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영역
무선이어폰 핵심 품질인 원음 재생 성능은 시험 대상 10개 제품 중 8개 제품이 우수하므로 통화품질, 외부소음 제거 성능 등 중요하게 생각하는 성능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무선이어폰은 별도의 연결선 없이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어 소비자들의 관심이 높은 품목이지만 최신 제품에 대한 품질, 성능에 대한 객관적인 비교 정보는 부족한 실정입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은 소비자의 제품 선택을 돕기 위해 시중에 유통 중인 무선이어폰 10개 제품을 시험·평가한 결과, 통화품질, 외부소음 제거 성능, 음향품질 등에 제품 간의 차이가 있었습니다.
세부적인 시험 대상 제품 및 시험항목, 시험방법 등은 보도자료 7페이지와 8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선이어폰 주요 시험·평가 결과입니다.
원음을 왜곡 없이 재생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주파수 응답, 유효주파수, 총고조파왜곡률 등을 종합하여 원음 재생 성능을 평가한 결과, 브리츠 등 8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샤오미 제품은 양호, 아이리버 제품은 음의 왜곡이 상대적으로 커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무선이어폰 장착 후 능동소음감쇄인 ANC 기능을 최대치로 설정한 상태에서 외부소음 제거 성능을 평가한 결과, 최소 14dB~최대 22dB 범위 수준으로 소음을 감소시켜 제품 간에 차이가 있었고,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였습니다.
브리츠 등 4개 제품은 양호, 아이리버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조용한 환경과 시끄러운 환경에서 통화품질을 평가한 결과, 조용한 환경에서 5개 제품, 시끄러운 환경에서 3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그 외 제품은 보통 수준으로 제품 간에 성능 차이가 있었습니다.
삼성전자 등 5개 제품은 조용한 환경에서 통화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하였으며, LG전자 등 3개 제품이 시끄러운 환경에서 통화품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습니다.
배터리를 완전히 충전시킨 후 일정한 크기 소리로 연속 재생 가능시간을 확인한 결과, 4시간 50분~15시간 10분 범위 수준으로 제품 간에 최대 3.1배 차이가 있었습니다.
소니 제품이 15시간 10분으로 가장 길었고, 아이리버 제품이 4시간 50분으로 가장 짧았습니다.
능동소음감쇄 기능인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을 동작시킨 상태에서는 JBL 제품의 연속 재생시간이 9시간 10분으로 가장 길었습니다.
스마트폰 영상과 음향 간 지연시간을 이어폰의 일반적인, 아이폰... 스마트폰의 일반적인 사용조건에서 확인하여 본 결과, 최소 0.19초~최대 0.38초 범위 수준으로 제품 간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애플 제품이 안드로이드 환경에서는 0.22초, IOS 환경에서는 0.19초로 지연시간이 가장 짧았으며, 삼성전자 등 6개 제품은 게임 모드, 비디오 모드 등 지연시간 특화 모드로 설정 시 지연시간이 최대 74% 감소하였습니다.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는 전용 앱, 무선충전 기능, 난청 환자들에게 청각 능력 향상에 도움을 주는 청각 보조 기능 등 보유 기능에서 제품 간에 차이도 있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은 앞으로도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 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영상, 음향, 디지털제품의 안전 및 품질비교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예정입니다.
<끝>
정책브리핑 공공누리 담당자 안내
닫기
문의처 : 문화체육관광부 정책포털과
뉴스 |
|
---|---|
멀티미디어 |
|
브리핑룸 |
|
정책자료 |
|
정부기관 SNS |
|
※ 브리핑룸 보도자료는 각 부·처·기관으로부터 연계로 자동유입되는 자료로 보도자료에 포함된 연락처로 문의
※ 전문자료와 전자책의 이용은 각 자료를 발간한 해당 부처로 문의
이전다음기사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정책 NOW, MY 맞춤뉴스
정책 NOW
인기,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인기 뉴스
-
전 국민에 '민생회복 소비쿠폰' 15만 원~45만 원 지급…7월 21일부터
-
소상공인 '전기·가스·수도요금 지원' 근거 마련…22일부터 시행
-
9급 공무원 시험, 2027년부터 과목별 문항 20→25개로 늘린다
-
'예금보호한도' 9월부터 1억 원…이달부턴 수영장·헬스장도 소득공제
-
이 대통령 "민생 고통 덜어내고 다시 성장·도약하는 나라 만들 것"
-
이 대통령, 취임 30일 기자회견…7월 3일 '타운홀미팅' 방식으로
-
31조 8000억 원 규모 추경 국회 통과…소비쿠폰, 이달 1차 선지급
-
정부, 한우 50% 할인·배추 전량 방출…휴가철 바가지요금 집중 관리
-
'민생회복지원금 신청' 눌렀다가…사칭 유료서비스 가입 주의
-
해수부, 부산 연내 이전 총력…'추진기획단' 출범
최신 뉴스
- 행복도시 K-도시개발 노하우, 세계와 나눈다
-
'온실가스 감축 시설·R&D 투자' 14개 기업에 1521억 원 융자 지원
-
한국형 스마트항만 구축 본격 착수…4년간 310억 원 투입
-
고래의 꿈이 흐르는 바다 '장생포문화창고'와 고래고기
- 고용부 "사회적기업 정책 방향 및 예산, 결정된 바 없어"
- 복지부 "요양병원 간병비 지원방안 확정되지 않아"
- 기재부 "2025년 세제개편안 아직 결정된 바 없어"
-
장기요양 재택의료센터 60곳 추가 지정, 195곳으로 확대
-
해수부, 2차 추경 876억 원 확정…고수온 대응·항만 SOC 보강
-
여름철 자원봉사·'온기나눔' 집중 운영…"재난·재해 피해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