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병원 등 집단 시설에서 결핵이 발생하면서 결핵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Q&A 문답 형식으로 잠복 결핵에 대한 몇 가지 궁금증을 풀어보겠습니다.
Q1. 잠복결핵감염이란 무엇인가요?
A1.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지만, 몸속에 들어온 결핵균이 활동하지 않아 결핵으로 발병하지 않은 상태를 의미합니다. 또한, 잠복결핵감염은 결핵과는 다르게 특별한 증상(2주 이상 기침, 발열, 체중 감소, 수면 중 식은땀 등)이 없습니다.
Q2.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되면 모두 결핵 환자가 되나요?
A2. 아닙니다! 일반적으로 결핵균에 감염되면 2년 이내에 5% 정도 결핵으로 발병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 정도 더 발병하여 총 10% 정도에서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3. 잠복결핵감염으로 진단되면 다른 사람에게 결핵균을 전파시키나요?
A3. 아닙니다! 잠복결핵감염 상태에서는 결핵균이 몸 밖으로 배출되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전파하지 않습니다.
Q4. 잠복결핵감염이 결핵으로 발병되지 않도록 예방과 치료가 가능한가요?
A4. 가능합니다! 잠복결핵감염자는 면역력이 약해지면 결핵으로 발병할 수 있어, 적절한 검진과 치료를 통해 결핵 발병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문가의 권고에 따라 잠복결핵감염 치료(1, 2가지 항결핵제를 3~9개월간 복용)를 완료하면 결핵으로 발병하는 것을 60~90% 예방할 수 있습니다.
Q5. 잠복결핵감염자에게 취업이나 일상생활에서 불이익은 없나요?
A5. 없습니다! 잠복결핵감염은 전염성이 없기 때문에, 잠복결핵감염에 대하여 ‘업무 종사 일시 제한, 취업거부’ 등 사회격리 규제가 불필요하므로(결핵예방법 제13조) 이로 인하여 차별하거나 불이익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Q6. BCG(결핵예방접종)를 접종했으면 평생 결핵을 예방할 수 있나요?
A6. 아닙니다! 생후 1개월 이내 신생아에게 접종하는 BCG(결핵예방접종)의 효과는 소아의 심각한 중증 결핵을 예방하기 위해 접종하는 것입니다. 소아 시기에 효과가 크지만, 나이가 들수록 효과가 감소하므로 예방접종만으로 결핵을 평생 동안 예방할 수 없습니다.
Q7. 기침할 때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면 되나요?
A7. 아닙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면 바이러스 등 나쁜 병원체가 손에 묻어 전파될 우려가 있습니다. 결핵이나 인플루엔자 등 호흡기 감염병을 예방하고, 남을 위한 배려로 기침할 때 옷소매로 입과 코를 가리는 것이 올바른 기침 예절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