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9월 ‘독서의 달’…지친 마음 ‘비대면 독서행사’로 치유를

4일 제주 ‘독서대전’ 시작으로 전국서 책콘서트·온라인 전시 등 진행

2020.08.31 문화체육관광부
목록

9월 ‘독서의 달’을 맞아 코로나19로 쌓인 스트레스를 문화로 치유하기 위해 온라인 전시, 학술대회, 토론회, 책콘서트 등 다채로운 독서 행사가 비대면으로 열린다.

문화체육관광부는 지자체, 교육청, 도서관, 학교 등과 함께 전국 각지에서 다양한 독서문화 행사를 진행한다고 31일 밝혔다.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비대면 행사를 운영한다.

올해 ‘독서의 달’ 포스터.
올해 ‘독서의 달’ 포스터.

먼저 올해 ‘독서의 달’ 행사는 9월 4일부터 6일까지 제주시가 주관하는 ‘2020 대한민국독서대전(이하 독서대전)’부터 시작된다.

독서대전에서는 출판사와 동네책방이 함께 독서 행사를 진행하는 ‘1사 1방’, 제주도 내 식재료를 활용해 문학 작품 속 음식을 만들어 보는 ‘지금 우리, 책을 맛보다!’ 등 제주만의 특색이 묻어나는 비대면 독서 행사를 마련했다. ‘코로나19 시대, 독서의 가치를 다시 묻다’를 주제로 열리는 독서 학술대회(9월 4일)와 전국독서동아리한마당(5일)은 독서대전 누리집(korearf.kpipa.or.kr)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로 만나볼 수 있다.

국방부와 법무부도 독서의 달 행사를 운영한다.

국방부는 해군의 대표 독서 행사 ‘부대원 도서 추천 릴레이’를 통해 군 부대원 간에 도서를 영상으로 추천하고 댓글로 감상평을 적어 추천 도서를 공유하는 등 군대 내 책 읽는 문화를 전파한다.

법무부는 부산구치소에서 수용자 독후감 경진대회 ‘책 읽는 나, 꿈꾸는 나’를 비대면으로 진행해 우수작과 다독상 등을 시상한다.

전국 17개 지자체와 교육청, 소속 도서관 등에서도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온라인 전시와 학술대회, 토론회, 책콘서트 등과 같은 다채로운 독서 행사를 비대면으로 운영한다.

우선 서울 양재도서관에서는 온라인 화상시스템을 이용한 ‘온라인 그림책 콘서트’를 열고 작가와의 만남, 그림책 치유(테라피) 체험 활동을 진행한다.

부산 시민도서관에서는 ‘독서의 달에는 독서를! - 9월 한 달 매일 30분 책 읽기 도전’ 캠페인을 통해 책 읽는 습관을 키우고 독서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할 계획이다.

대구 달성도서관에서는 온라인 매체를 이용한 강의 ‘조물조물 디아이와이(D.I.Y.) 그림책 만들기’를 통해 가족이 함께 그림책을 만들며 독서에 대해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이 밖의 ‘독서의 달’ 문화행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독서정보 누리집(포털) ‘독서인’(http://www.readin.or.kr) 달력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문체부는 독서문화 확산과 진흥을 위해 노력한 개인과 단체 총 24명(단체)에게 ‘독서문화상’을 수여한다.

대통령 표창은 한국독서문화재단 이기숙 이사장이 받는다. 이기숙 이사장은 한국독서문화재단과 글나라연구소(작은도서관)를 설립하고, 소외계층 아동을 위한 지도와 독서치료 등 다양한 봉사활동으로 독서문화 확산에 기여했다.

국무총리 표창은 ▲그림책을 매개로 한 창작 아동극을 통해 어린이 독서문화 진흥과 누구나 즐길 수 있는 공연 문화 부흥에 노력한 남부 알강달강 동극단 ▲놀이문화교육공동체협동조합을 설립해 도서관에서 영·유아들에게 그림책을 읽어주는 봉사를 하며 다양한 계층의 독서 관심을 불러일으킨 김주원 놀이문화교육공동체협동조합 놀라잡이 대표 ▲지역아동센터 방과 후 독서 수업 봉사, 시각장애인을 위한 책 녹음 봉사 등 소외계층을 위한 독서 진흥에 기여한 김현아 ‘북스타트’ 자원봉사자가 받는다.

‘북스타트(Bookstart)’란 ‘책과 함께 인생을 시작하자’라는 취지로 아기들에게 그림책이 든 가방을 선물하고, 부모교육, 책놀이 등의 후속 프로그램을 진행하는 민관 협력 독서운동이다.

문체부 장관 표창은 서울특별시교육청 고척도서관, 장덕도서관, 횡성군립도서관, 세광고등학교 등 20명(단체)에 수여한다.

한편, 문체부는 ‘2021 대한민국 독서대전’을 개최할 기초지방자치단체로 부산광역시 북구를 선정했다.

‘독서대전’은 지난 2014년부터 매년, 독서 진흥에 앞장서는 지자체 한 곳을 선정해 ‘책 읽는 도시’로 선포하고, 9월 독서의 달에 전국 규모 독서 축제를 펼쳐왔다.

부산 북구는 앞으로 내년 1월부터 12월까지 독서·출판·도서관·서점 관련 단체들과 협력해 지역 독서문화를 활성화하는 주민 참여 독서 행사를 연중 실시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이 다양한 ‘독서의 달’ 비대면 문화행사를 통해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치유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이번 행사가 비대면 시대의 새로운 독서문화로 자리 잡을 수 있기를 희망한다”면서 “‘독서문화상’ 시상으로 더욱 많은 사람들이 독서에 관심을 가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의: 문화체육관광부 출판인쇄독서진흥과 044-203-3240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옆구리에 극심한 통증이 생겼다 사라졌다 반복된다면?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