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창업의 모든 과정에 일급도우미 있었다

창조경제타운 우수 멘토 4인의 이야기

2016.10.14 위클리공감
목록

내 아이디어가 정말 제품으로 만들어질 수 있을까? 창조경제타운은 창업 단계별, 분야별 전문 멘토단이 창업자들의 사업화를 위해 체계적인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다. 우수 멘토 4명을 만나 창조경제타운은 어떤 곳이고, 창업을 위해 필요한 부분들은 어떤 것이 있는지 들어봤다.

창조경제타운우수멘토4인소개

창조경제타운의 우수 멘토 여러분, 이렇게 참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멘토링에서 어떤 역할을 담당하시는지 궁금합니다.

김성두 현재 창조경제타운에서 아이디어의 초기 사업화 단계에서 필요한 아이디어 구체화와 기술적 구현방안에 대한 멘토링을 진행하고 있어요.

김치원 저는 아이디어 구체화와 해외 진출 활로 모색에 대한 전문 멘토링을 맡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밖에도 나노기술을 이용한 녹조 제거장치개발, 유체역학을 이용한 신개념 항공체 기술 등 기술 관련 멘토링도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세훈 제 전문 분야는 경영과 자금,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를 기반으로 제품이나 서비스에 대한 검토 및 사업계획서 작성요령, 사업화를 위해 준비해야 할 사항 등을 조언하고 있죠.

최진 저는 시제품 제작과 관련된 멘토링을 하고 있어요. 저희 회사도 제품 개발 전문기업으로 20년간 운영해온 노하우를 멘티들에게 전수하고 있습니다.

창조경제타운이 예비창업자들에게 좋은 점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전세훈 창조경제타운은 진입 장벽이 낮습니다. 아이디어 하나만으로 창업의 문을 두드릴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에요. 그리고 아이디어 구체화부터 시제품 제작 등창업 단계별로 전문 멘토에게 멘토링을 받으며 꿈을 구체화할 수 있죠. 또 정부부처의 사업 연계 프로그램을 구축·운영하고 있어 실제적인 지원까지도 받을 수 있습니다.

창조경제타운 멘토링 시스템에 대해서도 설명 부탁드릴게요.

김치원 창조경제타운 내 멘토링은 창업 단계별로 멘토단을 만날 수 있고요. 멘토단은 변리사부터 각 분야의 전문가들까지 정말 다양하게 구성돼 있습니다. 멘토링은 온·오프라인으로 진행되고요. 또 우수 아이디어를 매달 멘토단이 선정해 지원해주는 프로그램, 우수 멘토 선발 등 내부적으로 다양한 육성책이 있습니다. 그리고 멘토링 기간은 한 창업자당 보통 최장 90일이라 그사이에 집중적으로 멘토링하기 위해 노력하죠.

멘토들이 생각하는 창업에 필요한 마인드는요.

최진 아는 것보다 좋아하는 것, 그보다 즐길 수있는 일이 가장 효과적이라고들 하죠. 창업도 현재 하는 일에서 즐길 수 있는 요소를 찾아 발전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성두 창업하고자 하는 목표가 자아 실현을 위한 것인지, 경제적 수익을 창출하기 위한 것인지를 제대로 인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 많은 분들이 창업 후에는 직원이나 외주업체에 업무를 맡기면 된다는 안일한 마인드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있는데, 그러한 마음은 접어두고 업무를 직접 꼼꼼히 챙기려는 부지런함이 필요해요.

많은 사람들이 아이디어를 제품화하는 것에 대해 엄두를 내지 못하잖아요. 어떻게 하면 아이디어를 제품 혹은 사업으로 실현시킬 수 있을까요.

김성두 제가 처음에 창업할 때 했던 고민이에요. 아이디어는 있는데 어디서 어떻게 설계를 하고, 디자인을 하고, 제품 양산을 하려면 어디에 문의하고 진행해야 하는지 모든 길이 막막했죠. 아이디어가 떠올랐을 때가장 쉽게 할 수 있는 1순위 순서는 인터넷 검색이에요. 인터넷으로 유사한 방법과 기술의 제품이 있는지 먼저 확인합니다. 그 이후엔 검색한 정보를 기반으로 본인 아이디어의 장단점을 비교·보완하고 아이디어의 구조적, 기술적 내용의 구현 가능 여부를 파악해 정리해두는 게 필요합니다. 선행으로 하는 이 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최진 맞아요. 그리고 아이디어와 제품이 자신만의 독특한 차별화 요소가 있고, 시장에 구매할 고객이 있는지 분석하는 것도 중요하죠. 결국 기업은 시장성과 수익성이 있어야 하니까요. 창업자금은 자기자본이 풍족하면 좋겠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자신의 사업과 맞는 정부 지원사업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김치원 저는 멘티들에게 아이디어가 생각나면 누리소통망(SNS) 멘토링 방에 한 단어라도 올려 그 아이디어를 공유하면서 생각을 확장하라고 권유합니다. 두서없이 생각난 아이디어가 나중에 멋진 제품이 될 수도 있으니까요. 끊임없이 메모하고 생각하는 것이 창업의 좋은 시작점이 아닐까요?

창업 단계별로 유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면요.

전세훈 예비 창업 단계에서는 자신의 아이디어나 아이템과 유사한 기술이 있는지 사전에 검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창업을 하기 위해 사업자를 개인사업자로 할 것인지, 법인사업자로 할 것인지 결정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죠. 창업 이후에는 경영관리 측면에서 자금관리에 집중해야 합니다.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적절히 운영할 수 있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도 방법입니다. 타인자본의 경우에는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확인하면서 관련 사업에 응모하고 신청하는 노력이 사업 운영에 큰도움이 되기도 하죠.

김치원 초기 스타트업 혹은 예비창업자들에게 꼭 당부드리고 싶은 부분이 바로 특허와 지적재산권 등으로 본인 아이디어의 소유권을 확보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실제로 제가 멘토링한 창업자는 아이디어가 정부 지원사업에 선정돼 시제품 제작까지 마쳤는데, 예전에 공모했던 공모전 시행기관에서 아이디어를 도용해 모두 무산될 위기에 놓인 경우도 있어요. 창업자들도 주의해야 하고, 정부에서도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한 법적 장치를 좀더 엄격하게 만들면 좋겠어요.

마지막으로 예비창업자들에게 덧붙이고 싶은 말씀 있으신가요.

김성두 창업은 취업이 안 돼서, 할 게 없어 선택하는 것이 아니에요. 창업을 결심했다면 냉정한 판단과 분석을 통해 창업의 최종 목표를 생각하면서 부지런히 발로 뛰며 노력해야 합니다. 저희 멘토단도창조경제타운을 통해 창업을 꿈꾸는 많은 분들에게 이러한 노하우를 전수하며 힘을 보태겠습니다. 파이팅입니다!

창조경제타운 멘토단은?

[위클리공감]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스마트블록 갖고 놀며 한글 깨치기, 좋잖아요”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