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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 항만안전 플랫폼’ 구축…사고 발생 확률 30% 줄인다

해수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선박 접안시간 5% 단축·전문인력 2000명 육성

해양수산부 2021.04.07

정부가 오는 2025년까지 항만작업자 사고 발생 확률을 30% 줄이기로 했다.

이를 위해 세계 최초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 항만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항만안전 플랫폼’을 구축하고 항만시설의 유지보수도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4월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흥진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이억원 기재부 차관, 엄기두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사진=기획재정부)
이억원 기획재정부 차관이 7일 서울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33차 비상경제 중대본 회의 겸 제1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 정례브리핑에서 주요내용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흥진 국토교통부 국토도시실장, 이억원 기재부 차관, 엄기두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사진=기획재정부)

해양수산부는 7일 홍남기 부총리 주재로 열린 ‘제33차 경제중대본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전략’을 심의·의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전략은 ‘세계를 선도하는 스마트 해운물류 실현’이라는 비전 아래 2025년까지 ▲선박 접안시간 5% 단축 ▲항만작업자 사고 30% 감소 ▲새로운 디지털서비스 10개 창출 ▲스마트 해운물류 전문인력 2000명 육성 등을 목표로 한다. 

해수부는 이를 실현하기 위해 물류 전 구간(선박-항만-육상)에 인공지능 기반 운영 최적화 기술을 개발하고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기반으로 항만작업자 안전사고를 줄이기 위한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주요 과제들을 추진해 나갈 방침이다.

◆ 스마트 물류기술 개발 및 확산

선진국과의 스마트물류 기술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선박, 항만, 배후단지 물류시설의 스마트화를 위한 기술개발을 추진한다.

우선 운항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는 자율운항선박 기술개발과 함께 상용화에 대비, 선제적으로 법·제도를 정비하기 위한 단계별 규제혁신 이행방안을 마련한다.

항만의 자동화·지능화를 위한 기술도 개발한다. 광양항 컨테이너 부두에 자동화 시험장 구축을 추진(현재 예비타당성조사 중)하고 성과를 바탕으로 부산항 진해신항 등 신규항만에 자동화시스템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 인천항과 부산항 항만배후단지에 자동화·지능화된 공동물류센터를 순차적으로 건립한다. 컨테이너 내장 센서를 통해 온·습도 등을 확인해 원격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마트 컨테이너 기술개발도 추진한다.

아울러 선박과 항만, 배후단지를 자동으로 연결하고 물류기업 간 데이터 연계 및 통합 수집체계를 구축, 물류 전 구간의 운송을 최적화하기 위한 기술개발도 추진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자율운항선박 기항을 위한 무인선박계류장치와 항만-배후단지 간 무인운송을 위한 자율주행트램 기술 개발과 선사-터미널-육상운송사 간 실시간 물류데이터 공유 및 인공지능 기반 플랫폼 구축 기술개발에도 나선다. 

◆ 디지털 기반 해운물류 안전 확보

해수부는 세계 최초로 4차산업혁명 기술을 활용해 항만작업자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스마트 항만안전 플랫폼을 구축하고 항만시설의 유지보수도 스마트화를 추진한다.

이를 통해 그동안 항만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잠재적 사고요인을 사전에 감지, 제거하고 충돌위험 발생 시 트럭의 긴급제동 등 즉시 대응할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해 올해 부산항에 시범 운영할 방침이다. 이후 전국의 주요 항만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또 전국 29개 무역항 항만시설의 지하에 가스 누출, 지반 침하, 균열 등 이상징후를 감지할 수 있는 센서를 부착, 실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기에 유지보수를 하기 위한 항만시설 디지털트윈 구축 시범사업을 시행한 뒤 향후 주요 무역항으로 확대해 나간다.

아울러 스마트 해양교통체계인 바다 내비게이션을 운영하고 이를 통해 축적된 빅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충돌·좌초 등 예측기술의 정밀도를 높이는 등 바다내비게이션 서비스도 고도화해 나갈 예정이다. 

◆ 해운물류 데이터 경제 활성화

민간 수요를 기반으로 수출입 물류를 지원하는 신규 플랫폼서비스를 제공하고 물류데이터 거래·유통을 위한 데이터유통 시스템 구축, 법·제도 정비 등을 통해 해운물류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도모한다.
 
이를 위해 수출입물류 공공·민간 데이터 공유 플랫폼을 구축해 선사-항만 간 운영최적화 서비스 등 신규서비스를 제공하고 민간에서 운영 중인 플랫폼과의 데이터 연계도 지원한다.

또 물류데이터의 유통·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현재 추진 중인 해양수산 빅데이터 거래소 구축사업을 내년까지 마무리하고 물류데이터가 안전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개인정보 노출 방지를 위한 가명정보 활용, 이종데이터 간 결합 등을 위한 세부 지침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해운물류분야 창업기업을 육성하기 위해 수요가 높은 플랫폼 서비스 발굴과 서비스 시제품 구축 등을 지원하고 창업기업에 대한 해양모태펀드 지원도 추진해 창업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 전문인력 양성 및 민관협력 추진

해수부는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의 새로운 인력수요에 대응, 해운물류와 정보통신기술(ICT) 분야에 전문성을 보유한 전문인력을 키우기로 했다.

이를 위해 대학생을 대상으로 실무 중심의 전문 교육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스마트 해운물류분야에 특화된 민간자격증 제도를 시범 운영한다.

또 올해부터 자율운항시스템 운용인력 및 육상제어사 양성을 위한 교육체계와 자격평가기술을 개발하고 항만자동화에 따른 일자리 전환 대책으로 기존 항만 근로자를 대상으로 스마트항만 전용 장비 운용능력 향상을 위한 전문교육을 실시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공·민간의 스마트물류 역량을 모으기 위해 정부, 지자체, 공공기관, 민간협의체 간 정기회의를 지속 개최하는 등 민관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자율운항선박의 항만기항과정 논의 등을 위한 국가 간 협의체에도 적극 참여하는 등 국가 간 협력도 지속 추진한다.

문성혁 해수부 장관은 “스마트 해운물류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책을 통해 스마트기술이 물류현장에 본격 보급되면 스마트 해운물류 데이터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이 마련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정책의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도록 물류기업 등 민간과도 적극 소통하고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해양수산부 스마트해상물류추진단 044-200-6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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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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