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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가족부 업무보고 사전브리핑

2023.01.09 여성가족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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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부 차관 이기순입니다.

2023년 여성가족부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올해 여성가족부의 정책방향은 ‘동행’, ‘미래’, ‘혁신’입니다. 이를 위해서 약자에게 더 따뜻하고 안전한 사회 조성, 저출산·저성장 위기를 극복할 미래인재 양성, 촘촘하고 든든한 지원을 위한 사회서비스 혁신을 위한 3대 목표로 정하였습니다.

이러한 3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6대 핵심 과제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첫째, 다양한 가족을 촘촘하게 지원하겠습니다.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 지원 대상을 중위소득 60%까지 확대하여 올해는 약 3만 명이 추가된 23만 명이 혜택을 받게 됩니다.

양육비 채무자 소득과 재산을 조회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비양육부모와 자녀와의 면접교섭 서비스와 정보 제공, 상담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확대하겠습니다.

이를 통해 현재 40% 수준의 양육비 이행률을 2027년까지 55%로 끌어올리겠습니다.

결혼이민자들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과 함께 부모교육, 자녀생활 지도교육 등 자녀양육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둘째, 아동·청소년을 더 안전하게 보호하겠습니다.

위기청소년을 발굴부터 자립까지 통합적으로 관리·지원하는 위기청소년 통합지원 정보시스템을 내년까지 구축하고, 사이버 아웃리치를 강화해서 위기청소년을 조기에 발굴하고 적극적으로 보호해 나가겠습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청소년 자살 문제에 대응하여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자살·자해 등 고위기청소년에 특화된 집중심리클리닉을 운영하고 임상심리사를 전국 17개 상담복지센터에 신규로 배치하겠습니다.

또한, 정서·행동 문제를 전문적으로 치유하는 국립청소년디딤센터를 전북 익산시와 광주광역시에 추가로 설치하겠습니다.

가정 밖 청소년의 자립 지원을 위해서 쉼터 퇴소를 하는 청소년에게 지급하는 자립지원수당을 월 30만 원에서 40만 원으로 인상하고 자립지원관도 확충하겠습니다.

그간 정책의 사각지대에 있던 은둔형 청소년을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대상에 포함하여 생활, 의료, 심리상담 등을 지원하겠습니다.

아울러 마약류, 사이버도박 등 신유해약물과 매체로부터 청소년을 강력히 보호하겠습니다.

성폭력·가정폭력 등 통합지원센터인, 피해자통합지원센터인 해바라기센터에 아동·청소년 성폭력 피해자 영상증인신문 전담인력을 신규로 배치하여 2차 피해 발생을 예방해 나가겠습니다.

미성년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 입소기간을 현행 만 21살에서 만 24살까지 연장하겠습니다.

성범죄자 신상정보 공개제도의 미비점을 보완하고 취업제한명령을 위반한 성범죄자를 형사처벌 할 수 있도록 제도를 개선하겠습니다.

아울러 아동·청소년 성착취물 실태조사를 신규로 실시하고 아동·청소년 성범죄에 적극 대응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5대 폭력범죄 피해자 보호 지원을 확대하겠습니다.

5대 폭력 피해 통합 지원을 위해서 성폭력·스토킹 등 복합적 사례에 대한 원스톱 사례관리를 하는 통합솔루션지원단을 설치하겠습니다.

지난달 국회를 통과한 스토킹피해자보호법이 올해 7월 시행될 예정입니다. 스토킹 피해 특성을 고려한 주거지원사업과 치료회복 프로그램을 신규로 추진하여 제정법 시행에 차질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디지털성범죄 피해자 지원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서 지역특화상담소를 확대합니다. 아동청소년 대상 온라인 성착취 정황 발견 시 경찰이나 피해지원기관 등에 직접 연계하는 실시간 신고 대응체계도 마련하겠습니다.

남성 피해자 보호시설을 처음으로 설치하고 성폭력 피해자 의료비 지원도 늘려 나가겠습니다.

인신매매방지법이 올해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올해 상반기 중으로 관계부처 합동 종합계획을 수립하고 피해자 지원 시범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10분 남으신 일본군 피해자 할머님들의 간병비를 확대하여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세심하게 지원하겠습니다.

넷째, 함께 돌보고 함께 일하는 사회를 만들겠습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지원시간을 현행 연 840시간에서 960시간으로 확대하고 지원가구도 1만 가구를 추가로 지원하겠습니다.

