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농림축산식품부 식량정책실장 김정희입니다.
우리 부는 금일 국무총리 주재 국정현안관계장관회의를 통해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방안을 발표하였습니다.
이번 대책을 준비하면서 가장 중점을 둔 부분은 과거와 양상이 다른 새로운 식량위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하는 점이었습니다.
과거 우리가 경험했던 식량위기는 대부분 일시적인 이상기후에 따른 생산량 감소가 그 원인이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발생하고 있는 식량위기는 과거와는 조금 다른 양상을 보이고 있다고 봅니다.
우선, 코로나19 발생으로 국가 간 이동에 제약이 생기는 등 공급망 위기가 확산되었으며, 최근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발생 이후 전 세계적으로 식량을 포함한 자원의 무기화 경향이 더욱 심화되면서 수출 제한조치도 증가하였습니다.
이런 공급망 위기로 촉발된 새로운 식량위기는 식량자급률이 낮은 우리나라 입장에서는 조금 더 체계적이고 중장기적인 대책이 절실하다, 라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됐습니다.
정부는 단기적인 대책만으로는 식량주권 확보라는 핵심농정과제 달성에 어려움이 있다, 라는 것을 인식하고, 국내 생산 확대를 통한 자급률을 상승 추세로 전환하는 정책과 함께 안정적인 해외 공급망 확보라는 관점에서 이번 대책을 준비했습니다.
대책의 주요 내용을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보도자료 첫 페이지입니다.
추진 배경과 대책 수립의 의미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금 앞서 말씀드린 바와 같이 기후변화 및 코로나19 공급망 위기로 촉발된 국제 식량 수급의 문제가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장기화 등 전 세계적인 공급 측면의 불안 요인이 여전히 존재함에 따라 국제곡물 가격은 평년 대비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부 국가의 자원의 무기화 경향이 더욱 심화되고 있으며, 국내 경제·안보 상황을 이유로 한 각국의 수출 제한조치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국내적인 여건을 보면 농가인구와 경지면적이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특히 경지면적은 논 중심으로 크게 감소하는 상황을 보이고 있습니다.
식량 생산 기반이 약화되고 있고, 식량자급률은 국내 생산 감소 등의 영향으로 하락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식량안보 문제는 이제 일시적·우발적 충격이 아닌 상시적인 구조적인 위험이 될 가능성이 증대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내외부의 문제에 맞서서 국내 곡물의 수급을 안정적으로 굳건히 할 수 있는 정책이 시급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다음 페이지입니다.
중장기 식량안보 강화방안의 주요 목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2021년 기준 44.4%인 식량자급률을 2027년까지 55.5%로 상향하고, 밀·콩 자급률도 8%, 43.5%까지 상향합니다.
최근 5년간 연평균 1.2% 감소 추세를 보이고 있는 농지면적 감소 추세를 연평균 0.5%로 완화하여 2027년까지 농지면적을 150만 ㏊ 수준을 유지하겠습니다.
셋째, 국내 기업의 해외 유통망 확보를 위한 지원방안을 체계화해서 곡물 수출 엘리베이터 등 해외 곡물 유통망을 현재 2개소에서 2027년까지 5개소로 확대해 나가고, 국내 기업의 해외 유통망을 활용한 국내 반입물량을 2021년 전체 곡물 수입의 3.5% 수준에서 2027년에는 300만 t, 전체 곡물의 수입의 18% 수준까지 확대할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식량자급률, 농지보전, 해외 공급망 확보 등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 실질적인, 효과적인 정책수단을 발굴·추진함과 동시에 우리 농업인 그리고 민간 전문기업과 함께 식량안보에 기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입니다.
다음, 세부 추진과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국내 부분입니다.
생산 확대를 통해서 식량자급률을 상승 추세로 전환하겠습니다.
첫 번째 과제는 국내 기초 식량작물의 생산을 확대하는 것입니다.
