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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인 창조기업 46만곳…평균 매출액 2억 7600만원

3년 연속 증가세…제조업·교육서비스업 많아

2022.03.30 중소벤처기업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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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기준 국내 1인 창조기업은 총 45만 8322곳으로 전년보다 7.2%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온라인 기반 업종 증가 등에 힘입어 창의성·전문성을 갖춘 1인 창조기업 수는 2017년부터 3년 연속 증가세를 기록한 것으로 조사됐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2021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 결과를 30일 발표했다.

1인 창조기업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또는 5인 미만의 공동사업자로서 상시근로자 없이 사업을 하는 자이다. 다만 부동산업, 도·소매업, 숙박업, 음식점·주점업, 광업, 수도업, 운수업, 금융·보험업 등 32개 업종은 1인 창조기업에서 제외된다.

이번 실태조사는 ‘1인 창조기업 육성에 관한 법률’에 근거한 법정조사로 중기부는 2012년부터 해마다 1인 창조기업 현황 및 실태를 조사해 공표하고 있다.

업종별 1인 창조기업 수.

실태조사 결과에 따르면 1인 창조기업은 2017년 40만 2000곳, 2018년 42만 7000곳에 이어 3년 연속 증가했다.

업종별로는 제조업(39.3%), 교육서비스업(25.6%), 개인 및 소비용품 수리업(10.8%), 전문 과학 및 기술 서비스업(8.8%) 등의 순이었다.

중기부는 혁신창업 열기 및 지속적인 지원정책 등에 따라 대부분의 업종에서 증가세를 보였으며 특히 전자상거래업은 전년 대비 크게 늘었다고 설명했다.

지역별로는 경기(23.0%), 서울(21.1%), 경남(7.2%), 부산(6.7%) 순으로 많았으며 수도권에 48.5%(22만 2428곳), 비수도권에 51.5%(23만 5894곳)가 분포했다.

1인 창조기업의 평균 매출액은 전년보다 13.6% 증가한 2억 7600만원, 당기순이익은 19.2% 늘어난 3100만원으로 조사됐다.

대표자 연령은 평균 52.8세이며 성별은 남성이 75%였다.

평균 업력은 12.7년이며 기업형태는 1인 창조기업 특성상 개인사업체(81.6%)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나 법인기업(18.4%) 비중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창업 준비기간은 평균 11개월로 전년(7.8개월)보다 소폭 증가했다.

1인 창조기업 창업 동기는 적성과 능력 발휘(49.6%), 고소득 창출(32.9%), 생계유지(16.4%) 순으로 응답했다. 

또 조사 대상의 78.5%는 코로나19 사태로 어려움을 경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매출감소(88.7%), 휴무로 인한 사업차질(18.5%), 부품수급 차질(9.9%) 등을 겪었다고 답했다.

코로나19 대응방안으로는 신규 판로 개척(51.5%), 비대면 서비스 강화(20.3%), 주요 제품·서비스 변경 (9.7%), 사업구조 개편(3.3%) 등을 꼽았다.

‘2021년 1인 창조기업 실태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보고서는 중기부 누리집(http://www.mss.go.kr) 또는 창업진흥원 누리집(http://www.kised.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중소벤처기업부 창업촉진과 044-204-76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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