일·생활 균형을 선도하고 있는 가족친화인증기업을 올해 5,800개까지 늘리고 오랜 기간 연속으로 인증을 받는 기업은 최고기업으로 지정해서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을 견인해 나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여성인력 양성을 위해 IT, AI, 바이오 등 고부가가치 직업교육훈련을 확대하겠습니다.

성별, 세대 간 인식 변화와 정책 요구를 반영한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이번 달 안에 발표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공부문 대상 조직문화 진단과 개선 지원 대상을 현행 중앙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공공기관까지 넓혀서 양성평등 조직문화를 확산시켜 나가겠습니다.

다섯째, 청소년을 미래인재로 키우겠습니다.

우리 청소년들이 학교 안팎 더 넓은 학교에서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학교와 청소년 시설 간 연계를 촘촘히 하겠습니다. 이를 위해 17개 시도 교육청과 업무협약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갑니다.

디지털 환경에 친숙한 청소년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서 인공지능, 드론, 빅데이터 등을 활용한 프로그램을 확대하고, 올 8월에 새만금에서 세계 170여 개국 청소년이 참여하는 제25개 세계 스카우트잼버리를 성공적으로 개최하겠습니다.

학교 밖 청소년 학습·진로 지원을 위해 한국장학재단 학자금 지원 대상에 포함시키고, 청소년 생활기록부 적용 대학을 확대시키겠습니다.

메타버스 기반 교육공간 구축도 함께 추진합니다.

또한, 학교 밖 청소년 전용공간을 확대하고 급식, 건강검진 등의 지원 등을 통해 학교 밖 청소년들이 학교 안 청소년과 동일한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다문화청소년의 강점인 이중언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진로 컨설팅과 기초학습능력을 확대... 향상시킬 수 있도록 지원을 확대합니다.

마지막으로, 가족·청소년 지원서비스를 혁신하겠습니다.

아이돌보미 양성교육을 개편하여 아이돌봄 인력을 확대하고, 민간의 아이돌봄서비스 제공기관의 등록기준을 마련하는 등 믿고 맡길 수 있는 수준으로 민간 돌봄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켜 나가겠습니다.

가족센터를 보다 많은 가족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행정복지센터, 국민비서시스템 등과 연계 협력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급증하고 있는 1인 가구들을 위한 사회관계망 형성과 위기상황 시 병원 동행, 긴급돌봄 등의 서비스를 확대하겠습니다.

여성가족부는 한부모가족, 위기청소년, 폭력피해자 등 도움이 필요한 분들은 더 두텁게 보호하고, 정책 지원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더 촘촘하게 지원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첫 번째, 아주경제 기자입니다. 이달 발표하는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에 담길 주요 내용은 무엇인지 알려 주십시오.

<답변> 이번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은 저희가 양성평등 실태조사를 실시한 결과와 또한 지난 6월에 대국민 양성평등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서 제시된 국민들의 생각과 정책과제 제안을 담았습니다. 그래서 가능한 한 모든 국민들이 공정하게 수혜를 입을 수 있는 그런 정책들이 반영되었다고 보면 되겠습니다.

조금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제2차 양성평등 실태조사 결과 국민들이 꼽은 최우선과제는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 그리고 고용상 성차별 그리고 함께 돌볼 수 있는 일 균형 생활문화였습니다.

그래서 이번 제3차 양성평등정책의 기본계획은 '따뜻한 동행, 모두가 행복한 양성평등사회'라는 비전을 세웠고, 여기에 따라서 저희가 과제를 마련했습니다.

구체적인 과제를 말씀드리면 성별근로공시제의 단계적 도입 방안 등을 마련한 공정하고 양성평등한 노동환경 조성, 또한 모두를 위한 돌봄안전망 구축, 폭력 피해 지원 및 성인지적 건강권 보장, 남녀가 상생하는 양성평등문화 확산, 또 양성평등정책 추진 기반 등의 과제 등입니다.

보다 세부적인 내용은 이달 안에 저희가 기본계획을 발표하고 소상히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지난해에 마련한 부처 폐지 로드맵을 올해에 그대로 시행하시는지, 아니면 새 로드맵을 만들어서 대통령께 보고할 예정인지 궁금합니다.

