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콘텐츠 영역

2025년 2월 산업활동동향

2025.03.31 통계청
글자크기 설정
목록
안녕하십니까? 통계청 경제동향통계심의관입니다.

지금부터 2025년 2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하겠습니다.

먼저, 생산 부문입니다.

전산업생산은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늘었으나, 서비스업, 광공업, 건설업에서 생산이 늘어 전월대비 0.6%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건설업, 공공행정에서 생산이 줄었으나, 광공업, 서비스업에서 생산이 늘어 1.2% 증가하였습니다.

광공업생산은 광업에서 줄었으나, 제조업 및 전기·가스업에서 늘어 전월대비 1.0%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광업에서 줄었으나, 제조업 및 전기·가스업에서 늘어 7.0% 증가하였습니다.

제조업 재고는 자동차, 전자부품 등에서 늘었으나, 화학제품, 전기장비 등에서 줄어 전월대비 1.2% 감소하였습니다.

서비스업생산은 정보통신 등에서 줄었으나, 도·소매, 금융·보험 등에서 늘어 전월대비 0.5%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숙박·음식점 등에서 줄었으나, 금융·보험, 운수·창고 등에서 늘어 0.8% 증가하였습니다.

다음은 소비입니다.

소매판매액지수는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신발·가방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었으나, 통신기기·컴퓨터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어 전월대비 1.5%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승용차 등 내구재에서 판매가 늘었으나, 음식료품 등 비내구재, 의복 등 준내구재에서 판매가 줄어 2.3% 감소하였습니다.

소매업태별로 보면 전월대비로는 슈퍼마켓 및 잡화점,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에서 판매가 감소하였으나, 전문소매점,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무점포소매, 면세점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승용차 및 연료소매점, 무점포소매, 면세점에서 판매가 증가하였으나, 슈퍼마켓 및 잡화점, 대형마트, 전문소매점, 백화점 등에서 판매가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투자 부문입니다.

설비투자는 반도체제조용기계 등 기계류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모두 늘어 전월대비 18.0%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반도체제조용기계 등 기계류 및 자동차 등 운송장비에서 투자가 모두 늘어 7.7% 증가하였습니다.

건설기성은 건축에서 공사실적이 줄었으나, 토목에서 늘어 전월대비 1.5% 증가하였습니다.

전년동월대비로는 건축 및 토목에서 공사실적이 모두 줄어 21.0% 감소하였습니다.

건설수주는 공장·창고 등 건축 및 기계설치 등 토목에서 수주가 모두 줄어 전년동월대비 6.9% 감소하였습니다.

다음은 경기 부분입니다.

동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건설기성액, 수입액은 하락하였으나, 광공업생산지수, 서비스업생산지수, 소매판매액지수 등이 상승하여 전월대비 0.1p 상승하였습니다.

선행종합지수 순환변동치는 경제심리지수, 건설수주액, 수출입물가비율은 하락했으나, 재고순환지표, 기계류내수출하지수, 코스피는 상승하여 전월대비 0.1p 상승하였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질문 있으시면 질문 부탁드리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

<답변> 일단 1월에 전체적으로 감소했던 그 기저효과도 있고요. 그다음에 2월에는 고메모리 반도체 등 반도체 생산도 증가했고 그다음에 전기자동차 보조금 조기 집행이라든지 휴대폰 신제품 출시 등에 따라서 생산이나 소비 등이 늘어서 아마 트리플 증가로 전환한 것 같습니다.

<질문> 음식, 숙박 같은 경우는 하락 폭이 큰 것 같은데 그 배경도 설명해 주실 수 있을까요?

<답변> 일단 음식, 숙박 같은 경우는요. 아무래도 최근 들어 고물가라든지 기타 또 대내적인, 대내외적인 불확실성 증가라든지 그런 부분에 인해서 아무래도 대외 활동도 줄었고 아마 소비도 줄어든 것 같습니다. 그런 이유로 국내 여행객 감소나 그다음에 또 기상 여건도 아마 예년에 비해 추웠기 때문에 그런 부분도 영향을 미친 것 같습니다.

<질문> 소비 파트에서 보면 내구재 판매가 13% 넘게 늘었는데 이 배경도 좀 설명 부탁드립니다.

<답변> 일단 소비에서 내구재가 이번 달에 크게 증가했는데 아마 크게 내구재가 증가한 거는 일단 승용차 판매가 증가했습니다. 이 부분은 좀 전에 말씀드렸던 전기차 보조금 조기 집행이라든지 최근 신차 효과라든지 그다음 수입차에 대한 입항 물량 증가 등으로 인해서 승용차 판매가 증가했고요. 그다음에 또 아시다시피 휴대폰 신제품 출시에 따라서 그런 부분에서 소매판매액이 증가했습니다.

이상 질문 없으시면 총평하고 마치겠습니다.

일단 2월 산업활동지표는 전월의 생산소비 투자 감소로 다소 조정을 거친 후에 2월에는 공공행정을 제외한 광공업, 서비스업, 소매판매, 설비투자 등이 전월대비 반등 전환하였습니다.

이는 고사양 반도체 수요 지속 및 관련 장비 생산이 늘어난 효과도 있고 전기자동차 보조금 조기 집행이나 휴대폰 신제품 출시 등이 여러 원인 중 하나로 파악되었습니다. 다만, 소매판매와 건설기성은 전년동월대비로는 감소하여 다음 달 흐름을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이상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끝>
공공누리가 부착되지 않은 자료는 담당자와 협의한 후에 사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이전다음기사

다음알아두면 유용한 4월의 주요 시행 법령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히단 배너 영역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저출생 극복 나도 아이도 행복한 세상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MY 맞춤뉴스 AI 추천

My 맞춤뉴스 더보기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오늘의 멀티미디어

정책포커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