가루쌀·밀·콩의 전문 생산단지를 확대하여 대규모·집중 생산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재배 안정성 그리고 품질 제고를 위한 지원을 계속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가루쌀의 경우에는 2027년까지 총 20만 t까지 생산을 늘려서 밀의 해외의존도를 낮추는 전략을 같이 병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둘째, 기존 논활용직불을 2023년도부터 전략작물직불제로 확대·개편해서 가루쌀·밀·콩 등 식량안보상 중요한 품목을 생산하는 농가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해서 생산량을 보다 확대해 나가겠습니다.
셋째, 기후변화에 대응한 통합적인 대응을 하기 위하여 농식품 기후변화 대응센터를 설립하고, 가뭄·홍수 등 매년 반복되는 자연재해의 대응능력을 높이기 위해서 생산기반 정비를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함께, 스마트농업 활성화 등 기계화 지원으로 농업 분야의 생산성 향상을 도모해 나가겠습니다.
두 번째 과제는 농업진흥지역을 중심으로 농지 관리를 체계화하겠습니다.
식량자급률 목표 달성에 필요한 농지 보전 목표를 설정하고, 정부와 지자체가 각각 기본계획·실천계획을 수립하도록 중장기 농지 보전을 위한 관리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2024년까지 전체 농지의 농지대장 정비를 추진하여 전국의 농지 소유·이용정보체계를 구축하겠습니다.
우량농지가 집적화된 농업진흥지역의 체계적인 관리를 위해 도면·필지의 정보의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는 등 정보관리시스템을 마련하고, 농업진흥지역 지정 기준도 논과 밭의 특성에 맞게 구분하여 조정하겠습니다.
셋째, 체계적인 농지 심사를 위해 농지전용허가 권한의 위임범위 그리고 농지보전부담금의 감면율 조정, 부과율 차등화, 수수료 지급체계 개선 등 부과체계 조정도 함께 검토해 나갈 계획입니다.
세 번째 과제입니다.
국내 식량작물의 비축을 확대하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겠습니다.
위기 발생 시 대응능력을 제고하기 위한 밀·콩 등 기초 식량작물에 대한 공공비축을 확대하고, 국내 밀 생산 확대에 대응해서 밀 전용 비축시설 신규 조성 방안을 마련합니다.
다음, 국산 가루쌀·밀·콩 수요처에 대하여 계약재배, 원료 할인공급, 그리고 신제품 개발 지원을 지원합니다.
특히, 가루쌀의 경우에는 신제품 개발 전 과정을 관련 기업들과 R&D 등을 함께 협력적으로 추진하면서 수요를 확대하기 위한 노력을 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푸드테크 산업과 연계해서 국산 콩을 활용한 대체식품 개발 지원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세 번째, 취약계층에 대한 기본적인 식품 공급을 위한 바우처, 정부 쌀 할인판매 등 농식품 지원사업을 계속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특히, 바우처 지원사업의 경우 대상 지역 확대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 실시 등 법적... 실시 및 법적 근거 마련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다음은 해외 부문입니다.
해외 부분은 민간 지원을 확대하고 국제협력을 통해서 안정적인 해외 공급망을 확보하는 과제입니다.
첫 번째, 민간 기업의 안정적인 해외 공급망 확보를 지원하겠습니다.
민간 전문기업의 해외 공급망 확보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확대해서 곡물 엘리베이터 등 해외곡물 유통시설을 2022년 2개소에서 2027년 5개소까지 확대해 나가기 위한 저리융자 방안을 2023년 저희가 예산에, 정부안에 반영하였고, 중장기적으로는 안정적인 투자자금 조성을 위해서 민관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농식품 기금펀드 신규 조성, 그리고 수출입은행과의 협력체계를 강화하는 방안을 추진해 나갈 계획입니다.
둘째, 주요 수입국의 작황 부진, 수출제한조치 등에 대한 대비를 위해서 민간 기업의 수입선 다변화를 위한 지원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습니다.
다음, 식량안보 강화를 위한 국가 간 협력체계 구축입니다.