<답변> 지난해 업무보고 시 대통령께서 여성가족부 폐지 로드맵 마련을 지시하였고 행정안전부 등 관계부처와 국민의 관점에서 충분히 검토해서 정부조직 개편안을 마련하였습니다. 정부가 마련한 개편안이 현재 국회에 발의돼 있고 국회에서 지금 논의... 국회에서 여야 협의체가 구성되어 논의 중인 걸로 알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충분히 논의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이투데이 기자입니다. 5대 폭력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부터 통합솔루션지원단으로 원스톱 사례관리를 제공한다고 하셨는데 이 지원단이 구체적으로 어떤 기능을 하는 거고 사례관리라는 걸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하시는지요?

<답변> 통합솔루션지원단은 저희가 설치한 여성긴급전화 ‘1366’에 광역 단위로 일단 시범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요새 폭력의 양상이 한 가지 폭력이 아니라 데이트폭력이라든가 스토킹이 혼재되어 나타나고 가정폭력, 디지털성폭력이 같이 융합된 복합적인 형태의 폭력이 많아서 저희가 이렇게 고난이도 사례 중심으로 지원할 예정입니다.

통합사례관리사를 배치해서 피해자의 동의를 얻은 다음에 저희가 성폭력 지역에 있는 각종 성폭력 시설 또 범죄피해자 지원센터 또 사회복지시설, 지역 자원을 연계해서 원스톱으로 사례관리를 해나갈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보다 피해자가 여러 군데 다니시지 않고 원스톱으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게 되고, 또 피해자 회복 지원의 효과도 좀 더 제고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질문> 다음, 박 기자님 두 번째 질의입니다. 남성 피해자를 위한 신규 보호시설을 마련한다는 내용과 관련해서 1개소 우선 설치하고 1억 원 규모 예산으로 집행하는 것으로 아는데 어느 지역에 언제까지, 피해자 수용 인원이라든가 종사자 수 등 어느 정도 규모를 생각하시는지 구체적인 안을 알고 싶습니다.

<답변> 현재 저희가 가정폭력 상담소, 성폭력 상담소는 한 200여 곳 있는데 남녀 구분 없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보호시설이 지금 전문 남성 시설이 없어서 저희가 남성 피해자 보호시설 설치 예산을 일단 1개소 신규로 확보했습니다. 운영기관은 공모 중이어서 현재 어느 지역이라고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일단은 올해 신규로 이것을 운영해 본 다음에 저희가 효과를 보면서 점차 확대시켜 나갈 예정입니다.

추가로 말씀을 드리면, 또한 우리가 올해 신규로 편성한 스토킹 피해자 긴급주거지원 시범사업도 개별 거주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서 이 시설도 역시 남성 폭력 피해자가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내일신문 기자입니다. 별첨자료 2페이지에 현재의 서비스 전달체계가 아동보육, 인구정책 등과 분절적으로 운영되어 정책의 효과성을 충분히 내기 어렵다고 언급하셨습니다. 여가부 폐지에 대한 이유라고 해석할 수도 있는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여가부가 하고 있는 정책의 기능적인 측면을 강화하기 위한 부분이지, 우리 사회가 겪고 있는 젠더갈등 문제에 대한 해결책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여가부 폐지는 단순히 기능 강화 측면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가 겪는 문제에 대한 화답을 할 수 있도록 견고한 고민이 필요한 부분입니다. 윤석열정부에서 젠더갈등에 대해 어떻게 풀어나갈지 구체적인 해결책을 마련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좋은 지적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앞서 제가 말씀을 드렸는데, 제2차 저희가 양성평등 실태조사를 했을 때 국민들이 불평등으로 가장 느꼈던 부분이 여성 쪽에 경제적 참여가 낮은 부분, 특히 경력단절여성들이 많은 부분을 꼽았고, 또 성차별 문제 또한 꼽힌 문제이고, 또 남성들 같은 경우는 장시간 근로로 인한 일·생활 균형 문제를 꼽았습니다.

따라서 이런 부분들이 청년층의 젠더갈등에 영향을 미친 주요한 요인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는 제3차 양성평등정책 기본계획안에 젠더갈등에 심화된 이런 사회환경,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과제를 담아 나갈 예정입니다.

