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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성형 AI, 국민 4명 중 1명 '써봐'…유료구독 경험도 7배 증가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조사'…음성·음악·이미지 등 다방면 활용
알고리즘 추천서비스 '대체로 긍정'…불법정보 노출·개인정보 유출 우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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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민 4명 중 1명은 챗지피티(Chat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AI)을 써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포털과 유튜브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해서는 불법정보 노출과 개인정보 유출에 대해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은 29일 인공지능 등 지능정보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 및 태도, 수용성 등을 폭넓게 조사한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지능정보화 기본법에 따라 2018년부터 시작한 이번 조사는 지능정보기술 및 서비스 확산에 따른 이용자 중심의 방송통신정책 개발을 위한 것으로, 스마트폰을 이용하고 하루 1회 이상 인터넷을 이용하는 전국 17개 시도 만 15~69세 이하 4420명을 대상으로 이뤄졌다.

주요 설문 결과를 살펴보면, 우선 생성형 인공지능 이용 경험과 유료 구독 경험 비율이 전년에 비해 크게 늘었다. 

전체 응답자의 24.0%가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한 경험이 있다고 답해 전년도(11.7%p)보다 2배 가까이 증가했으며, 생성형 인공지능의 유료 구독 경험은 7.0%로 전년도(0.9%)보다 7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생성형 인공지능 이용 현황도 텍스트 생성(57.2%), 음성·음악 생성(21.4%), 이미지 생성(11.8%) 순으로 나타나 텍스트 생성이 대다수(81.0%)를 차지하던 전년도와 달리 생성형 인공지능이 다방면으로 활용되고 있음을 보여줬다.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 국민 4명 중 1명은 생성형 AI를 써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방송통신위원회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의 '2024년 지능정보사회 이용자 패널조사' 결과 국민 4명 중 1명은 생성형 AI를 써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사진은 기사 내용과 무관.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생성형 인공지능의 이용 동기는 '정보 검색에 효율적'(87.9%), '일상 업무를 지원하는 데 도움'(70.0%), '대화 나눌 상대가 필요해 사용'(69.5%) 순이었으며 이용 동기에 대한 수치가 전년도보다 전반적으로 높아졌다.

반면에 생성형 인공지능을 이용하지 않는 이유는 '높은 지식수준을 요구해 이용하기 어려울 것 같아서'(65.2%), '개인정보가 유출될 것 같아서'(58.9%), '이용하기 복잡할 것 같아서'(57.3%)의 순이었다.

이는 전년도와 같은 결과로, 이용자 역량 강화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것으로 분석된다.

생성형 인공지능 확산에 따라 다양한 역기능도 제기되고 있는데 특히, 일자리 대체(60.9%), 창의성 저하(60.4%), 저작권 침해(58.8%), 범죄 악용 가능성(58.7%) 등의 문제에 대한 우려가 높았다.

포털과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인식은 대체로 긍정적이었으며, 대표적인 이유로 '내 취향에 잘 맞춰져 있다'(포털 72.1%, 유튜브 71.3%)를 꼽았다.

이는 전년도와 유사하나, 대부분의 사유에서 긍정적 인식에 대한 답변율 수준은 전년도보다 하락했다.

한편, 알고리즘 추천 서비스에 대한 우려에 대해서는 포털과 유튜브 모두 전년도에는 '가치관 편향'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나(포털 49.9%, 유튜브 51.0%), 올해는 포털은 '불법정보의 노출 우려'(47.4%), 유튜브는 '개인정보의 유출 우려'(48.2%)가 가장 높았다.

이용자가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 제공자에게 요구하는 윤리적 책무 조사에서는 '알고리즘의 콘텐츠 선별 기준 공개'에 대한 요구(69.8%)가 가장 높았다.

이는 2022년보다 16.0%p, 2023년보다 7.0%p 증가한 수치로 추천 알고리즘의 작동 방식에 대한 '이용자의 알권리 요구'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다음으로 높게 응답한 항목은 인공지능 추천 서비스가 공공의 이익에 반하는 경우 '정부의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인식(63.7%)이다.

이 역시 2022년보다 10.1%p, 2023년보다 2.3%p 증가한 수치로 인공지능 시대에 부합하고 국민 수요에 대응할 수 있는 이용자 보호정책 마련이 필요해 보인다.

이와 함께, 지능정보 서비스 이용 경험이 가장 많은 분야는 소비(53.9%), 금융(51.7%), 미디어(37.8%) 순이었고, 전년도보다 이용 경험이 증가한 분야는 헬스(37.4%), 의료(19.7%), 금융(51.7%) 순으로 전반적으로 지능정보 서비스 이용이 늘었다.

앞으로 지능정보 서비스가 이용자의 삶을 개선할 것으로 기대되는 분야는 의료(92.4%), 금융(88.9%), 소비(84.6%) 순으로 응답해 전년도와 같았다.

방통위는 이번 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지능정보기술과 서비스에 대한 이용자 행태와 인식 및 우려 사항 등을 면밀하게 검토해 향후 이용자 보호 정책을 마련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이번 조사 결과의 자세한 내용은 방통위 누리집(www.kcc.go.kr), 통계청 누리집(www.kostat.go.kr),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인공지능서비스 이용자 정책 누리집(user-archive.kisdi.re.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누구나 자료를 내려받을 수 있다.

문의: 방송통신위원회 방송통신이용자정책국 신기술이용자보호혁신과(02-2110-157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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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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