비상시 안정적인 식량 확보를 위해서 양자·다자 간 협력체계를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주요 곡물 수출국과 식량위기 상황에서의 상호협조체계를 마련하고,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 등 다양한 다자 경제협력체의 식량안보 논의에 적극 참여해서 역내 국가 간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현재 쌀을 중심으로 아세안+3 쌀 비축제(APTERR)의 적용 범위를 밀까지 확대해서 비상시 활용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회원국 간의 논의를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ODA... 공적개발원조, ODA 등 농업 관련 기술·시설·장비 등 지원을 통해서 국가 간의 신뢰관계를 구축하고 비상시 협력체계를 마련하겠습니다.
현지 진출기업과의 연계를 강화해서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해외농업자원개발 진출 지역의 다변화를 위한 기반도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해외농업·산림자원 개발협력법을 개정해서 해외에서 확보한 곡물의 국내반입 실효성을 제고해 나갈 계획입니다.
농식품부는 이번 대책에 포함된 다양한 정책과제가 차질 없이 추진될 수 있도록 세부 방안의 구체화, 후속 입법조치를 이행하는 한편, 국민적인 공감대를 바탕으로 해서 식량자급률, 농지보전, 해외 유통망 확보 등 주요 목표 달성을 위해 전력 노력해 나갈 계획입니다.
이상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질문·답변]
※마이크 미사용으로 확인되지 않는 내용은 별표(***)로 표기하였으니 양해 바랍니다.
<질문> 어제 기자단 행사까지 참석하시고 또 아침에 브리핑하시느라고 고생하셨는데요. 오늘 설명 잘 들었고요. 식량자급률을 2027년까지 55%로 상향하는 그런 목표를 그전서부터 계속 말씀을 하셨고, 특히 밀·콩 그다음에 여기 보니까 다른 보리라든가 옥수수 이런 것도 있지만 하여튼 밀·콩이 핵심 작물이니까 그거를 굉장히 많이 높이는 거로 이렇게 계획을 잡으셨는데, 일단 전문 생산단지를 만들고 그다음에 전략작물직불제를 실시를 해서 어떤 수익을 어느 정도 일정 부분 정부가 지원해 주고 하는 것으로써 생산을 늘린다는 거는 어느 정도는 이해가 됩니다마는 이게 어쨌든 시장에서 그런 수요가 국산 밀이라든가 콩이라든가 이런 부분에 대한 어떤 시장에서의 수요 이런 것들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이게 지속가능성이 과연 있을까, 그리고 그동안에도 계속 그런 식량자급률 높이는 목표는 추진해 왔는데 한 번도 제대로 이게 되지를 못했지 않습니까? 그런 부분에 대해서 좀 의문이 제기가 돼서 이 밀과 콩의 자급률을 획기적으로 높이는 것이 과연 어느 정도 가능할까, 지속성이 있을까, 하는 의문이 드는데 그 부분 추가 보충 설명 가능하면 해 주시기 바랍니다.
<답변> 식량자급률을 저희가 상향하는 데는 사실 밀·콩의 자급률을 높이는 것이 굉장히 중요한 과제입니다. 쌀의 자급률을 적정화한 수준으로 유지하면서 밀·콩의 자급률을 높이는 게 매우 중요한데, 지금 말씀하신 것처럼 밀·콩의 생산을 늘리는 부분에 있어서 저희가 정부 투자를 해나가지만 중요한 것은 이 밀·콩이, 국내산 밀·콩이 소비될 수 있는 소비기반을 함께 만들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밀 부분은 사실 밀의 품질 부분에 있어서 순도를 높이고 가공적성이 좋은 밀을 생산하는 그 생산기술과 품종개발, 그리고 고급... 정부 보급종을 공급하는 것이 또 굉장히 중요한 요지이기 때문에 그런 생산기반의 효율화, 그리고 품질고급화를 위한 노력을 계속해 나가면서 국산 밀과 그리고 또 가루쌀 정책을 최근에 저희가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만 수입 밀의 의존도가 높은 그 밀 소비기반을 국산 밀과 가루쌀이 소비될 수 있는 구조로 바꾸기 위해서 이것은 민관 협력이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밀을, 국산 밀을 수요할 수 있는 여러 다양한 식품기업들과의 R&D, 그리고 지원, 그리고 시장을 만들기 위한 공동의 소비기반 확대를 위한 노력들을 같이 병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다행히도 최근에 국산 밀의 품질이 굉장히 향상되었다, 라는 업계의 평가들이 있고요. 그리고 가루쌀 부분에 있어서도 밀을 대체할 만큼의 프리미엄 상품으로서의 가능성에 대한 좋은 호평이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 부분들을 정부와 민간이 협력해서 시장을 확대하는 데 저희가 조금 더 노력을 해나가고요.
