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안전부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이 공동으로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을 위한 공모를 진행한다.
이번 공모는 오는 11월 18일부터 11월 28일까지 접수하는데,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는디자인 공모와 일반 국민 아이디어를 받는 아이디어 공모를 함께 개최한다.
한편 행안부와 문체부는 민·관 합동 ‘주민등록증 개선 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지난 9월에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필요성을 검토하기 위해 국민과 디자인·역사 전문가 등이 참여한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선 토론회를 개최한 바 있다.
이에 토론회에서 참여자들은 주민등록증의 새로운 디자인 개발 필요성에 공감하고 디자인 개선 방향에 대해 논의한 후, 추진위의 자문을 거쳐 주민등록증 디자인에 대한 공모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번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디자인 전문가가 참여하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와 일반 국민의 의견을 받는 ‘국민 아이디어 공모’로 나누어 개최한다.
먼저 주민등록증 디자인 공모는 1단계 기획안 공모, 2단계 디자인 공모로 진행한다.
1단계 공모에서는 주민등록증 디자인 기획 제안과 참가자의 주요 실적을 바탕으로 심사해 6명(또는 팀) 내외를 선정할 예정이다.
공모 신청 자격은 대한민국 국적인 사람으로 개인 또는 팀으로 참여할 수 있다.
2단계 디자인 공모는 1단계에 선정된 6명(또는 팀)이 참여하게 되며, 디자인 참여 보상비로 각각 300만 원 지급할 예정이다.
이에 내년 상반기 시행 예정인 2단계 디자인 공모에서 디자인 작품 심사와 발표심사를 거쳐 최종 1명(또는 팀)을 선정하고, 최종 선정된 1명(또는 팀)은 주민등록증 새 디자인 개발에 참여하게 된다.
‘국민 아이디어 공모’에는 새로운 주민등록증에 대한 제안을 담은 아이디어를 가진 국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공모로 선정된 국민 의견은 새 주민등록증 디자인 개발에 반영할 예정이다.
이에 디자인 공모는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publicdesign.kr)에서 접수하며, 국민아이디어 공모는 소통24(sotong.go.kr)에서 신청할 수 있다.
공모와 관련한 보다 자세한 사항은 공공디자인 종합정보시스템(publicdesign.kr>알림>모집공모)에서 확인할 수 있다.
문의 : 행정안전부 주민과(044-205-3155), 문화체육관광부 시각예술디자인과(044-203-2749), 한국공예디자인문화진흥원 디자인융합본부 공공디자인진흥팀(02-398-79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