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그린카드로 저탄소 농산물 구입때 ‘포인트’ 지급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그린카드제 연계…이마트 등 대형유통업체 참여

2014.10.31 농림축산식품부
목록

더욱 강력해지고, 빈발해지는 ‘이상기후’ 피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와 기업이 손을 잡았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환경부는 31일 온실가스 감축과 농가소득 향상을 위해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 올가홀푸드, BC카드 등과 다자간 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농식품부와 환경부의 대표적 생활 밀착형 온실가스 감축 제도인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와 그린카드 제도를 연계하는 것으로 녹색 소비생활 확산에 유통기업이 적극적·능동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특징이다.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도는 저탄소 농업기술을 이용해 생산 전과정에서 ‘온실가스를 줄인 농산물’임을 ‘인증’하는 제도이다.

저탄소 인증은 GAP 등 농식품 국가인증을 받은 농산물에만 부여하고 있어 소비자 입장에서는 안전한 농산물을 먹을 수 있으며, 일상 생활속에서 힘들이지 않고 손쉽게 온실가스를 줄일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참고로 4인 가족이 1년간 ‘저탄소 인증 쌀’을 먹을 경우 온실가스 감축량은 20년생 소나무 23그루가 흡수하는 양(68kgCO₂)과 비슷하다.

농업인은 저탄소 농업기술을 이용하기 때문에 연료·비료·농약 등 투입재를 최소화할 수 있어 경영비 절감이 가능하다.

게다가, 이번 협약에 참여한 유통사가 저탄소 인증 농산물 판매를 확대할 예정으로 있어 농가 소득향상도 기대된다.

그린카드 제도는 가정에서 전기·수도·가스 사용량을 줄이거나, 환경라벨링 인증제품 구매 또는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정부나 관련기업 등에서 포인트를 지급하는 인센티브 제도다.

친환경 소비문화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는 제도로 올 9월말 현재 883만좌 이상의 그린카드가 발급돼 확고한 생활밀착형 온실가스 감축 정책으로 자리 잡았다.

아울러, 친환경 인증을 받은 공산품(세탁용·주방용 세재, 화장지, 기저귀 등) 구매에 그린카드를 활용하면 사용실적에 따라 다양한 금전적 혜택(포인트)을 받을 수 있고 이를 다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구매하는 소비자는 그린카드 포인트를 지원받게 된다. 그동안 친환경 제품(공산품 위주) 구매 시 적립되던 그린카드 포인트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신선 농산물로 혜택 범위가 대폭 확대됐으며, 그린카드 포인트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 구매액을 기준으로 최대 9%까지 받을 수 있다.

특히, 저탄소 농축산물 인증제와 그린카드 연계를 통해 지난해 162억원(추정)에 머물렀던 저탄소 인증 농산물 생산액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친환경 소비생활 확산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왔던 이마트, 올가홀푸드에서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 판매 행사를 개최한다.

이마트(성수점)에서는 유명 요리사(명현지)의 저탄소 농산물 요리 시식회, 저탄소 농산물 할인+그린카드 에코머니 적립행사 등이 11월 5일까지 개최돼 고품질의 저탄소 인증 농산물을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다.

올가홀푸드(방이점)에서도 ‘지구를 살리는 똑똑한 소비 생활’이라는 주제로 저탄소 인증 농가가 직접 참여하는 특별 판매행사(15% 할인)와 경품 행사 등이 11월 3일까지 진행된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국방부 “애기봉 철탑 고철 매각, 사실 아니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