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17개 교육청 가운데 시 지역에서는 대구교육청이, 도 지역에서는 경북교육청이 지난해 시·도교육청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
교육부는 17개 교육청을 대상으로 지난해 1년간의 교육성과를 평가해 그 결과를 15일 발표했다. 17개 시·도교육청이 국정과제 등 교육정책을 시·도교육청 및 학교현장에서 수행해 온 2015년 1년간의 교육성과를 평가했다.
교육부는 평가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확보하기 위해 학계, 연구기관, 학부모단체, 경제계, 법조계 등 다양한 외부 전문가 14인으로 구성된 ‘시·도교육청 평가위원회’를 구성해 평가했다. 시와 도의 교육여건이 다른 점을 고려해 시지역과 도지역으로 구분해 평가했다.
시·도교육청평가는 교육청의 책무성을 확보하는 한편, 우수사례 발굴·확산 및 교육청 간 선의의 경쟁을 통해 교육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해 지난 1996년부터 실시되고 있다.
이번 평가는 ‘학교교육 내실화’,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 환경 조성’, ‘능력중심 사회기반 구축’ 등 7개 영역으로 교육성과를 평가했다.
특히 올해부터 전면 시행된 중학교 자유학기제 운영과 관련한 준비 실적 및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일반고 교육역량 강화 등 평가지표에서 모든 시·도교육청이 많은 관심과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교육부는 설명했다.
이번 종합평가결과 시 지역에서는 대구, 대전, 울산교육청이 1∼3위를 차지했고 도 지역에서는 경북, 충북, 전남, 충남 순으로 우수교육청으로 평가됐다.
대구교육청은 학교교육 내실화와 학교폭력 및 학생위험 제로환경 조성, 능력중심기반사회구축, 교육비 부담 경감, 교육현장 지원역량강화, 교육 수요자 만족도 제고, 시도교육청 특색사업 등 7개 영역모두에서 우수 교육청으로 평가됐다.
시지역 ‘교육청 특색사업’ 분야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울산광역시교육청은 ‘기초학력 향상을 통한 꿈길찾기 BEST 프로젝트’ 사업을 통해 학생의 학업성취 수준 향상을 위해 노력한 결과 2015년 국가수준학업성취도 평가결과 기초학력 미달학생 비율이 전국 최저 수준을 달성하는 성과가 있었다.
도지역 ‘교육청 특색사업’ 분야에서 최우수 평가를 받은 전라남도교육청은 ‘독서·토론으로 행복한 학생, 열차학교로 꿈과 끼를!’이라는 사업을 통해 독서·토론 우수 교육 자료집, 사례집 제작 및 보급 등 독서·토론 문화를 확산시키는데 기여했다.
경북교육청은 교육현장지원 역량강화, 시도교육청 특색사업을 제외한 5개 영역에서 우수교육청으로 평가를 받았다.
교육부는 평가과정에서 발굴된 시·도별 특색 있는 우수교육정책들은 교육청들이 서로 공유·확산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2017년 시·도교육청평가 계획은 의견수렴 등을 거쳐 8월중 최종안을 마련해 시·도교육청에 통보할 계획이다.
문의 : 교육부 지방교육자치과 044-203-67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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