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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항공사-교육기관 협업 정비과정 1기 수료생 81% 취업

4개월 특화교육…선선발·후교육 제도로 양질 정비사 양성·취업 지원

2018.11.21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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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는 항공사와 교육기관 간 협업을 통해 올해 4월부터 운영해 온 ‘B737 기종 정비특화과정’ 제1기 수료생 40명 중 81%(33명)가 항공사에 취업했다고 21일 밝혔다.

B737 기종 정비특화과정은 B737 항공기 정비사 양성을 위해 엔진·착륙장치·출입문 및 모의비행장치 등 실습장비를 활용해 항공기 운항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지식과 기량을 제고하는 특화과정이다.

국토부는 항공사, 교육기관과 협업을 통해 운영한 ‘B737 기종 정비특화과정’ 제1기 수료생 중 81%가 항공사에 취업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대한항공 직원들이 인천시 중구 인천공항 대한항공 정비 격납고에서 봄을 맞아 보잉 747-8i 차세대 항공기의 동체 세척작업을 하고 있다.(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국토부는 항공사, 교육기관과 협업을 통해 운영한 ‘B737 기종 정비특화과정’ 제1기 수료생 중 81%가 항공사에 취업했다고 21일 밝혔다. 사진은 인천공항 대한항공 정비 격납고에서 보잉 747-8i 차세대 항공기의 동체 세척작업을 하는 모습.(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현재 채용심사가 진행 중인 수료생 7명까지 취업하게 되면 취업률은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그동안 항공사에서 소속 정비사만을 대상으로 교육과정을 운영했으나, 최근 저비용항공사(LCC)와 정비업(MRO) 확대 등으로 B737 등 중·대형 항공기 정비 전문인력 수요가 급증해 기존의 항공사 교육훈련만으로는 전문인력 양성이 충분치 않았다.

이에 정부와 항공사, 교육기관은 협업을 통해 외부 전문교육기관에서도 운영할 수 있는 4개월 교육과정을 개발하고, 선선발·후교육 제도를 통해 항공정비사 기본면장을 소지한 미취업 청년들을 선발해 교육훈련 후 취업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국토부 항공안전정책관은 “이번 취업성과를 바탕으로 도입·운항이 늘어나고 있는 A321 기종 등 시장 맞춤형 다양한 교육과정을 지속 개발해 항공사 요구수준의 전문인력 양성과 청년실업을 해소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문의: 국토교통부 항공안정정책과 044-201-42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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