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내 이야기가 콘텐츠로…이야기 플랫폼 ‘스토리움’ 운영

창작자-제작자 연결…공모전 등 지원사업 정보도 제공

2016.12.06 문화체육관광부
목록

참신한 소재와 아이디어만 있다면 누구나 드라마, 게임, 영화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 제작자와 직접 거래를 할 수 있는 플랫폼이 마련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오는 7일부터 이야기 창작자와 새로운 소재를 찾는 콘텐츠 제작자를 연결하는 플랫폼인 ‘스토리움’(http://www.storyum.kr/)을 한국콘텐츠진흥원과 함께 운영한다고 6일 밝혔다.

콘진원의 ‘2015 이야기산업 실태조사’에 따르면, 창작자는 대부분 프리랜서(88.4%)이며 법적문제 발생 시 ‘혼자서 대응(36.4%)’하는 비율이 높고, 콘텐츠 제작 시 ‘기존제작자’(58.7점), ‘지인 추천’(57.0점)을 통해 네트워크를 확보하며, 창작활동 시 ‘작품유통’(78.0점)에서 가장 큰 애로를 겪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이야기 산업의 수요-공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상시적인 신인 등단 경로를 마련하기 위해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구축하기로 했다.

‘스토리움’은 창작자가 이야기를 등록하면, 관심 있는 콘텐츠 제작자가 연결(매칭)을 신청하고 연결(매칭)이 된 후 당사자 간 의견교환을 통해 계약을 체결하는 시스템으로, ‘콘텐츠의 새싹인 이야기가 움트는 곳’, ‘이야기가 콘텐츠로 실현되는 시장(Emporium), 광장(Stadium)’을 의미한다.

이 시스템은 표준계약서, 산업실태조사, 주요 계약사례 등 전문 전산기지(DB)도 구축할 예정이다. 전문가 평가를 거쳐 추천 이야기를 주기별로 선정하고, 공정계약 우수 사례에 소정의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인센티브 체계도 마련한다.

또한 창작자들은 ‘스토리움’에서 공모전, 무료 강의, 공간 입주, 해외 피칭 지원 등 각종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신청을 할 수도 있다.

2014년 대한민국스토리공모대전 대상 수상자 이한빈 작가는 “네트워크가 부족한 신인창작자에게는 작품을 소개할 수 있는 장이 마련된다는 것만으로도 좋은 기회”라며 “아이피(IP)전쟁 시대에 보안에 중점을 둔 열람방법을 구현하고, 분쟁 시 활용할 수 있는 인증기록을 형성해준다는 것도 긍정적이다”고 말했다.

고즈넉 출판사 윤승일 대표는 “청년 일자리가 없다고들 하지만 기업 입장에서도 창작 능력과 성실성을 갖춘 창작자를 구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오프라인 매칭까지 이어지도록 세심한 관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아울러 문체부는 ‘스토리움’을 통해 온라인 플랫폼의 가장 큰 취약점인 아이디어 유출·도용 문제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도 마련했다.

세부적으로는 ▲스토리움을 이용하는 콘텐츠 제작자는 관리자로부터 콘텐츠 종사 경력 인증 ▲가입 시 ‘비밀유지 협약’이 포함된 약관에 동의 ▲디지털 저작권 관리 기술을 적용해 캡처, 인쇄, 복제를 차단 ▲플랫폼 내 자동수집되는 이야기 등록·열람 로그기록 분쟁 발생 시 근거자료로 활용 제공 등이다.

문체부는 ‘스토리움’의 운영 개시일에 맞춰 콘진원과 함께 개설(런칭) 이벤트를 진행한다. 또한 인터넷, 강의, 잡지 등에서 홍보를 지속하고 이용자의 개선 의견을 실시간으로 반영하는 한편, 추가적인 인센티브 체계를 고안해나갈 예정이다.

◇ 스토리움 연결(매칭) 흐름도

ㅇ

문의 : 문화체육관광부 대중문화산업과 044-203-2463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세계산림총회’ 유치 성공…2021년 서울서 열려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윤석열정부 2년 민생을 위해 행동하는 정부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