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지역균형 뉴딜] 김영록 전남지사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로 블루 이코노미 실현”

세계 최대 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450개 기업 유치·발전수익 지역사회와 공유

2020.11.02 정책브리핑 원세연
목록

디지털, 그린 뉴딜로 대표되는 한국판 뉴딜에 ‘지역균형 뉴딜’이라는 새로운 축이 생기면서  ‘지자체 주도형 뉴딜사업’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지난 10월 13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청와대에서 열린 제2차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대전, 경기, 강원, 전남, 제주, 경남 등 6개 시·도지사가 한국판 뉴딜에 지역 특성 사업을 연계한 지역균형 뉴딜 전략을 제시했다. 정책브리핑이 이들 6개 시·도지사와 릴레이 인터뷰를 통해 지역사업 계획과 추진 방향 등을 들어봤다. (편집자 주)

김영록 전남지사는 “전남이 추진하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구조의 고도화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판 뉴딜’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며 “특히 대통령 공약사항인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정부, 지자체, 발전사, 제조업체, 지역주민 등 모든 주체가 상생 협력하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로 만들겠다”고 청사진을 밝혔다.  

이어 “이를 위해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총 48조 5000억원을 투자해 450개의 기업을 유치 육성, 12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것”이라며 “나아가 목포 신항만 배후단지와 기존 산업단지에 터빈·타워 등 해상풍력 핵심 부품기업과 협력 기업 등을 유치하고, 도 내 해상풍력 연관기업을 키워 해상풍력 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고 강조했다.

다음은 김 지사와의 서면 인터뷰 일문일답.

김영록 전남지사는 " " (사진=전남도)
김영록 전남지사는 “대통령 공약사항인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를 모든 주체가 상생 협력하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로 만들겠다”고 말했다.  (사진=전남도)

- 전남은 지난해 7월부터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 비전을 한국판 뉴딜과 연계해 추진하고 있는데요, 블루 이코노미는 무엇입니까?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는 전남의 청정자원인 섬과 바다, 황금들녘, 하늘, 바람 등과 4차 산업혁명 기술을 접목한 미래성장 동력으로 지난 7월 문 대통령을 모시고 제시한 전남의 미래비전입니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께서도 ‘대한민국 경제 활력의 블루칩이며 환황해권 경제의 시작은 전남 블루 이코노미’라며 관심과 지원을 표명하신 바 있습니다.

전남이 가장 잘 할 수 있고 높은 잠재력과 발전가능성을 가진 에너지·관광·바이오·미래운송기기·농수산·스마트 시티 6대 프로젝트를 선정해 속도감 있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전남이 추진하는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가 포스트 코로나 시대 경제구조의 고도화와 지속가능한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하는 한국판 뉴딜과 맥을 같이 한다는 점에서 사업 추진에 더욱 힘이 붙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 블루 이코노미의 핵심프로젝트 중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전면으로 내세운 이유는 무엇이고, 타 시·도 대비 강점은 무엇입니까?

“세계적으로 화석연료를 대신할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해상풍력발전 규모는 2030년까지 지금의 세 배에 달하는 177GW까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정부도 ‘재생에너지 3020’ 이행 목표 달성과 ‘그린뉴딜’ 실현을 위해 2030년까지 12GW 수준으로 대폭 늘릴 계획입니다.

도는 이러한 추세에 발맞춰 지역의 강점인 바다, 섬, 바람 등 풍부한 블루자원을 활용해 8.2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사업’을 추진하게 됐습니다.

전남 서남해 지역은 얕은 수심, 적절한 풍속 등 대규모 해상풍력단지 조성에 매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전남 해상풍력 잠재량은 12.4GW인 전국 1위로, 전국 33.2GW의 37.3%에 이릅니다. 뿐만 아니라 도 내 주력산업인 조선·철강산업과 연관성이 높아 성공 가능성도 높습니다. 전남도는 풍부한 해상풍력 자원을 기존 산업과 연계, 높은 주민 수용성을 바탕으로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에 최선을 다할 계획 입니다.”

ㅇ

- 해상풍력단지사업 조성을 통해 어떤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까?

“2020년부터 2030년까지 총 48조 5000억 원을 투자해 8.2GW 규모의 해상풍력 발전단지 조성할 계획입니다.  우선 8.2GW 규모는 엄청난 양입니다. 1GW는 원자력발전소 1기와 맞먹는 규모로, 8.2GW는 서울과 인천시민이 1년간 사용할 수 있는 양에 해당합니다. 이는 단일단지로는 세계 최대 규모로 450개의 기업을 유치·육성해 12만 개의 상생형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습니다.

나아가 목포 신항만 배후단지와 기존 산업단지(대불, 대양, 압해 등)에 터빈, 타워 등 해상풍력 핵심 부품기업과 협력기업 등을 유치하고, 도 내 해상풍력 연관기업을 키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를 조성해 지속가능한 양질의 일자리를 만들어나가겠습니다.

아울러, 발전소 주변을 낚시, 요트 등 해양레저가 가능한 새로운 관광 거점으로도 키울 생각입니다. 1000 개 가량의 풍력기가 설치되면 지평선, 섬과 어우러지는 해변 경관 또한 장관일 것입니다. 실제 덴마크 미델그룬덴 해상풍력단지는 전용 유람선 등을 운영하면서, 연간 200만 명이 찾는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했습니다.