그리고 콩 부분은 국산의 수요가 어느 정도 상당한 수준까지 올라와 있는 품목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콩은 논콩 중심으로 규모화해 나가면서, 그리고 가격을 국산 콩의 가격도 적정화할 수 있는 전략을 함께 세워나가고, 그리고 수요 기반을 확대하는 노력을 같이해 나간다면 저희가 자급률을 높일 수 있는 현실적인 성과를 거둘 수 있다, 라고 평가합니다. 그렇게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질문> 해외 공급망 통해서 확보한 곡물도 식량자급률에 반영되는 것인지가 궁금하고요. 또 이게 식량자급률 목표 달성해서 전략작물직불제 등 실시한다고 하셨는데 이게 평균 재정이 어느 정도 투입되는 것인지 규모가 궁금합니다.
<답변> 해외 공급망을 통해서 확보한 곡물은 자급률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저희가 지금 오늘 나누어드린 보도자료에도 해외 공급망 부분은 별도의 목표로 설정해서 보여드렸는데요. 과거에는 식량자주율이다, 이런 개념도 썼습니다만 저희는 조금 더 명쾌하게 국내 생산 부분은 자급률의 목표로, 그리고 해외 공급망 부분은 다양한 수단과 함께 공급망을 통해서 확보할 수 있는 목표로 저희가 설정해서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 생산을 저희가 유지하고 자급률을 확보하기 위한 투자계획은 저희가 내부적으로 만들어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숫자를 지금 대외적으로 공개하기에는 지금은 조금 관계부처 간의 협조가 필요한 부분이 있고요.
그래서 이런 중장기 식량안보방안이 지금 총리 주재 회의에서 저희가 확정하고 범정부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했다고 보기 때문에 저희가 중기 재정계획이라든지 이런 계획을 통해서 저희가 투자계획들도 차차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드릴 기회가 있을 것 같습니다.
<질문> 먼저, 해외농업산림법 개정해서 기업의 사업자 손실보상 근거 규정을 신설하겠다고 했는데, 이 부분에 대해서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APTERR 같은 경우는 그 범위를 밀까지 확대한다고 했는데, 그러면 우리나라 역시 밀 비축에 나서야 되는 건데 그 규모나 이런 것들은 어느 정도로 생각을 하시는지, 그리고 이게 이 국가들의... 제가 잘 몰라서 그러는데 이 국가들이 밀 자급률이 높은 편인지, 그래서 국내 수요를 다 충분히 충족하면서 비축까지 나설 수 있는지 이런 것들 구체적으로 설명 부탁드리고요.
그리고 전략적 ODA 추진하겠다고 했는데 사례 부탁드립니다. 가령 어떤 국가의 어떤 품목 같은 것들을 어떤 식으로 지원을, 이렇게 ODA를 지원할 건지 이런 것 사례 좀 부탁드립니다.
<답변> 우선, 해외농업산림법 개정과 관련해서 저희가 실효성을 높이는 법안을 지금 마련해 놓고 있습니다. 그래서 세 가지 분야를 저희가 염두에 두고 있는데, 해외농업 자원에 대해서 비상시 국내에 반입할 수 있도록, 저희가 명령의 근거를 법률에 명시하고요.
