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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반성장-더불어 잘 사는 사회

[동반성장③- 대기업과 중소기업]경쟁력 향상 위해 상생 파트너로 협조

정부, 중소기업 육성 12개 정책·부품-소재 발전 전략 확정

2005.01.20 취재:홍영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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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을 위한 공감대가 형성돼가고 있는 가운데 재계 곳곳에서 상생협력을 위한 움직임이 활발해지고 있다.

우리 사회의 대기업과 중소기업, 수출기업과 내수기업간 양극화 현상은 단기적으로 경기변동에, 장기적으로 성장잠재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관련 많은 전문가들은 성장 촉진을 통해 분배를 이루고 수출과 내수의 선순환구조를 정착시켜 수출 증가가 투자와 고용의 증가를 낳고 이것이 다시 소비 증가로 가는 매커니즘이 작동될 수 있도록 국내 산업간 연관관계를 강화해나가야 한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실제로 우리나라는 첨단 부품ㆍ소재산업에서 대일무역 적자가 지속, 지난 10년간 대일 무역적자가 1020억달러에 이르는 등 수출ㆍ내수의 양극화와 대기업ㆍ중소기업 양극화 현상이 동시에 벌어지고 있다.

결국 수출이 늘어도 국내고용이 증가하지 않는 현상으로 이어지는 현실이다.

노무현 대통령은 이와 관련 지난 13일 신년회견에서 경제 활성화의 핵심으로 부품ㆍ소재산업부문에 있어서의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을 강조했다.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협력이 우리 경제를 살리는 길이라고 판단한 것이다.

이에 대해 대기업은 부품을 제공하는 중소기업 경쟁력이 대기업의 글로벌 경쟁력과 직결되는 만큼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상생의 파트너로 삼아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점에 전적으로 공감하고 협조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노 대통령의 신년회견 내용이 이런 공감대를 더욱 확산시켜 가고 있는 가운데 그 후속대책으로 지난 17일 정부가 발표한 ‘중소기업 육성을 위한 12개 정책과제’와 ‘부품ㆍ소재산업 발전전략’은 대기업과 중소기업간의 동반성장을 추구하기 위한 정부의 의지를 담고 있다.

전경련을 비롯한 경제 5단체장은 이에 앞서 지난해 12월15일 ‘기업경영 선진화를 위한 경제계 다짐’을 통해 협력업체 납품단가 결정, 마케팅, 연구개발 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의 중소기업 지원 의지를 다지기도 했다.

특히 전경련은 지난해 후반 대기업 퇴직 경영자들로 ‘중소기업경영자문봉사단’을 구성해 중소기업의 경영컨설팅을 돕고 있고, 중소기업의 경영혁신을 위한 기업경영 모범사례 순회 설명회를 계속해 오고 있다.

각 대기업들도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찾기 시작했다. 삼성ㆍ포스코같은 주요 대기업은 중소기업의 자금난을 덜어주기 위해 납품대금을 조기 또는 현금 결제하는 등 과거와는 다른 상거래 문화를 혁신해 나가고 있다.

포스코는 장기불황으로 중소기업들이 매출감소 및 수익성 악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을 감안해 지난 연말부터 3500여 협력사에 납품대금을 모두 현금으로 지급했다.

삼성도 작년 말 ‘연말연시 협력사 특별자금지원대책’을 통해 1만7000여 협력사의 결제대금 1조600억원을 조기 지급하는 한편 설ㆍ추석ㆍ연말연시 등 중소기업의 자금수요가 몰리는 시기에 납품대금을 미리 지급하는 것으로 정례화하기로 했다.

특히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경기 양극화와 고용 없는 성장의 원인으로 지목돼온 핵심 부품산업의 경쟁력강화를 위한 기업들의 공동노력도 가시화되고 있다.

고객중심의 굿타임 경영을 전개해 온 (주)KTF는 중소기업 연구개발(R&D) 협력을 위해 기술인증제도를 시행, 중소기업과의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KTF의 글로벌전략과 발맞춰 중소기업의 해외사업을 지원해오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의 자금운영을 위해 기업은행과 ‘네트워크론’체결로 2000여 협력기업이 동반성장하는 윈-윈 전략 모델을 실천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협력회사의 부품 경쟁력이 곧 자사의 제품경쟁력으로 직결된다는 인식아래 협력사의 취약부문에 대한 종합지원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 전담조직을 통한 협력사에 대한 투자자금 지원 및 현장지도 등을 위해 지난해부터 오는 2008년까지 총 1조원 규모의 자금을 투자해 오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상생의 길이 멀게만 느껴지는 것이 현실이다.

정부는 이에 따라 과거의 관행에서 벗어나 공정거래질서를 정착시켜 나감으로써 기업간 동반성장의 기폭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계획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표준 하도급 계약서를 보완하고 이를 서비스업종까지 확대, 사업상 영업비밀 요구행위를 금지토록 지원할 계획이다.

정부는 또 대기업의 부당한 납품가격 인하 및 발주 취소 등 중소기업의 애로분야를 해소하기 위해 하도급 거래의 실태조사를 강화키로 했다.

정부는 이와 함께 지난해 말 대ㆍ중소기업의 협력모델 발굴 및 협력사업 알선 및 지원을 위한 ‘대ㆍ중소기업협력재단’을 설립하는 한편 대한상공회의소를 통한 ‘지역 대ㆍ중소기업협력단’을 구성해 지방중소기업 컨설팅 및 교육지원에 나섬으로써 공정한 협력을 통한 동반발전을 모색해 나가고 있다.

부품ㆍ소재통합연구단 이덕근 소장은 대ㆍ중소기업간 공동개발사업을 활성화하고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이 로드맵 단계에서부터 협력체제를 유지하고 정부와 대기업이 영세 중소업체에 대한 자금지원을 통해 전문화ㆍ대형화를 유도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전경련 내 대ㆍ중소기업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있는 강호영 차장도 “기업간 상생협력은 서로간의 의지도 중요하지만 기업 스스로의 필요에 의한 것인 만큼 어느 한곳으로의 쏠림이 없도록 정책적인 배려가 뒤따라줘야 한다”며 “협력기업간 건전한 경쟁관계를 유지하며 협력하는 분위기 조성에 더욱 힘써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정부는 이처럼 최근 마련된 대ㆍ중소기업간 동반성장 의지가 우리 경제의 튼튼한 바탕이 되는 것은 물론 기업의 자생력 및 경쟁력을 획기적으로 제고하는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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