 매우 관심이 많습니다. 그래서 같이 보조를 맞추면 그렇게 큰 장애가 있을 거라고 생각하진 않습니다.

<질문> 유니콘 기업 2곳이 이미 탄생했고 또 추가로 나올 것이라고 하셨는데요. 일단 유니콘 기업 현황이 먼저 궁금하고요. 그다음에 푸드테크 국내 시장 규모가 여기 보면 61조 원 상당이라고 추정이 돼있는데 2027년의 수출 목표는 20억 달러로 돼있거든요. 그러니까 국내에서 그렇게 큰 시장이 어디에 형성돼있는 건지 궁금하고, 또 수출 목표로 20억 달러를 잡은, 좀 작은 것 같은데 그 근거가 어디에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일단 유니콘 기업은 2개인데요. 지금 농식품 분야에 ‘컬리’하고 ‘오아시스’ 2개가 지금 돼있습니다.

지금 돼있고, 그리고 지금 중기부에서 유니콘 기업들을 분류하는데 ‘아기 유니콘’ 그다음에 ‘예비 유니콘’이라고 해서 그 밑에 있는 단계의 유니콘 기업, 가능성 있는 기업들을 리스트업하고 있는데요. 그중에 식품 분야에 있는 게 29개 정도 돼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5년 안에 한 30개 정도 유니콘 기업을 만들겠다, 이렇게 말씀드린 거고요.

그리고 수출에 대해서는 지금 저희들이 푸드테크 제품에 대해서는 명확한 분류체계가 확립돼있진 않습니다. 그래서 저희들이 일일이 식품산업협회라든지 또 우리 관련된 유관기관을 통해서 이렇게 설문을 돌려서 하긴 했더니 한 5억 불 정도 이렇게 지금 돼있습니다.

그래서, 그리고 이게 전체 가공식품의 한 7% 정도... 우리 농식품부의 가공식품 수출의 한 7% 정도를 차지하고 있고요. 그래서 저희들이 한 5년 안에 이거를 한 20억 불 정도로 기존에 갖고 있던 저희들의 여러 가지 수출 지원 방안들이 있습니다. 그런 것을 연계하면 열심히 노력하면 가능하지 않겠느냐, 이렇게 생각하고 있고요.

또 한 가지가...

<질문> ***

<답변> 저희들이 이 시장 규모도, 해외도 마찬가지고 국내도 시장 규모가 이게 정확하게 나와 있는 게 없어서 연구용역을 통해서 저희들이 이것을 추정했습니다. 그래서 보시면 크게 식품제조 분야가 있고요. 그다음에 외식 분야가 있고 그다음에 식품유통 분야 이렇게 크게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식품제조가 지금 한 126조 정도 되고요. 그다음에 외식이 140조 정도 됩니다. 그리고 유통이 한 300조 정도 되는데 이것을 합치면 한 570조 정도 규모가 됩니다. 이것을 우리 연구진에서 연구용역을 해서 뽑아 보니까 이 중의 한 10.7% 정도가 푸드테크로 분류할 수 있겠다, 그래서 한 61조 이렇게 나와 있는 상황이고요.

그중에 다들 아시겠지만 가장 규모가 큰 것은 온라인 식품거래 쪽입니다. 그래서 지금 그게 한 43조 정도 되고요. 그리고 케어푸드 이런 쪽이 한 12조, 간편식이 4조, 대체식품은 아직 한 200억 원 이 정도, 좀 작은 편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질문> 국장님,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중간에, 아까 나눠주신 자료에 보면 여러 가지 기준이나 이런 규격이 정비가 되지 않아서 그것을 하겠다고 했는데요. 그 중에 식물성 대체식품 관련한 부분 여쭤보려고요.

외국에서도 대체식품에 대해서 표기라든지 이런 게 조금 통일적이지 않고 제각각이더라고요. 그런데 지금 우리나라에서는 식약처 중심으로 해서 축산단체나 소비자단체 참여해서 범정부 협의체 지금 만든다고 하셨... 구성해서 논의 중이라고 하는데 어떤 정도로 진행되고 있는지 이 부분에 대해서 자세하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답변> 일단 외국 같은 경우는 미국하고 EU가 가장 앞서 있는데요. 미국 같은 경우에는 일부 주에서는 식물... 대체육에 대해서 미트라는 사용을 금지하는 주들이 일부 있고요. 그리고 EU에는 대체유제품에 대해서 우유라는, 밀크라는 표시를 못하도록 하는 반면에, 또 대체육가공품에는 미트를 또 허용하고 있습니다.

또 아울러서 우리 국내에는 명확한 규정은 없는데 유권해석으로 소비자들이 혼란을 겪지 않을 정도로, 예를 들면 '식물성'이라는 용어를 같이 병기하면 ‘대체육’이라고 지금 표현을 할 수는 있습니다. 이런 상황이고요.

다만, 이런 것들이 기준으로 명확히 해야 될 필요가 있기 때문에 저희들이 식약처에서 축산단체라든지 소비자단체 등이 참여하는 범정부 협의체를 지난 10월 29일에 구성해서 발대식을 가졌고요. 여기서 앞으로 어떤 식으로 이렇게 대체식품에 대해서 표시기준을 갖고 갈 건지를 계속 논의하는 그런 지금 출발을 했다는 것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온라인으로 질의가 하나 들어와서 제가 대신 읽어드리겠습니다. 조선비즈 기자님 질의인데요. 당초 발표가 11월에 예정되어 있었는데 일정이 한 달가량 연기된 이유가 무엇인지, 어떤 부분이 조율에 그렇게 오랜 시간이 걸렸는지 그것을 여쭤보는 질의가 들어왔습니다.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저희들이 한 달 전쯤에 일단 초안을 만들었고 그때 한번 외부에다가 설명도 드리곤 했습니다만, 조금 더 이게 대책이 내실화되려면 각 관련된 부처의 대책이 구체화돼야 되지 않겠느냐, 그런 얘기가 많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런 작업을 하기 위해서 조금 관련 부처하고 더 협의를 갖다 보니까 지금 한 12월 중순까지 오게 됐습니다.

<답변> (사회자) 이상 질문이 없으면 브리핑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고맙습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022년 11월 고용동향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