그리고 또 해외농업에 지금 종사하고 있는 기업들인 경우에 실제로 국내로 반입하는 것이 그 해외의... 말하자면 현지 시장에 유통하는 것보다 만일 비용이 더 들거나 할 경우에는 사실 국내 반입 부분에 있어서 아무래도 제약 요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국내 반입을 국가가 기업한테 요청했을 때 그 추가로 들어가는 비용 부분이라든지 이런 부분들은 기업의 입장에서는 손실로 생각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부분을 보상하는 근거를 이번에 저희가 법안에 마련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둘째로 말씀하신 APTERR의 경우에 지금 사실 아세안+3가 그 APTERR에 참여하고 있는데 그 나라들은 대부분 지금 쌀 부분에 있어서는 생산 역량을 가지고 있는 그런 나라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APTERR의 지금 대상 품목이 쌀로 되어 있는데, 밀은 아마 쌀과 같은 방식보다는 조금 다른 방식을 저희가 구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 나라들도 모두 밀을 수요로 하는 나라들이기 때문에 해외에 도입도 할 수 있고 국내에 생산도 할 수 있는데, 그 밀 같은 경우에는 지금 쌀은 원조 방식입니다. 사실은 비축을 하고 취약국가한테 원조를 하는 방식인데 이 밀 같은 경우에는 대여 방식이라든지 조금 다른 형태의 상호이익을 증진시키는 방안을 마련할 수 있지 않을까, 라는 구상을 지금 하고 있고요.
이 부분은 2023년도에 저희가 APTERR의 의장국이 됩니다. 그래서 국가 간에 협의를 진행시켜 볼 그런 구상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다음에 ODA와 기업 간의 어떤 협력... ODA와 연계 부분에 있어서는 사례가 있느냐, 라고 물으셨는데 그거 저희가 제공해 드릴 수 있는 사례가 있습니다. 몇 가지 있습니다. 그래서 그건 따로 제공을 해드리는데, 예를 들면 이렇습니다. 미얀마에 우리가 농업기술, 쌀 생산기술과 관련한 그런 어떤 기술을 제공하는데 현지에 우리 기업이 나가서 쌀과 관련한 현지에서 RPC라든지 유통업을 하고 있다, 라고 할 때 우리가 기술을 전수한 그 농장에 고품질 쌀을 그 기업이 실제로 RPC에 매입을 해서 국내 현지 시장에 유통한다든지 그런 사업들이 지금 곡물 분야에도 주목할 만한 사례가 몇 가지 있습니다. 그런 사례들은 별도로 자료를 제공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질문> 농지면적 감소 추세를 0.5%로 완화하겠다고 하셨는데요. 또 최근에 쌀이 과잉 생산돼서 쌀값 하락이 또 문제지 않습니까? 그래서 논 타작물 재배 같은 더 적정적 벼를 더 적정하게 심겠다는 그런 정책을 하고 있는데 그런 것과 대치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하고요.
또 하나는 농지보전 목표 설정한다고 하셨는데 식량자급률 55.5%로 나온 마당에 혹시 농지보전 목표 언제까지 얼마로 하겠다고 하는 목표가 설정돼 있는 건지, 지금 하시겠다는 건지 아니면 농지보전 목표가 어느 정도로 돼 있는지 있으시면 말씀 부탁드리고요.
농지를 보전하겠다고 하셨는데 최근에 수직농장이라든지 농지를 활용해서 다양한 혁신적인 어떤 사업들을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면서 농지 완화... 농지에 대한 규제를 완화한다는 내용으로 저는 최근에 봤었거든요. 그런데 농지 보전하는 이런 정책하고 또 대치되는 것은 아닌지 궁금해서 말씀 부탁드립니다.
<답변> 지금 첫 번째 질문, 일단 자급률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서 무엇보다도 중요한 생산 수단 중의 하나가 농지입니다. 그래서 물론 쌀을 적정 생산해야 하지만 지금 말씀드린 대로 밀·콩이라든지 다른 타작물의 생산을 저희가 확대해야 되는 그런 숙제를 안고 있고, 그리고 논에... 농지에는 곡물 외에 다른 채소라든지 농업용 수요가 또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목표를 저희가... 이런 수요를 저희가 종합적으로 고려를 해서 농지보전 목표를 이번에 마련한 것이고요.
