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준비 현황

2023.03.03 여성가족부
목록
안녕하십니까? 여성가족부 장관 김현숙입니다.

2023년 8월 1일부터 12일간 개최되는 국제행사인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와 관련하여 그간 추진 현황과 정부지원위원회 개최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

4년마다 열리는 세계스카우트 청소년들의 잔치인 세계잼버리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통해 문화 교류와 우애를 나누고 전 세계 청소년이 세계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국제행사입니다.

또한, 이번 세계잼버리는 우리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우리 문화를 세계적으로 알려 국격을 높이는 좋은 기회가 될 것입니다.

정부는 2017년 8월에 2023년 세계잼버리 유치 확정 이후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지원 특별법 제정, 조직위원회 출범, 정부위원회 구성 등 필요한 사항을 준비해 왔습니다.

이제 행사를 5개월 앞두고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 성공적으로 대회를 치를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

이에 정부는 오늘 제2차 정부지원위원회를 개최하여 최근까지 준비상황을 점검하고, 정부 차원의 중점 지원과제를 심의·의결하고 있습니다.

그러면 제2차 정부지원위원회에서 논의된 주요 내용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세계잼버리 주요 추진 상황입니다.

2023 새만금 제25회 세계스카우트잼버리는 2023년 8월 1일부터 8월 12일까지 12일간 전북 새만금에서 개최되며 170여 개 나라 4만 3,000여 명이 참석할 예정입니다.

2020년 7월 여가부 장관과 한국스카우트연맹이 추천한 김윤덕 국회의원을 공동위원장으로 하는 조직위원회가 출범되었고, 안전한 잼버리 개최, 한국 문화 전파와 홍보, 그리고 스카우트 전문성 활용 등을 위해 지난 2월 행정안전부 장관, 문화체육관광부 장관, 한국스카우트연맹 총재가 공동조직위원장으로 추가 선임되었습니다.

세계잼버리가 개최되는 부지 시설 설치와 관련, 2021년 6월에 새만금 세계잼버리 부지 매립을 완료하고, 2022년 6월에는 진입 교량 및 내부 도로 등 부지 조성을 완료하였습니다.

참가자들이 다양한 과정 활동과 교류 활동을 하는 대집회장 및 상하수도 임시하수처리시설 등 기반시설은 현재 공정률이 60~70% 정도로 2023년 5월 완공을 목표로 공사가 진행 중이며, 화장실, 샤워장 등 숙영지원시설은 기반시설 완공 후 금년 6월까지 설치 완료될 예정입니다.

행사 프로그램은 숲밧줄놀이, 전통민속놀이 등 영내 과정 활동을 진행하고, 익산 왕궁리 유적, 고창읍성 등 전북 14개 시군의 자연·전통·문화 대표시설을 영외 과정 활동으로 활용하는 등 총 100여 종의 영내외 프로그램이 진행됩니다.

두 번째는 심의·의결한 중점 지원과제 내용입니다.

2021년 4월 국무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정부지원위원회 구성 이후 2021년 11월 제1차 정부지원위원회를 통해 7개 분야 24개 중점 지원과제를 선정하여 촘촘한 지원체계를 마련해 왔습니다.

오늘 제2차 정부지원위원회는 세계잼버리의 준비사항을 다시 한번 점검하고, 지원과제의 신규 추가·변경 등을 심의하기 위해 개최되었습니다.

지원과제는 당초 7개 분야 24개 과제였으나, 치안·소방·해양 안전대책 수립 및 교통 관리, 구조·구급 인력 지원, 기상정보 지원 등 안전 관련 4개 과제와 개·폐영식 및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한계 과제 등 총 5개 과제가 신규 추가되고, 완료 2개 과제와 제외 2개 과제가 있어서 최종 7개 분야 27개 과제로 변경되었습니다.

오늘 정부지원위원회에서 심의·의결된 주요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입국절차와 관련, 해외 참가자들이 입국에 따른 불편함이 없도록 비자 발급 절차를 간소화하고, 출입국 전용 심사대 및 인천공항 내 헬프데스크를 운영하여 출입국 편의를 제공합니다.

수송대책은 해외 참가자 입국 시간대별로 이동수단을 마련하고, 교통정보 제공과 경찰력 지원을 통해 새만금 세계잼버리 영지까지 신속하고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수송대책을 수립하며, 특히 하계 휴가철 교통정체 상황을 해소하기 위한 특별교통대책을 마련·시행합니다.

