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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부산·강릉~부산, KTX-이음으로 '3시간대' 이동

중앙선에 하루 18회·동해선에 하루 6회 운행, 이용객 편의 크게 향상
덕소·북울산·남창·기장·신해운대·센텀 정차…동해선 KTX-이음 투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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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고 시속 260㎞의 KTX-이음 열차가 동해선 강릉~부산 구간에 신규 운행되며, 기존 서울(청량리)~부산 구간은 신해운대 등이 정차역으로 추가된다.

국토교통부는 오는 30일부터 중앙선(청량리~부전)과 동해선(강릉~부전)에 KTX-이음을 본격 투입해 중부·동해안 권역을 3시간대에 이동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 15일 밝혔다.

중앙선은 서울에서 부산까지 한반도 내륙을 관통하는 노선으로, 이번 안동~영천 신호시스템 개량에 따른 증속 효과 등을 활용해 열차 추가 투입과 신규 정차역 확대를 추진한다.

KTX-이음 영천역 정차 (영천시 제공).(ⓒ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KTX-이음 영천역 정차 (영천시 제공).(ⓒ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우선, 운행 횟수가 청량리~부전 구간은 하루 6회에서 18회로 3배 증편하고, 청량리~안동 구간도 18회에서 20회로 확대해 이용객의 편의가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소요시간도 청량리~부전 구간 운행은 KTX-이음 최단시간 기준으로 과거 3시간 56분(청량리~태화강 3시간 12분)에서 3시간 38분(청량리~태화강 2시간 54분)으로 단축된다.

아울러, 지역 주민과 방문객 교통 편의를 위해 그동안 중앙선 KTX-이음이 정차하지 않았던 덕소, 북울산, 남창, 기장, 신해운대, 센텀역에도 지역별 수요 등을 고려해 일부 열차가 정차하게 되며, 향후 역별 이용객 수 등 수요에 따라 정차횟수 등의 조정을 검토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수도권과 충북·경북 등 중부내륙, 부산·울산 지역 간 연결이 강화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촉진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 1월 개통해 현재 ITX-마음이 운행 중인 동해선 부전(부산)~강릉 구간에도 KTX-이음을 6회 추가 신규 투입한다.

이로써, KTX-이음 기준으로 부전~강릉 운행 평균 소요시간은 3시간 54분으로, 기존 ITX-마음 운행 소요시간(5시간 4분)보다 1시간 10분 단축된다.

동해선은 신규 개통 이후 11개월 만에 이용객이 누적 181만 명을 기록하는 등 관광·산업 잠재력이 풍부한 동해안 지역에 새로운 활력을 불어넣고 있다.

이번 KTX-이음 투입으로 부산·울산과 경북, 강원 지역이 일일생활권으로 연결되며 관광수요 견인과 지역사회 발전에 더욱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강원 지역의 경우 강릉선 KTX-이음(청량리~강릉)도 4회 추가 투입되어 지역 접근성이 한층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윤진환 국토부 철도국장은 "KTX-이음 신규 투입으로 잠재력이 풍부한 경북, 강원 지역과 부산·울산, 수도권 간 연결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고 "앞으로도 보다 많은 사람이 고속철도 서비스를 누릴 수 있도록 철도망을 촘촘히 구축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중앙선 강릉선 동해선 노선도.(국토교통부 제공)
중앙선 강릉선 동해선 노선도.(국토교통부 제공)

문의: 국토교통부 철도국 철도운영과(044-201-3974), 한국철도공사 여객마케팅처(042-615-39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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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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