해상풍력이 환경을 해친다는 오해도 있으나, 사실과 다릅니다. 해샹풍력은 설치 면적이 태양광의 1/4에 불과합니다. 8.2GW를 조성할 경우 해상풍력은 27㎢(약 800만 평)만 필요하지만, 태양광은 108.2㎢(약 3,300만 평)이 필요합니다. 덴마크 연구결과에 따르면 해상풍력으로 인한 생태계 변화와 수질오염은 거의 없으며, 오히려 어족자원이 늘어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 해상풍력인 바다목장에서도 부정적 사례는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상생형 일자리 12만 개는 어떤 형태이며, 도민과 이익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요.

“국내 해상풍력산업 생태계 조성으로 송전선로 공동접속설비 구축, 풍력발전단지,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조성, 유지보수 등에 12만 개 규모의 직·간접 일자리가 만들어질 것으로 예상합니다.

전남 해상풍력발전단지는 지역사회 주도의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로, 지역주민과 상생하고 이익을 공유하는 방향으로 사업을 추진해 왔습니다. 그 첫걸음으로 발전사 컨소시엄에서 지역 내 해상풍력 제조기업의 부품·설비를 우선 사용하는 등 발전수익 일부를 지역사회와 공유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입니다.

또한, 관계 법령상 특별·일반지원금을 비롯해 어민이 해상풍력 사업에 직접 참여하거나(공동투자, 지분참여 등), 지자체 주도형으로 사업을 추진할 경우 제공되는 REC 추가 가중치를 둬 지역민과 직접적인 이익을 나누는 데도 힘쓰겠습니다.

오는 11월 5일에는 민관협의체를 구성합니다. 여기서 해상풍력발전사업과 수산업의 공존방안 등을 마련하고 주민 참여형 사업 및 지원사업 확대 방안 등에 대해 꾸준히 소통해 나가면서 도민에게 발전사업의 이익을 최대한 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해나갈 방침입니다.”

- 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이 성공적으로 안착하기 위해서 전제돼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해상풍력 발전단지 사업의 성공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과 기업의 상생과 함께 송전선로 공동접속설비 등의 기반시설 구축이 시급합니다. 도는 주민과 기업의 상생을 위해 지난 9월 9일 전남도·신안군·신안군수협·어민단체와 ‘상생협약’을 하는 등 주민 수용성 확보를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지속적인 대화와 소통으로 어업인, 지역주민과 상생 방안을 구체화할 계획입니다.

전라남도(김영록 전남도지사. 사진 가운데), 신안군, 신안군수산업협동조합, 새어민회가 지난 9월 9일 오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및 전남 서남부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전남도)
전라남도, 신안군, 신안군수산업협동조합, 새어민회가 지난 9월 9일 오전 전남도청 서재필실에서 신안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사업 및 전남 서남부권 해상풍력 산업생태계 구축을 위한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전남도)

또한 본격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발전단지 조성에 꼭 필요한 송전선로 공동접속설비 구축, 지원부두 및 배후단지 등 국비 지원과 예타 면제, (가칭)해상풍력개발지원본부 설립 등을 관계부처와 협의하고 있습니다.

그 일환으로 지난 10월 13일, 청와대에서 열린 ‘한국판 뉴딜 전략회의’에서 대통령과 국민께 ‘그린뉴딜 전남형 상생일자리’의 추진상황과 향후 계획 등 2030년 세계5대 해상풍력 강국 도약을 위한 원대한 비전을 보고드렸습니다.

이와함께 기반시설 구축의 정부 지원과 함께 올해 열릴 ‘전남형 상생일자리 선포식’에 대통령 참석도 건의드렸습니다.  대통령께서도 “여러 부처를 거쳐야 하는 해상풍력 발전계획의 인·허가를 일괄처리할 수 있는 (가칭)해상풍력개발지원본부 같은 체계 구축 필요성에 공감”을 표명하신 바 있어, 사업 추진에 더욱 가속이 붙을 것입니다.

총 48조5000억 원을 투자하는 그랜드 플랜인 만큼, 해상풍력을 추진하고 있는 전라북도와도 손을 맞잡아 시너지 창출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전남형 해상풍력발전단지 사업이 한국판 뉴딜을 통해 어떤 시너지를 낼 수 있고, 이에 임하는 각오나 포부를 말씀해주세요.

“정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세계적인 경제위기와 기후·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을 야심 차게 추진하고 있습니다.

전남도 또한 ‘청정 전남, 블루 이코노미’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핵심 프로젝트 가운데 하나인 ‘블루 에너지’는 정부 추진 ‘그린 뉴딜’에 큰 힘을 받고 있어, 정부계획 반영과 예산 확보 등 정부 지원, 관계 법령 제·개정과 제도 개선 등에 탄력이 붙을 전망입니다.

특히, 해상풍력은 ‘그린뉴딜’의 핵심 성장동력으로, 전남도는 8.2GW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통해 대한민국이 세계 5대 해상풍력 강국으로 도약하는 데 앞장서겠습니다.
 
도는 해상풍력발전단지를 정부, 지자체, 발전사, 제조업체, 지역주민 등 모든 주체가 상생 협력하는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로 만들고, 전남 서남해 지역을 해상풍력의 글로벌 중심으로 만들겠습니다. 나아가 해상풍력을 활용한 ‘그린수소 생태계’를 구축해 글로벌 수소산업의 중심지로 도약할 것이며 해상풍력을 비롯 1GW 태양광, RE100 산업단지 등으로 전라남도가 그린 에너지 시대를 선도해 나가겠습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민원포털 ‘민원24’ 5일 종료…‘정부24’ 서비스로 일원화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