또한, 이와 더불어서 지역의 양성평등센터들과 함께 지역청년들이 함께 참여하고 소통 기회를 제공하는 지역청년 공감대 제고사업을 올해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그리고 지금 국민통합위원회 등과 협업해서 청년층 내 젠더갈등 현황을 좀 더 분석하고, 갈등 해소를 위한 공감사업도 추진하겠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하고 있는 양성평등교육, 또한 정부 내 양성평등위원회 기능 강화, 여러 가지 수단을 활용해서 국민 전체적으로 양성평등에 대한 인식 격차를 줄이고 공감대를 형성하는 폭을 넓혀 갈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이데일리 기자입니다. 구조적 성차별이 없다는 대통령의 판단에 따라 양성평등정책의 구상 기반은 무엇인지 여쭙습니다.

<답변> 우리나라가 법·제도 부분에서의 성차별 문제는 그간 정부와 또한 민간의 노력으로 많이 개선됐지만 노동시장에서 성별 임금 격차라든가 또한 정치 분야에서의 여성 참여율이 낮은 부분들은 아직 개선해야 된다고 저희는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희가 주로 이용하는 성격차지수 순위도 현재 경제·정치 분야 대표가 OECD 국가 수준으로 높아 갔을 때 한번 상정해 보고 한번 추정치를 내봤는데 그 추정치를 내보니까 현재 저희 99위인데 대략 54위로도 상승할 수 있다는 연구원의 분석 결과도 있습니다.

그래서 저희 여성가족부는 여성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경제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돕고, 그 돌봄에 대한 국가 지원을 확대해서 남녀 모두 참여해서 일·가정 양립을 할 수 있다는 기반을 넓혀 나가고, 노동시장에서의 성별 임금 격차를 완화하는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들이 저희 양성평등 기본계획 주요 과제로 담길 예정입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은 한겨레 기자입니다. 다양한 가족을 촘촘하게 지원하겠다고 하셨는데 사실혼 동거가족 등에 대한 대책은 없습니다. 여전히 가족을 혼인·혈연·입양으로 이루어진 사회의 기본단위로 보시는지, 동거 및 사실혼부부, 위탁가정 등을 가족으로 인정하겠다는 입장은 아니신 건지 궁금합니다.

<답변> 건강가정기본법 개정안에 대한 현행 요지는 법 개정으로 인한 논쟁을 지양하고 가족형태가 급속히 바뀌는 사회환경 변화를 고려하면서 사회적인 어떤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데 초점을 두겠다는 그런 말씀을 드릴 수 있겠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업무계획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희가 가족센터의 기능을 확장합니다. 세계... 지금 신복지 수요에 대응해서 늘어나고 있는 1인 가구라든가 또 은둔형, 은퇴 중장년이라든가 홀로 부양을 하고 있는 가족이라든가 다양한 가족들이 있습니다.

이렇게 가족 유형에 맞춰서 가족센터의 기능을 다변화하고, 또 실제 이런 서비스들은 법상의 가족 개념과 관계없이 사실혼가족에게도 이미 지원하고 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앞으로도 어떤 가족도 소외받지 않도록 현장에서 서비스를 받으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나가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6대 핵심 과제에 성평등정책이 없는 이유가 궁금합니다.

<답변> 성평등정책은 저희 담겨 있습니다. 미래인재 양성에 보면 함께 일하고 함께 돌본다는 그 편에 여성의 경력단절 예방과 직업훈련 과제가 담겨 있고 또 미래인력으로 성장하기 위해서 저희가 세계 한민족 네트워크라든가 유엔기구와 같이 협력하는 방안 그리고 유엔 또 ODA 사업을 하고 우리의 성평등 기반을 동남아시아라든가 우리보다 조금 성평등이 저조한 국가에 확대시키는 이렇게 지평을 넓혀 가는 과제들이 담겨 있습니다.

또한 가장 중요한 것, 여성들이 가장 어려운 것은 자녀양육과 돌봄의 문제입니다. 이거는 사실은 저희가 가족정책안에도 담겨 있어서 이것이 가족정책만으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결국은 양성평등을 하기 위한 근간이 되는 사업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조선일보 기자입니다. 남성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자 보호시설을 처음 설치한다고 하셨는데 추진 배경이 궁금하고 수요는 어느 정도 되는지요?

