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코로나19 상황 속에서도 해외건설 수주액이 연초 목표를 초과 달성해 2년 연속 300억 달러를 넘어선 것으로 나타났다.
30일 국토교통부와 해외건설협회에 따르면 올해 해외건설 수주액은 306억 달러로 연초 설정했던 목표액 300억 달러를 초과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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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는 작년(351억 달러)보다는 13% 감소한 것이지만 2년 연속 300억 달러를 상회한 실적으로 수주지역·공종 다변화 등 우리 건설업체의 해외 진출역량 강화 노력과 ‘해외수주 활력 제고·보완 방안’ 마련, 팀코리아를 통한 정부의 전방위적 수주 지원 등에 힘입은 것이라고 국토부는 설명했다.
특히 국토부는 지난해부터는 코로나19 위기 속에 저유가, 세계경기 불확실성으로 인한 발주공사 감소, 국가별 방역 강화 등에 따라 수주에 부정적 전망을 고려하면 의미 있는 실적이라고 평가했다.
우리 해외건설 수주 실적은 2010년 700억 달러 돌파 후 2014년까지 매년 500억 달러 이상을 기록해왔으나 이후 유가 하락 등 대외여건 변화로 300억 달러 내외의 수주 실적을 보이고 있다.
올해는 총 318개사가 91개국에서 501건, 306억 달러를 수주했다.
지역별로는 중동(37%), 아시아(30%), 유럽(15%), 북미·오세아니아(13%) 순으로 중동지역 수주실적이 가장 높았으나 북미·오세아니아(620%↑), 유럽(188%↑)이 전년 대비 크게 반등하는 등 수주지역 다변화가 이뤄졌다.
공종별로는 산업설비(플랜트)가 높은 비중(58%)을 차지했으며 토목(19%), 전기(10%) 등이 뒤를 이었다.
산업설비는 전년 대비 4.0% 감소에 그쳤으나 토목·건축은 전년 대비 크게 감소(토목 40%↓, 건축 47%↓)했고 전기의 경우 대형 해저 송전공사 수주에 힘입어 전년대비 크게 증가(352%↑)했다.
수주금액 기준 최대 규모 공사는 사우디 ‘자푸라 가스처리시설(28억 8000만 달러)’로 이는 코로나19 및 저유가 영향으로 잠정 중단됐던 사업이 최근 유가 회복세 등 중동 지역 발주 재개에 따라 수주됐다.
국토부는 사우디 최초의 셰일가스 개발 사업에 우리 기업이 참여한 것에 의미가 있다고 설명했다.
투자개발형(PPP) 사업에서는 호주의 ‘도로터널 건설사업(North East Link, 23억 8000만 달러)’이 규모가 가장 컸다. 이 사업은 호주 빅토리아주 최대 규모의 도로터널 건설 사업으로 우리 기업과 글로벌 건설사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사업을 수주했다.
이러한 대규모 사업 수주에 따라 우리나라의 투자개발형 수주 비중이 10.2%로 대폭 증가했다.
UAE의 ‘초고압직류 해저 송전공사(22억 7000만 달러)’ 사업도 눈에 띈다. 이는 설계·조달·시공(EPC: Engineering, Procurement, Construction), 운영(O&M: Operation & Maintenance) 및 금융 조달 등 팀 코리아 동반진출 사업으로 수주한 의미가 있다.
이 밖에도 폴란드 석유화학공장 확장공사(13억 달러), 싱가포르 도시철도(MRT, Mass Rapid Transit) 건설사업(13억 9000만 달러), 괌 복합화력발전 공사(5억 7000만 달러), 페루 친체로 국제공항 사업관리(PMO, Project Management Office) 등도 우리 기업이 수주했다.
권혁진 국토부 건설정책국장은 “내년에도 수주 모멘텀이 지속 이어질 수 있도록 고위급 수주 지원, 팀 코리아 플랫폼 구축, 금융·투자 및 법률 자문 지원 등 전방위적 수주지원 활동을 이어나가고 투자개발형사업(PPP), 건설사업관리(PM) 등 고부가가치 사업에 대한 수행 역량과 진출 기반 확대를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다양한 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문의: 국토교통부 해외건설정책과 044-201-35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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