안전대책 부분은 세계잼버리의 참가자 연령대가 14~17세인 청소년들인 점,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대규모 국제행사인 점을 고려하여 분야별로 세분화된 안전대책을 수립해 추진합니다.

코로나19 등 감염병 예방과 대응을 위해 감염병 예방대응 실무협의체를 운영하고, 영지 내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하고, 임시생활시설 등 격리용 별도 공간을 운영합니다.

행사 기간 중 일반 환자 발생 시 신속하고 적절한 의료지원을 위해 영지 내 잼버리병원 1개소, 클리닉 5개소, 응급의료소 8개소, 정신건강상담치료인 리스닝이어 6개소 등을 운영하고 전북 도내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원광대학교 병원과 업무협약을 체결하여 응급상황에 신속히 대응하겠습니다.

8월 폭염과 폭우 등 자연재난 발생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영지 내에 임시 기상관측소를 설치하여 맞춤형 기상정보를 제공하고 기상특보 단계별 행동 매뉴얼을 마련, 폭염에 대비한 그늘쉼터 및 덩굴터널 설치와 폭우에 대비하여 인근 학교와 체육관 등에 341개소의 대피소를 구축하는 등 자연재난에 대비합니다.

영지 내에서 야외 숙영생활을 하게 되는 참가자들이 모기 등 해충으로부터 안전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유충, 성충 등 해충의 성장 단계별 맞춤 방제조치를 추진하고, 안전교육을 이수한 스카우트대원 출신의 새버미보안관이 치안과 질서를 담당하고, 영지 외에서는 잼버리경찰서 운영 등 경찰력 지원으로 치안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화재와 위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대회기간 중 잼버리소방서를 운영해 화재 등 긴급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합니다.

다음은 다중인파 관리대책입니다.

세계잼버리 기간 중 대규모 참가자들이 모이는 주요 행사에 대해서는 인파관리대책을 마련하여 안전한 행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특히 8월 2일 개영식, 8월 11일 폐영식, 그리고 K-POP 콘서트가 개최되는 8월 6일 문화교류의 날 행사의 경우 사전 참가자 분산대책을 수립하여 밀집도와 혼잡도를 최소화하고 행사장 곳곳에 안전요원과 경찰력을 배치하여 안전한 이동과 관람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마지막으로, 홍보 활동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세계잼버리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협조를 높이기 위해 공식 캐릭터 '새버미'와 주요 기관 전광판 등을 활용하여 홍보하고 있으며, 지난 2월 24일 국악 신동 김태연 양을 홍보대사로 위촉한 바 있습니다.

향후 주간방송사를 통한 특별 프로그램 방영, TV 스팟 광고, 사회관계망 서비스 등 온·오프라인의 다양한 방식으로 소통을 강화합니다.

또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게임형 5종, 체험형 6종, 영외 문화체험형 7종 등 총 18종의 잼버리 메타버스도 4월부터 운영하여 국내 청소년들이 온라인에서 잼버리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그 외 K-POP 콘서트 개최,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 등으로 전 세계 청소년들과 문화교류 기회를 제공하고 문화강국의 위상이 더욱더 제고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습니다.

여성가족부는 이번 새만금 세계잼버리대회를 안전을 최우선으로 한 행사로 성공적으로 치러내는 동시에, 대한민국의 전통문화와 문화강국의 위상을 더욱더 높일 수 있도록 관계부처와 협력하여 세심하게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이를 위해 중앙부처, 지자체 등의 우수인력 파견을 확대하고 민간 전문가 확충도 함께 추진할 예정입니다.

세계잼버리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많은 관심과 성원을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사회자) 세계일보 기자 첫 번째 질의입니다. 이번 전북 부안에서 열리는 세계잼버리대회가 이전 대회와 차별화되는 지점이나 진일보한 프로그램이 있다면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변> 우선 코로나19 이후 열리는 가장 큰 세계 청소년 축제이고요. 170여 개국, 4만 3,000명이 참석해서 지금까지 있었던 세계 잼버리보다 규모가 훨씬 더 확대됐다고 합니다.

그다음에 K-문화에 관심이 많은 각국의 청소년들이 관심과 공감대를 이끌어낼 수 있는 K-POP 콘서트를 개최해서 한류를 훨씬 더 확산할 수 있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 같고요.

