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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 달러"…프리미엄 기업 육성한다

한류박람회·팝업스토어 지원…인증전담팀·물류데스크 신설도
온라인몰 구축·역직구 활성화…유통망·소비재 기업 동반 진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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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유망소비재 700억 달러 수출 달성을 위해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을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산업통상부는 K-푸드, 뷰티 등 K-소비재를 새로운 수출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관계부처와 함께 K-소비재 수출 확대 방안을 마련, 경제관계장관회의 및 산업경쟁력강화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했다고 24일 밝혔다.

그동안 소비재 기업과 잇단 간담회로 수출 애로를 파악한 결과, 기업은 소비재에 특화된 마케팅, 물류, 인증, 지재권 등 분야의 지원을 희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국내 유명 기업조차 글로벌 인지도는 미약하다는 점을 감안해 글로벌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대표기업을 육성하는 것이 새로운 과제로 떠올랐다.

이에 따라 정부는 마케팅·물류·인증 등 핵심 애로 해소와 함께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 육성을 뼈대로 하는 지원방안을 마련했다.

서울 한 대형마트 라면 진열대 모습. 2025.12.24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서울 한 대형마트 라면 진열대 모습. 2025.12.24 (ⓒ뉴스1,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산업부는 먼저, 한류와 연계한 K-소비재 프리미엄 마케팅을 강화한다.

한류 팬덤을 K-소비재 팬덤으로 확장하기 위해 K-팝 공연과 K-소비재 체험을 결합한 한류박람회를 개최한다.

K-컬처와 연계한 상설 전시·체험관을 해외(UAE K-City)와 국내(코엑스)에 조성해 해외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K-트렌드 체험 확산을 위해 한류 중심지 팝업스토어 설치도 지원할 계획이다.

국내외 전시회를 활용해 K-소비재 바이어 발굴도 확대한다.

해외 5개 도시에 K-프리미엄 소비재전 개최와 주요 소비재 전시회 한국관 참여 지원 등으로 소비재 기업 3000개 사의 마케팅을 지원한다.

국내 수출 상담회를 위해 방한한 해외 바이어를 위해 수출상담회 내 K-소비재 쇼케이스 운영과 한류 연계 체험 프로그램 제공 등 K-소비재 홍보와 체험도 강화한다.

산업부는 이어서, 소비재 수출에 특화한 유통·물류 지원도 확대한다.

해외 소비자의 역직구 활성화를 위해 누리집·앱, 해외 서비스센터 등을 갖춘 글로벌 온라인몰 구축을 지원한다.

자체 온라인몰 구축이 어려운 중소기업에는 역직구 대행 사이트와 연동해 해외 결제·배송 서비스를 지원하고, 5개국 외국인 역직구 고객체험단을 운영해 역직구 서비스도 개선해 나간다.

해외 주요지역 10곳에 K-소비재 물류데스크를 신설해 물품 수거, 품질검사, 재포장·재출고 등 반품·교환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소비재 유망 지역 중심으로 해외공동물류센터를 올해 302개에서 내년 322개로 확대하는 등 반품·유통기한 등 소비재 특성에 맞는 물류 인프라도 강화한다.

아울러, 수출바우처 물류비 지원 한도도 3000만 원에서 두배로 늘려 6000만 원으로 확대한다.

산업부는 또한, 해외인증과 비관세장벽 등 수출 애로도 해소해 나간다.

국가기술표준원 해외인증지원단 내 소비재 인증 전담지원반을 발족해 수출기업에 대한 1:1 밀착 지원을 강화하고, 20개 주요국·신흥국 무역관 내 소비재 인증지원 데스크를 설치해 현지 전문가와의 협업 등으로 해외 현지 대응도 강화한다.

수출바우처를 통한 해외인증 비용과 제품 라벨링 표기 지원을 확대하고, AI 기반 해외인증·기술규제 통합 정보시스템을 구축해 챗봇 상담과 리포팅 서비스를 제공한다.

중동, 동남아 등 할랄 시장 진출 지원을 위해 할랄 인증 등 온·오프라인 상담·컨설팅 서비스, 할랄 전문인력 양성 프로그램 신설, 할랄 전문무역상사 10개 신규 지정 등도 진행할 계획이다.

갈수록 확산하는 각국 비관세장벽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한국판 무역장벽(NTE) 보고서를 발간하고, 이를 정부 간 협의 등으로 우리 기업의 수출 애로를 적극 해소해 나간다.

수출기업 지재권 확보, 분쟁예방·대응을 위한 법무비용 지원을 확대하는 등 지재권 보호도 강화할 예정이다.

산업부는 이와 함께,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K-소비재 프리미엄 기업을 육성한다.

유통망과 소비재기업의 동반진출을 지원하는 K-소비재 플래그십 프로젝트로 K-소비재 수출스타 기업을 키우고, 부처별 소비재 지원 프로젝트 연계 강화를 위한 협의체 신설을 추진해 R&D, 생산, 디자인 혁신 등 범부처 지원이 기업 성장에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유망시장 전략적 진출 확대를 위해 해외 대표 온라인 플랫폼 입점 지원도 강화하고, 1유통망-1무역관 사업으로 로컬 온·오프라인 유통망에도 1000개 사 신규 입점을 추진한다.

KOTRA, 무역보험공사, 무역협회 등 ODA 활용 K-소비재 발굴 협의체를 구성해 K-푸드 구호품 개발 등 잠재시장 진출도 모색한다.

수출기업의 유동성 확보를 위해 K-소비재 기업 대상 무역보험을 확대하고, 수출 플랫폼 기업과 입점·협력 기업 간 상생금융 신설로 대출금리 우대와 보증한도 확대도 추진한다.

김정관 산업부 장관은 "글로벌 통상환경 변화로 수출 다변화 필요성이 커지는 상황에서 K-컬처의 글로벌 확산은 우리 소비재 수출의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고 있다"고 밝히고 "2030년까지 K-소비재 수출 700억 달러 달성 기반 구축을 위해 오늘 발표한 대책을 신속하게 이행하고, 앞으로도 현장과 긴밀하게 소통해 우리 기업이 필요로 하는 지원방안을 발굴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문의: <총괄> 산업통상부 무역정책과(044-203-4023, 40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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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출처=정책브리핑 www.kore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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