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1분기 자동차 생산·내수·수출 7년 만에 ‘트리플’ 증가

친환경차 수출 사상 최대치 경신…3월은 생산·내수·수출 모두 감소

산업통상자원부 2021.04.13

올해 1분기 국내 자동차산업이 생산과 내수, 수출이 7년만에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그린 뉴딜 추진성과에 따라 친환경차 분기 수출은 사상 최대였고 내수도 역대 2위로 나타났다.

반면 3월 월간 자동차 생산과 내수, 수출은 모두 줄어 트리플 감소를 보였다. 이는 전년 동월 부품공급 차질 해소에 의한 생산 만회 등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분석된다.

산업통상자원부가 13일 발표한 2021년 1분기 및 3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에 따르면 1분기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생산 12.2%, 내수 11.3%, 수출 16.9% 트리플 증가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내수는 43만2349대로 역대 1분기 중 최고 판매대수 기록했고 수출금액은 119억2000만 달러로 2014년 1분기(124억8000만 달러), 2012년 1분기(123억 달러)에 이어 3번째 기록이다.

수출선적부두와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수출선적부두와 야적장에 완성차들이 대기하고 있는 모습. (사진=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미래차 발전전략’ 등 민관 공동 노력으로 친환경차는 역대 분기 수출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내수판매 또한 역대 2위 실적을 보였고 전체 자동차 내 친환경차 판매 비중(15.9%)은 역대 최대 기록을 달성했다.

우선, 생산은 내수·수출 동반 판매 증가 및 전년 동기 기저효과 등으로 12.2% 증가한 90만8823대였다. 1~2월 국가별 생산 증감률은 중국을 제외하면 주요국 대비 유일하게 증가했다.

내수는 역대 1분기 중 최다 판매를 달성했다. 개별소비세 30% 감면 연장과 친환경차 내수 판매 확대 등으로 11.3% 증가한 43만2349대였다. 1~2월 국가별 판매 증감률은 중국을 제외하면 주요국 대비 유일하게 두 자릿수 증가세(+21.9%)를 보였다.

1분기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했다. 1위 그랜저(2만5861대), 2위 카니발(2만3716대), 3위 쏘렌토(2만782대) 4위 아반떼(2만130대) 5위 K5(1만7869대)다.

국산차는 트레일블레이저, 쏘렌토, 투싼 등 SUV(+14.3%), 카니발 등 CDV 판매 확대(+162.3%)가 호조를 견인하며 8.2% 증가한 35만6651대가 팔렸다.

수입차는 미국계, 독일계, 스웨덴계 브랜드의 판매 증가로 28.6% 증가한 7만5698대였다.

수출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 판매호조 및  SUV 등 고부가가치 차종 수출 확대로 16.9% 증가한 55만5430대고, 수출금액은 31.5% 증가한 119억2000만 달러였다.

수출 주력 품목을 SUV, 친환경차로 전환하는 등 수출 품목 구조의 고도화가 수출단가 강세로 연결돼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끌었다.

특히, SUV가 21% 증가하며 수출 강세를 지속했는데 트레일블레이저, 스포티지, 코나 등 소형 SUV 판매 확대가 견인했다. 또한 K5, G80 등 신규 차종의 수출 본격화도 올해 1분기 수출 호조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 동기 대비 90.5% 증가한 6만8546대였고, 수출은 57.2% 증가한 9만1806대였다.

우선 내수는 올해 1분기는 지난해 4분기(7만5000대)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친환경차 판매대수를 기록해 친환경차 판매 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 중 15.9%를 차지했다.

특히 하이브리드차, 전기차, 플러그인 하이브리드차, 수소차 등 모든 차종에서 증가하며 판매 호조를 이끌었다.

국산차는 하이브리드차(+85.6%), 전기차(+35.0%), 수소차(+33.7%) 판매 확대로 69.7% 증가한 4만4928대가 팔렸다. 하이브리드차가 가장 큰 증가율을 보였는데 그랜저·K5·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풀이된다.

수입차는 하이브리드(+29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424.5%) 판매 호조로 148.1% 증가한 5887대였다.

수출은 역대 최다 수출을 달성(9만1806대, 57.2%↑)했는데, 친환경차 수출액 비중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9.5%를 기록했다.

전 차종이 두 자릿수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수소차가 지난해 2분기(426대)에 이어 역대 두 번째로 높은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이는 코나 HEV(+22.0%), 니로 EV(+282.0%), 넥쏘(+59.6%) 등 판매 증가에 기인한다.

또한 부품은 글로벌 시장 회복세에 따른 기저 효과와 주요시장에서 완성차 판매 호조세 등으로 8.4% 증가한 59억40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반면 올해 3월 자동차 생산은 9.5%, 내수는 0.9%, 수출은 1.4%(수출액 15.3%) 트리플 감소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이는 전년 동월 부품공급 차질 해소에 의한 생산 만회 등에 따른 역기저효과로 감소한 것으로 분석된다.

3월 생산·내수·수출은 지난해 월평균 및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월평균 대비 모두 증가했다.