우리나라의 자연과 전통문화를 경험할 수 있는 다양한 영외 체험 프로그램들이 있어서 대한민국이 문화강국으로서의 위상을 높일 수 있을 것이라고 보입니다.

코로나 이후 열리는 최초의 청소년 대규모 행사이기 때문에 청소년들의 활동성이 더 높아지고, 종교나 인종이나 언어의 벽을 넘어서 하나가 되는 화합의 장으로 오프라인으로 되기 때문에 굉장히 의미 있는 행사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무엇보다도 우리나라의 최첨단 IT 기술을 활용해서 AR·VR 체험을 한다든가 드론, 3D 프린터 등 첨단산업을 직간접으로 경험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또 스마트 잼버리로 저희가 이번에 구현할 예정이어서 이전에 세계잼버리대회와는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 번째는 잼버리 역사상 최초로 경제적 여건으로 참석이 어려운 청소년들이 마음껏 참여할 수 있도록 참가국당 10명에게 항공권과 참가비 전액을 지원하는 오퍼레이션 K 연대 프로그램도 진행한다는 면에서 기존의 세계 잼버리대회와는 큰 차별성이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의입니다. 국내에서 32년 만에 열리는 이번 대회의 의미와 함께 이번 대회 개최로 기대하는 경제적 효과 등이 있으면 구체적으로 말씀해 주십시오.

<답변> 고성에서 있었던 세계잼버리 이후 32년 만에 열리는 거여서 그동안에 한국의 문화강국으로서의 성장, 그다음에 경제대국으로서 성장을 세계 청소년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굉장히 중요한 자리라고 생각됩니다.

세계 스카우트 청소년의 잔치인데요. 아까 말씀드린 다양한 프로그램 등을 통해서, 약 100여 종의 지금 프로그램이 준비돼 있습니다. 영내, 영외, 그다음에 전라북도 근처의 14개 지역 체험 프로그램까지 합쳐서 100여 종이 있기 때문에 그런 프로그램을 통해서 문화 교류와 우애를 나누고 전 세계 청소년이 디지털 시대의 세계 시민으로 성장하는 데 기여하는 국제행사가 될 것이라고 보고요.

우리 청소년들이 그동안 코로나19로 굉장히 활동이 위축돼 있었고, 예전보다 청소년 활동이 활발하지 못해서 여성가족부도 청소년 활동을 활성화하는 것을 지금 목표로 하고 있는데, 우리 청소년들의 글로벌 역량을 강화하고 문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보이고요.

그다음에 청소년들은 미래에 어떤 그야말로, 이번에 한국에 왔던 우리 전 세계의 청소년들은 미래의, 미래 세대로의 주역이기 때문에 한국을 이번에 알리고 한국 문화를 체험하면 전 세계가 한류와 그다음에 한국에 대해서 더 이해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 때문에 어린 청소년들이 오는 이런 행사가 저는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돼서, 결국은 세계 시민으로서의 우리 한국 청소년들의 성장에도 의미가 있지만, 세계의 청소년들이 모두 한국을 이해하는 데도 큰 의미가 있고, 그래서 민간·공공 외교의 활성화가 될 것이라고 생각되고요.

그다음에 전라북도 부안 지역의 지역 활성화, 지역 경제 활성화에도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전북연구원이 2019년에 경제 효과를 분석한 자료를 소개해 드리면 잼버리 개최로 인한 직접적인 생산유발 효과는 1,198억 원, 고용유발 효과는 1,098명,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406억 원이고요. 간접적으로 국내 캠핑산업 발전에 기여함으로써 발생하는 생산유발 효과는 6,724억 원, 고용유발 효과는 4,307명, 부가가치 유발 효과는 2,494억 원입니다.

그런데 이외에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세계의 시민이 될 청소년들이 한국을 이해하기 때문에 그로 인한 무형의 효과는 훨씬 더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질문> (사회자) 코리아타임즈 기자입니다. 보도자료에 많은 사람들이 밀집할 때 위험해지는 상황에 대한 조치도 준비할 것이라고 되어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조치들이 있을지 질문드립니다. 행사에 K-POP 공연도 있을 텐데 청소년들이 많이 몰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답변> 8월, 우선 8월 6일 열리는 K-POP 공연 등에 참가자들이 몰릴 경우를 대비해서 이미 다중인파 관리대책을 마련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행사존으로 순차적으로 입·퇴장할 수 있도록 캠프별 순서나 시간 등을 사전 안내하고, 이동 시 지도자가 의무적으로 인솔하도록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를 취할 예정이고요.