오늘 저희가 보도자료에 말씀드린 대로 농지보전의 추세를 조금 더 완화해서 2027년까지 150만 ㏊의 농지를, 식량자급률을 유지하기 위한 적정 목표로 우선 관리하겠다, 라는 목표를 세웠다는 거를 말씀드립니다.
그리고 수직농장 등 어떤 새로운 농업 형태의 농지가 활용되는 부분에 대한 일각의 우려가 있는 부분도 저희가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만 농업의 형태는 기술 기반이 발전하고 그리고 수요에 따라서 다양해지는 그런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첨단화되고 다양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는데, 농업 생산의 그런 농업 형태, 새로운 형태가 혁신적으로 어떤 발전된 형태가 기여한다면 농지가 그거에 필요한 수요에 적정히 부응할 필요는 있다, 그렇지만 난개발이라든지 이런 일각의 우려에 대해서는 또 보완책을 마련해서 하는 것이 그런 새로운 수에 대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합니다.
그래서 그게 규제 완화라는 측면에서 볼 수도 있지만 농지 활용의 적정화 그리고 또 시대 흐름에 맞는 농지 활용의 다양성을 증진시키는 그런 시도로 그렇게 이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답변> (관계자) ***
<답변> 타 용도 일시사용 형태로 우선 시범적으로 조금 시도해 보는 그런 상황으로 이해해 주시면 되겠습니다.
<질문> 해외 유통망 활용 부분에서 곡물 엘리베이터 더 추가로 2027년까지 5개 확보한다고 했는데, 지금 구체적으로 논의가 되고 있는 국가나 그리고 참여의사가 있는 기업이 있는지 궁금하고요.
그리고 이 내용 보면 IPEF 참여를 통한 수출 제한금지 논의 도출, 이것 이런 내용이 있는데 이게 실제로 지금 논의되고 있는 내용이 있는 건지도 궁금합니다.
<답변> 곡물 엘리베이터 관련해서는 지금 저희가 보도자료에도 보여드렸듯이 두 가지의 사례가 있습니다. 있는데 저희가 이 대책을 세우면서 관련 기업으로부터 그간의 사업한 경험이라든지 향후 계획이라든지 이런 것들을 들어볼 수 있는 자리를 여러 번 마련했는데, 관심 기업이 있는 것으로, 그리고 미주라든지 또 남미 등등 그런 곳에 곡물 엘리베이터에 투자할 의향을 가지고, 또 검토하고 있는 관심 기업이 있는 것으로 저희는 그렇게 이해하고 있습니다.
<답변> (관계자) *** 지금 현재 포스코하고 팬오션이 그 엘리베이터를 갖고 있고요. 포스코 같은 경우에는 우크라이나에도 항구에 엘리베이터가 있는데 내부적으로 항구 말고 생산지역까지 확장하려는 생각들도 있고, 미국·호주 이런 등을 타진하고 있는데 우크라이나 같은 경우는 지금 전쟁 때문에 조금 지연이 되고 있고요.
그래서 기업들 내부 사정이라 속 시원하게 자세히는 말씀 못 드리는데, 하여튼 미국·호주 이런 등으로 그런 기업들 중심으로 지금 같이 협의를 하고 있는 중입니다.
<답변> 그리고 IPEF 논의를 말씀하셨는데요. 그러니까 이런, 지난번 G20 회의에서도 식량안보가 주된 테마가 됐고, 대한민국도 식량안보와 관련한 국제적인 공조체계, 그런 것을 강화해야 된다, 라는 입장문, 발표문을 대통령께서 발표하신 바 있습니다.
IPEF 등 다자 간 협력 체계에서도 이런 이슈가 적절하게 회원국 간에 논의되도록 그런 논의를 저희가 계속 참여하고 발전시켜 나가겠다, 라는 계획을 말씀드립니다.
고맙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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