생산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부족 등 대외여건 변수에 따른 일부 생산 차질 영향 등으로 9.5% 감소한 33만3848대였다.

내수는 국내 업계의 신차효과(전월비 38.9% 증가)로 전년 월평균 대비 9% 증가했으나,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등으로 0.9% 감소한 17만1340대였다.

국산차는 투싼, 카니발 등 신차 효과 지속으로 전년 월평균 대비 5.8% 증가했으나, 부품공급 차질 등으로 6.2% 감소한 14만523대가 팔렸다.

수입차는 대다수 브랜드의 판매 호조로 33.7% 증가한 3만817대였다.

또, 수출은 전년 동월 대기수요 물량 해소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수출대수는 1.4% 소폭 감소한 20만3837대, 수출금액은 15.3% 증가한 44억 달러였다.

수출금액은 품목 고부가가치화에 따른 수출 단가 강세가 이어지면서 3개월 연속 증가해 2016년 12월(45억2000만 달러) 이후 4년 3개월만에 최고치를 경신했다.

특히, SUV 및 전기차 등 친환경차의 수출비중 확대가 자동차 수출의 고부가가치화를 이끌었다.

수출 대수는 전년 월평균(15만7000대) 대비 29.6% 증가했다. 니로(+2.4%), 스포티지(+4.0%), 트레일블레이저(+23.2%) 등 소형 SUV가 수출 호조세를 견인했다.

친환경차 내수는 전년 동월 대비 59.0% 증가한 3만316대, 수출은 전년 동월 대비 29.3% 증가한 3만3164대로 3개월 연속 내수와 수출 모두 증가했다.

내수는 14개월 연속 증가해 월간 판매대수 최초 3만대를 돌파했는데, 특히 전기차(9만대)·수소차(0.9만대)가 월간 역대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했다.

친환경차 판매비중은 전체 자동차 판매비중의 17.7%(6.7%p↑)를 차지해 월간 역대 최고치 기록를 경신했다. 이는 니로 EV(+19.0%)의 견고한 호조세와 더불어 포터 EV(+221.8%) 봉고 EV(+77.8%), 넥쏘(+32.3%) 판매 확대 덕이 컸다.

국산차는 하이브리드(+38.6%), 전기차(+26.4%), 수소차(+32.3%) 판매 호조로 8.1% 증가한 1만8708대가 팔렸다. 특히 하이브리드는 13개월 연속 견고한 증가세를 보였다. K5·쏘렌토 하이브리드의 판매 증가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된다.

수입차는 하이브리드(+282.4%), 플러그인 하이브리드(+314.7%), 전기차(+19.3%) 판매 호조로 126.2% 증가한 1만1608대였다.

수출은 전 차종 수출 호조로 3만3164대(+29.3%)를 수출해, 역대 월간 최다 수출을 달성했고 수출금액은 더 크게 증가(+34.4%)한 8억2000만 달러였다.

친환경차 수출비중은 전체 승용차 수출비중의 16.9%를 차지했다. 투싼 HEV 판매 확대 등으로 하이브리드가 크게 증가했고, 전기차는 니로EV(6,185대, +178.2%)의 견고한 호조세로 44개월 연속 증가했다.

수출금액은 전기·수소차가 큰 폭으로 증가(+277.8%)하며 친환경차 수출액(8억2000만 달러) 비중이 전체 승용차 수출액의 18.6%(2.7%p↑)를 차지했다.

문의 : 산업통상자원부 자동차과(044-203-4323) 

정책브리핑의 정책뉴스 자료는 「공공누리 제1유형 : 출처표시」의 조건에 따라 자유롭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사진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기사 이용 시에는 출처를 반드시 표기해야 하며, 위반 시
저작권법 제37조
제37조(출처의 명시)
① 이 관에 따라 저작물을 이용하는 자는 그 출처를 명시하여야 한다. 다만, 제26조, 제29조부터 제32조까지,
제34조제35조의2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개정 2011. 12. 2.>
② 출처의 명시는 저작물의 이용 상황에 따라 합리적이라고 인정되는 방법으로 하여야 하며, 저작자의 실명
또는 이명이 표시된 저작물인 경우에는 그 실명 또는 이명을 명시하여야 한다.
제138조
제138조(벌칙)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50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개정 2011. 12. 2.>
1. 제35조제4항을 위반한 자
2. 제37조(제87조 및 제94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를 위반하여 출처를 명시하지 아니한 자
3. 제58조제3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재산권자의 표지를 하지 아니한 자
4. 제58조의2제2항(제63조의2, 제88조 및 제96조에 따라 준용되는 경우를 포함한다)을 위반하여 저작자에게 알리지 아니한 자
5. 제105조제1항에 따른 신고를 하지 아니하고 저작권대리중개업을 하거나, 제109조제2항에 따른 영업의 폐쇄명령을 받고 계속 그 영업을 한 자 [제목개정 2011. 12. 2.]
에 따라 처벌될 수 있습니다.
<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