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콘텐츠 영역

[Q&A]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HPV) 예방접종 지원사업

2022.03.22 문화체육관광부 국민소통실
목록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예방접종(이하 HPV 예방접종) 시, 자궁경부암·구인두암·항문-생식기암으로 진행 가능한 HPV의 감염을 효과적으로 예방 가능하다.

이미 HPV에 감염된 후 예방접종을 한 경우에는 바이러스가 소실되지 못하고 치료가 어려울 수 있어 감염되기 전에 접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질병관리청은 지난 3월 14일부터 현재 건강여성 첫걸음클리닉사업의 일환으로 시행하고 있는 HPV 예방접종 지원 대상자를 확대했다.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내용을 Q&A를 통해 알아본다.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증

Q. 2022년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대상자 및 구체적인 지원내용은 어떻게 되나요?

A.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은 기 시행 중인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에 2022년 확대된 대상자의 ‘HPV 예방접종 사업’을 포함하는 사업 명칭입니다.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사업은 만 12세 여성 청소년(2009~2010년 출생자)에게 건강상담 및 HPV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하고 있으며, HPV 예방접종 사업은 2022년 3월 14일부터 만 13~17세 여성 청소년(2004~2008년 출생자) 및 만 18~26세 저소득층* 여성(1995~2003년 출생자)에게 HPV 예방접종비를 지원하며 건강상담은 지원하지 않습니다.
 
*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상 기초생활보장수급자(생계·의료·주거·교육급여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기준중위소득 50% 이하의 ‘차상위본인부담경감대상’, ‘차상위자활’, ‘차상위장애인’, ‘차상위계층확인’)
※ 접종 횟수는 첫 접종 나이 및 과거 접종 내역에 따라 상이할 수 있음

2차 지원 접종 기간

Q.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는 어디에서 무료로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나요?

A. HPV 국가예방접종 지원사업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무료로 예방접종 가능합니다.
* 지정의료기관 확인 : 예방접종도우미 누리집(https://nip.kdca.go.kr) 또는 이동통신 앱
** 일부 보건소의 경우 예방접종을 시행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방문 전 확인 필요

Q. 2004년 1월생 여성 청소년입니다. ‘HPV 예방접종 사업’ 대상이 만 17세까지라고 하던데, 현재 생일이 지나 만 18세이면 HPV 예방접종 비용 지원을 받을 수 없나요?

A. 아니요. 2022년 HPV 예방접종 사업 대상은 2004~2008년생 여성 청소년으로, 2004년생은 생일이 지났더라도 2022년 12월 31일까지 1차 접종을 시행한 경우 예방접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2004년생의 2·3차 접종은 2022년 1차 접종 시행 시 1차 접종일로부터 12개월 하루 전까지 접종 지원 가능합니다.

Q.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도 건강상담비 지원이 가능한가요?

A. 아니요. 건강상담비는 만 12세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대상자에 한하여 지원하며, ‘HPV 예방접종 사업’ 확대 대상자의 경우 건강상담비는 지원하지 않고 예방접종 비용만 지원합니다.

Q. 2018년에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으로 HPV 1차 예방접종을 받은 2006년생 여아입니다. 2022년에 2차 접종을 위해 내원했는데 건강상담비 지원이 가능한가요?

A. 아니요. 1차 접종일로부터 24개월이 경과하여 현재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 대상이 아니므로 건강상담비 지원은 불가합니다. 다만, 올해 HPV 예방접종 사업 대상자가 확대되어 HPV 예방접종 비용은 지원 가능합니다.

Q. 1995년생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여성입니다. HPV 예방접종을 시작하려고 하는데, 몇 회까지 접종 가능하며, 언제까지 지원 가능한가요?

A. 과거 HPV 예방접종을 하지 않은 1995년생의 경우 총 3회의 HPV 예방접종이 필요하며, 비용 지원은 2022년 내 1차 예방접종을 받았다면 1차 예방접종일로부터 12개월 하루 전까지 2·3차 접종에 대한 비용 지원이 가능합니다.

Q. 1997년생 여성으로 어제 HPV 1차 예방접종을 자비부담으로 접종하였습니다. 차상위계층으로 오늘 확정되었는데 예방접종 비용을 소급적용 받을 수 있나요?

A. 아니요. 1995~2003년 출생한 저소득층(기초생활보장수급자 또는 차상위계층) 여성이 지원대상이므로 접종 시점에 저소득층으로 확인되고, 지정 의료기관에서 접종 시 비용 지원이 가능합니다.

상기 대상자는 접종 시점에서는 차상위계층이 아니었으므로 1차 예방접종 비용은 소급지원이 되지 않으며 향후 2·3차 접종은 국가지원 가능합니다. 또한 사업 시작일 이전 접종에 대한 예방접종 비용도 소급지원 되지 않습니다.

Q. 2000년생 차상위계층 여성이 HPV 예방접종을 위해 내원하였습니다. 국가지원을 받고 싶어 하는데 의료기관에서 어떻게 자격을 확인할 수 있나요?

A. 기초생활보장수급자 중 의료급여수급자, 차상위계층 중 차상위본인부담 경감대상자는 의료기관에서 전자차트와 연계된 건강보험 공단 자격확인 시스템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전산상 확인이 안 되는 경우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확인서류*를 통해 지원 자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기초생활보장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확인서류

Q. 만 14세에 HPV 4가 백신으로 1차 접종을 하였고, 5개월 후 2차 접종을 하였습니다. 1, 2차 접종간격은 6~12개월이라고 하던데, 다시 접종해야 하나요?

A. 아니요. HPV 1차 접종을 만 9~14세에 시작한 경우 6~12개월 간격으로 2회 접종이 권고됩니다.

하지만 1~2차 최소접종 간격인 5개월이 준수되었다면 유효한 접종으로 더 이상의 추가접종은 불필요하며, 총 2회 접종으로 완료합니다.

Q. 만 12세에 HPV 1차만 접종했고, 현재 만 16세입니다. 1차부터 다시 접종해야 하나요? 또한 3차까지 접종해야 하나요?
 
A. 아니요. HPV 2차 접종이 지연되었더라도 처음부터 다시 접종을 시작할 필요는 없으며, 접종 횟수는 HPV 첫 접종 나이에 따르므로 HPV 1차 접종을 만 9~14세에 시작한 경우, 총 2회 접종으로 완료합니다.

<자료=질병관리청>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김 총리 “앞으로 1~2주가 코로나 위기 극복의 전환점 될 것”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