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일회용 기저귀' 비교정보 생산 결과

2023.01.31 공정거래위원회
목록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 품질비교 결과입니다.

밴드형 신생아 기저귀 시험 결과 흡수성능 등 품질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동일 단계라도 제품별 표시된 목록에는 차이가 있어 구입 전 꼼꼼한 확인이 필요하였습니다.

일회용 기저귀는 편리한 사용성으로 소비자의 선호도가 높은 육아 필수품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가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 10개의 브랜드의 신생아 일회용 기저귀 10개 제품을 비교·평가하였습니다.

시험 결과 성능과 가격 등에서 제품 간 차이가 있었고 편의기능인 소변알림줄이 정상 작동하지 않는 제품도 있었습니다.

안전성은 모든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성분명 등의 표시가 부적합해 개선이 필요하였습니다.

또한, 제품마다 사용 단계와 몸무게 표시가 달라 아기 몸무게에 맞는 제품을 선택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항목별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순간흡수율, 역류량 등 흡수성능은 제품 간 차이가 있었습니다.

기저귀 표면을 따라 흘러내리는 소변을 순간적으로 흡수하는 정도인 순간흡수율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4개 제품이 흘러내리는 소변을 빠르게 흡수하여 상대적으로 '우수'하였습니다.

흡수된 소변이 기저귀에서 아기 피부로 되묻어 나오는 정도인 역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5개 제품이 1회 소변과 2회 소변 모두에서 묻어나오는 소변량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하였습니다.

기저귀의 방수막을 통과하여 바깥으로 새어나오는 소변의 양인 노출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0.1g 이하로 환경표시 인증기준에 적합하였습니다.

기저귀가 1회 소변을 완전히 흡수할 때까지의 시간은 모든 제품이 1초 이하~1.9초 사이로 나타났고, 그중 8개 제품의 흡수시간은 1초 이하였습니다.

기저귀가 최대로 흡수할 수 있는 소변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의 최대 흡수량이 300g 이상으로 나타나 모든 제품이 일상적인 사용에 충분한 흡수량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기저귀 안감의 촉감은 마르거나 젖은 상태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비자 100명을 대상으로 기저귀 안감의 부드러움을 평가한 결과, 마른 상태에서는 '마미포코'의 에어핏밴드형, '슈퍼대디'의 리얼소프트밴드, '하기스'의 네이처메이드 3개 제품이, 1회 소변을 흡수한 후인 젖은 상태에서는 '슈퍼대디'의 리얼소프트밴드 제품이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가장 부드러운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소변 흡수 후에도 소변알림줄의 색이 변하지 않는 제품도 있었습니다.

기저귀 내부가 습해지면 색이 변하면서 교체 시기를 알려 주는 편의기증인 소변알림줄의 색 변화를 확인한 결과, '킨도'의 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 제품은 소변을 2회 흡수한 후에도 색이 변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시험 대상 모든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하였습니다.

포름알데히드 등 15종의 유해물질과 피부 자극을 일으킬 수 있는 아크릴산 단량체 잔류량을 시험한 결과, 시험 대상 전 제품이 관련 안전기준에 적합하였습니다.

제품표시, 온라인 정보 등 표시사항과 관련하여 일부 제품은 개선이 필요하였습니다.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결과, '네이처러브메레'의 매직 소프트핏밴드 기저귀 제품은 성분명을 표시하지 않아 위생용품의 표시기준에 부적합하였습니다.

'네이처러브메레'는 제품표시를 개선할 예정임을 회신하였습니다.

공식 판매몰의 온라인 상품 정보를 확인한 결과, '리베로'의 터치, '베베몬'의 에코네이버 제품은 코튼이 함유되지 않았음에도 '코튼 함유'를 표시하거나 KC 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KC'를 표시하는 등 소비자가 오인할 수 있는 문구를 사용하고 있어 개선이 필요하였습니다.

'리베로'와 '베베몬'은 온라인 상품 정보를 개선했음을 회신하였습니다.

두께 및 단계별 대상 몸무게는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습니다.

기저귀의 두께를 측정한 결과, '베베몬'의 에코네이버는 4.2mm, '킨도'의 프리미엄 기저귀 올데이는 6.3mm로 제품 간 최대 2.1mm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제품마다 표시된 사용 단계와 몸무게의 범위가 달라 아기 몸무게를 확인 후 제품을 구입해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저귀의 온라인 최대 가격은 가장 저렴한 개당 180원에서 가장 비싼 366원까지 제품 간 최대 2배 이상의 가격 차이가 있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기저귀 제품 구매·선택 가이드입니다.

흡수성능, 촉감 및 가격 정보를 참고하여 아기 몸무게와 교체 빈도 등을 고려해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앞으로도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위생용품에 대한 품질, 안전성 정보를 소비자24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신생한 일회용 기저귀의 시험·평가 결과와 종합평가표, 구입 및 사용 시 주의사항은 '붙임'을 참조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KDI FOCUS '우리나라 중산층의 현주소와 정책과제'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