그다음에 완충 공간을 확보할 생각입니다. 그러니까 행사 진행 중 예기치 못한 밀집 상황 발생에 대비하여 조기에 분산시킬 수 있도록 캠프별로 관람구역 지정 배치 및 구역 간 안전 통로를 확보해서 완충 공간을 확보할 계획입니다.

또한, 영지 출발에서 복귀까지 주요 지점별로 운영요원을 배치해서 참가자들이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조치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운영요원 한 500여 명에 대해서 사전 교육을 하고 모의훈련도 실시하고 경찰과 소방에 지원 협조도 지금 할 예정입니다.

그 외에도 감염병이라든가 폭염·폭우 등에 대한 자연재난 그리고 해충에 대비한 대책도 다양하게 마련해 놨습니다.

<질문> (사회자) 문화일보 기자 첫 번째 질의입니다. 통상 본 대회를 앞두고 같은 장소에서 열리는 프레잼버리가 지난해 논란 끝에 취소됐는데 안전대책 동선 등 행사 운영 전반을 사전에 점검할 수 없다는 우려에 대한 입장에 대해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이 부분은 행안부 지금 배석자께서 말씀하시겠습니다.

<답변> (김민재 행안부 지방행정정책관) 행정안전부 김민재입니다. 재난안전대책 수립을 저희가 철저히 지원할 계획인데요. 행정안전부는 관계부처 및 지자체와 함께 민관 합동점검단을 구성하여 행사 전에 정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점검단 규모는 약 40여 명으로 국토부, 산업부, 환경부 등 12개 부처와 민간 전문가로 구성되고요. 3월 중에 사전점검을 하고, 또 7월 중에는 본점검으로 나누어 2차례 실시할 예정입니다. 태풍·호우·폭염 등에 대한 안전관리대책, 교량 등 시설물의 안전관리 실태, 또 수난·화재, 야생동물 등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관리대책, 인파 사고 예방관리대책 등을 중점적으로 점검해 나가겠습니다.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행사의 안전하고 성공적 개최를 위해 안전관리대책에 미흡한 부분이 있는지 철저히 점검하겠으며, 점검 결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서는 즉각 개선토록 재난안전법 등 관계 법령에 따라 조직위에 개선하도록 조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질문> (사회자) 두 번째 질의입니다. 프레잼버리 취소 당시 기반시설 등 대회 준비 부족이 지적됐습니다. 현재 영지 매립 상황이나 화장실, 샤워실, 주차장 등 기반시설 등 준비상황이 어떠한지요.

<답변> 이것은 조직위 사무총장님께서 말씀하시겠습니다.

<답변> (최창행 새만금 세계스카우트잼버리 조직위원회 사무총장) 잼버리 조직위 사무총장입니다. 지난해 7월에 집중호우가 있었습니다. 그래서 야영장 일부에 물웅덩이가 발생한 바가 있었고 그래서 전북도와 잼버리 야영장을 농어촌공사에서 매립하고 있는데, 협의를 해서 원활한 배수가 될 수 있도록 대책을 마련하고, 또 보완할 계획입니다.

그래서 관계기관과 협의해서 횡배수관 등 배수관로를 추가 설치했고 배수로 퇴적 및 유실구간 준설을 이미 실시했습니다.

그다음에 대회 기간 전에 영지 내 배수로 준설을 농어촌공사가 실시할 예정이고, 참가자들이 생활하는 캠프 내의 토사 수로를 전북도에서 조성할 계획입니다.

대회 기간 중에 물웅덩이, 배수로 퇴적 등 침수 상황 발생 시 공사업체 및 국제 운영요원을 활용하여 야영장 침수 상황에 대해서 대응할 계획입니다.

잼버리 부지 매립, 진입 교량, 내부 도로 조성은 완료가 됐고 상부 시설 및 전력·통신 시설의 본격적인 조성은 이번 달부터 진행될 예정으로 잼버리대회에 차질이 없도록 7월까지 시설 설치를 완료할 계획입니다. 이상입니다.

<답변> (사회자) 그러면 이상으로 2023 새만금 세계스카우트 잼버리 준비 현황 브리핑을 마치겠습니다.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답변> 감사합니다.

<끝>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023년 2월 소비자물가동향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