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심리전문가와 관련 있는 자격으로는 도로교통안전진단사, 운수교통안전진단사, 교통사고분석사 등이 있다. 교통심리전문가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심리학 관련 분야다. 자격과 경륜을 갖춘 교통심리전문가라면 학계로 진출하여 교수가 될 수도 있다. 물론 관련 연구기관 내의 이직도 가능하다. 대부분의 교통심리전문가는 경찰청 및 국토해양부 산하의 공공기관, 혹은 국책연구소에서 근무하고 있다. 교통심리전문가는 연구 업무의 특성상 대부분 사무실 내에서 근무한다.
컴퓨터 작업이 많기 때문에 손가락과 어깨관절에 무리가 갈 수 있다. 심의를 앞두고 있거나, 세미나 발표를 준비하는 기간, 혹은 연구의 마무리 단계에서는 야근을 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전반적인 연구 환경은 좋은 편이며, 연구를 심화시킬 수 있으므로 연구자로서 성장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기회가 될 수 있다.
국책연구기관 혹은 공공기관에서 연구원으로 일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석사이상의 학위를 가지는 것이 좋다. 박사학위를 가진 경우 취업에 더 유리하다. 관련된 학과는 심리학, 교통공학, 인간공학, 도로공학, 사회학, 역사학 등이 있다. 관련 국책연구소나 공단 등에서 비정기적으로 관련인원을 채용하므로, 채용공고에 항상 관심을 가져야 한다.
교통심리전문가로 종사하기 위해서는 인지심리, 학습심리, 사회심리, 교통심리 등 심리학 전반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 인간과 사회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평소 생활에서 교통제도 전반에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다. 교통공학, 도시계획, 도로공학 및 관련 법규에 관한 지식도 있어야 한다. 특히 교통법규의 변화에 대해서는 주의를 게을리 하지 않아야 한다.
교통심리전문가는 교통안전공단, 도로교통공단, 교통관제센터, 한국도로공사 등 국무총리 산하의 국책연구소나 경찰청, 국토해양부 산하의 공단에서 활동하고 있다. 연봉수준은 다른 분야의 연구원들과 유사한 수준으로 석사급 연구원의 경우 3500~5000만 원, 박사연구원은 6000~8000만 원 선이다.
교통사고 예방에 대한 인식은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교통선진국인 독일의 경우, 교통법규 위반자는 여러 명의 교통심리전문가들로부터 정밀한 심리테스트를 거치게 되는데 이러한 제도가 국내에 도입 된다면 많은 일자리가 창출될 수 있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수요보다 공급이 더 많다. 또 국책연구소나 공공기관 연구소의 일자리는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높은 경쟁률을 극복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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