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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방송법 제98조의2(재산상황의 공표)에 따라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42개 방송사업자의 「2020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19년 대비 3,404억원(1.9%) 증가한 18조 106억원이다. IPTV는 4,269억원 증가한 4조 2,836억원, 지상파는 497억원 증가한 3조 5,665억원, PP는 124억원 감소한 7조 725억원, 위성은 157억원 감소한 5,328억원, CP는 163억원 감소한 6,148억원, SO는 899억원 감소한 1조 9,328억원으로 조사되었다.
‘19년 대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홈쇼핑PP(26.4%→25.6%), 지상파(19.9%→19.8%) 및 SO(11.4%→10.7%) 감소, IPTV(21.8%→23.8%) 증가, 일반PP(13.7%→13.7%)는 동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송광고매출은 ‘19년 대비 2,837억원(△9.5%) 감소한 2조 7,172억원이다. PP는 1,252억원 감소한 1조 4,633억원, 지상파는 986억원 감소한 1조 13억원, SO는 210억원 감소한 1,145억원, IPTV는 203억원 감소한 1,029억원, 위성은 168억원 감소한 332억원으로 나타났다. 지상파의 광고시장 점유율은 감소(’11년 63.6%→’20년 36.9%)하고 PP는 증가(’11년 32.7%→’20년 53.9%) 하였다.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19년 대비 4,578억원(17.6%) 증가한 3조 599억원이다. IPTV는 3,344억원 증가한 1조 8,924억원, 지상파는 2,217억원 증가한 77억원, PP는 1,015억원 증가한 9,228억원, 위성은 21억원 증가한 671억원, SO는 453억원 감소한 1,947억원, CP는 1,549억원 감소한 △246억원으로 나타났다.
홈쇼핑PP의 방송사업매출은 ‘19년 대비 467억원(△1.0%) 감소한 4조 6,103억원이다. TV홈쇼핑은 ‘19년 대비 2,027억원(△4.9%) 감소한 3조 8,926억원, 데이터홈쇼핑은 1,560억원(27.8%) 증가한 7,177억원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홈쇼핑PP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출한 송출수수료는 1,840억원 증가한 2조 295억원인데 이중 IPTV가 2,022억원 증가한 1조 1,086억원, SO는 16억원 감소한 7,452억원, 위성이 11억원 증가한 1,757억원으로 조사되었다.
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제작비는 프로그램 제작비는 ’19년 대비 1,202억원 감소한 4조 7,835억원이다. 지상파는 ‘19년 대비 1,186억원(△4.3%) 감소한 2조 6,378억원으로 전체 방송사업자 제작비의 55.1% 점유하였고, PP는 ‘19년 대비 447억원(△2.2%) 감소한 1조 9,529억원으로 40.8% 점유하고 있다.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19년 대비 3,404억원(1.9%) 증가한 18조 106억원이다. IPTV는 4,269억원 증가한 4조 2,836억원, 지상파는 497억원 증가한 3조 5,665억원, PP는 124억원 감소한 7조 725억원, 위성은 157억원 감소한 5,328억원, CP는 163억원 감소한 6,148억원, SO는 899억원 감소한 1조 9,328억원으로 조사되었다.
‘19년 대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홈쇼핑PP(26.4%→25.6%), 지상파(19.9%→19.8%) 및 SO(11.4%→10.7%) 감소, IPTV(21.8%→23.8%) 증가, 일반PP(13.7%→13.7%)는 동일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방송광고매출은 ‘19년 대비 2,837억원(△9.5%) 감소한 2조 7,172억원이다. PP는 1,252억원 감소한 1조 4,633억원, 지상파는 986억원 감소한 1조 13억원, SO는 210억원 감소한 1,145억원, IPTV는 203억원 감소한 1,029억원, 위성은 168억원 감소한 332억원으로 나타났다. 지상파의 광고시장 점유율은 감소(’11년 63.6%→’20년 36.9%)하고 PP는 증가(’11년 32.7%→’20년 53.9%) 하였다.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19년 대비 4,578억원(17.6%) 증가한 3조 599억원이다. IPTV는 3,344억원 증가한 1조 8,924억원, 지상파는 2,217억원 증가한 77억원, PP는 1,015억원 증가한 9,228억원, 위성은 21억원 증가한 671억원, SO는 453억원 감소한 1,947억원, CP는 1,549억원 감소한 △246억원으로 나타났다.
홈쇼핑PP의 방송사업매출은 ‘19년 대비 467억원(△1.0%) 감소한 4조 6,103억원이다. TV홈쇼핑은 ‘19년 대비 2,027억원(△4.9%) 감소한 3조 8,926억원, 데이터홈쇼핑은 1,560억원(27.8%) 증가한 7,177억원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홈쇼핑PP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출한 송출수수료는 1,840억원 증가한 2조 295억원인데 이중 IPTV가 2,022억원 증가한 1조 1,086억원, SO는 16억원 감소한 7,452억원, 위성이 11억원 증가한 1,757억원으로 조사되었다.
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제작비는 프로그램 제작비는 ’19년 대비 1,202억원 감소한 4조 7,835억원이다. 지상파는 ‘19년 대비 1,186억원(△4.3%) 감소한 2조 6,378억원으로 전체 방송사업자 제작비의 55.1% 점유하였고, PP는 ‘19년 대비 447억원(△2.2%) 감소한 1조 9,529억원으로 40.8% 점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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