<답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스토킹 피해자 같은 경우 저희가 보니까 디지털성범죄도 그렇고 대략, 제가 지금 조금 숫자는 좀 바뀔 수도... 숫자가 명확한지는 모르겠지만 대략 17~18%로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디지털성폭력 부분에서 남성 폭력 피해자도 늘어나고 있고, 또 가정폭력 피해자 중에서도 남성들이 퍼센티지가 10% 이상이 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 폭력 피해자들을 위해서 저희가 신규로 시설을 설치하는 것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사회자) 다음, 은둔형 청소년을 위기청소년 특별지원 대상에 포함해 생활서비스 등을 제공하시겠다고 했는데요. 서비스 대상은 어느 정도 되나요? 서비스는 누가, 어느 기관이 담당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은둔형 청소년은 일단은 일정 기간을 집이나 한정된 공간에서, 외부와 단절된 상태로 생활해서 일상생활이 현저히 곤란한 청소년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그게 일본에서도 '히키코모리'라고 해서 이게 상당히 문제가 됐고, 저희도 사실은 이 사업에 연구 대상으로는 많이 관심을 가져왔지만 사실은 전체 규모를 파악할 정도의 실태조사는 아직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래서 올해 저희가 특별지원 대상으로 은둔형 청소년을 일단 발굴해서 지원하는 사업을 시행하면서 실태 규모도 조금 가늠이 되지 않을까, 라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지금 정확한 규모가 얼마라고 말씀드리기는 어렵다는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다만, 이 사업을 하는 방법은 저희가 갖고 있는 청소년상담복지센터, 학교밖청소년지원센터, 주민복지센터 등을 연계해서 지금 구축하고 있는 위기청소년 통합정보시스템을 통해서 발굴할 예정입니다.

그리고 위기청소년의 특별지원사업은 저희가 만 9~24세 이하의 위기청소년들에게 생활비, 치료비, 학업지원비 등을 제공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래서 이 청소년들이 발굴이 되면 저희가 생활비를 월 한 55만 원에서 지금 65만 원으로 인상을 했습니다. 이 금액을 지원해 드리고, 또한 필요한 서비스의 내용도 좀 더 구체화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됩니다.

<질문> (사회자) 오늘 사전질의 마지막 질의인데, 김 기자님 질의입니다. 현재 신상정보 공개 대상자가 다른 범죄로 수감되어도 신상정보 공개가 유지되면서 실제 출소 후 공개되는 기관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어 개선하겠다고 하셨는데, 수감 후 계속 신상정보가 공개된 경우가 어느 정도 되는지요? 예컨대, 작년 한 해 동안 몇 명이라든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2023년 1월 2일 기준으로 성범죄자 알림e에 공개되는 성범죄자 3,780명 중 교정시설 수용 중으로 공개되고 있는 성범죄자는 515명입니다. 숫자는 이 정도로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아까 앞서서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해서도 잠깐 언급하셨는데, 혹시 여가부는 국회에서 별도로 법안 발의된 것 이외에 복지부나 고용노동부와 이후에 조직이 개편됐을 때 어떻게 추진할지에 대한 논의를 진행하는 부분이 있는지, 예를 들어서 지난번 장관님께서 고용노동부 직제와 관련돼서는 아직 확정된 것도 없다고도 말씀하셔서 이 부분에 대해서도 업무보고에는 따로 담기는 것이 없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지금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확정이 되어야만 직제개편에 대해서 논의가 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직은 담겨 있는 것이 없습니다.

<질문> 안녕하세요? 장관님 취임하신 뒤에 청소년정책 관련해서 학교밖시설 연계 등 분야에 주력하시는 걸로 알고 있는데요. 제가 알기론 대안학교에 다니는 학생들 역시 학교 밖 청소년으로 분류가 돼서 여가부 소관이라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최근에 문을 닫는 대안학교가 많아서 위기감이 많다고 현장에서 들었는데 자료에는 관련된 게, 정책 같은 게 언급된 게 없어서 혹시 관련 계획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일단 대안학교는 교육부 소관입니다. 그래서 학교 밖 아이들이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대안학교를 갈 수도 있고 대안학교를 선택 안 하는 아이들은 학교밖지원센터를 통해서 저희가 검정고시를 통해서 대학을 간다거나 또는 취업 지원을 한다거나 그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대안학교 관계 문제는 저희가 조금 교육부와 확인한 다음에 추후에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답변> (사회자) 그러면 추가 질문 없으시면 오늘 브리핑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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