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복지부-경찰청-SK하이닉스, 치매 환자·발달장애인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업무협약 체결 (7.2)

2021.07.02 보건복지부
복지부-경찰청-SK하이닉스, 치매 환자·발달장애인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업무협약 체결 (7.2)
- 치매 환자·발달장애인 실종 예방과 조기 발견을 위해 배회감지기 제공 -

< 「배회감지기」로 도움을 받은 치매 환자와 발달장애인 가족 사례 >

(치매 환자 가족, 구OO) “ 집에 계시는 치매 어르신분들이 보이지 않을 때 GPS로 볼 수 있다는 게 얼마나 좋아요! ”

- 치매를 앓고 있는 남편이 길을 잃은 적이 있는데 한 달 만에 찾고, 두 달 만에 찾고 너무 힘들었습니다. 손목시계형 GPS배회감지기를 사용하는데, 제 휴대폰에서 위치가 확인이 되니까 남편이 동네 공원 산책을 간다고 해도 안심이 되고 금방 찾을 수 있어서 너무 행복합니다.

(발달장애인 가족, 김OO) “ 발달장애인 자녀 엄마의 손을 따뜻하게 잡아주는 기분입니다.“

- 발달장애인의 경우 일상적인 이동 경로를 이탈하기 쉬워 실종 위기가 많이 생깁니다. 지인 자녀도 작업장에서 지하철을 타고 집에 항상 오는데, 반대편 방향으로 이동하는 것을 휴대폰으로 확인하여 빨리 신고하고 30분 만에 찾은 경우가 있었습니다.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 경찰청(청장 김창룡), SK하이닉스(대표이사 박정호, 이석희)는 7월 2일(금) 15:00 서대문구 경찰청(제2회의실)에서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 예방을 위한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은 SK하이닉스의 사회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실종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에게 배회감지기를 보급하고 통신비(2년)를 전액 지원*하는 사업이다.

* 치매환자 3,000대, 발달장애인 2,000대 배회감지기 지원 예정(’21년 기준)

* 배회감지기(위치추적기) : 손목시계 형태의 위치추적기로 보호자가 전용 앱을 통해 착용자의 현재 위치와 동선을 확인할 수 있음. 사전에 설정해 둔 권역(안심존)을 이탈할 경우 보호자에게 알림을 전송하고, 위기상황 긴급 호출(SOS) 알림도 가능

실종사건은 시간이 길어질수록 발견이 어려워지는 만큼, 사건 초기 신속한 대응과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점에서 배회감지기 보급의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이번 협약은 ‘17.7~’20.12월까지 이루어진 경찰청-SK하이닉스 간의 1차 사업을 확대 발전시킨 것으로 ‘21년부터는 보건복지부, 경찰청, SK하이닉스가 함께 협력하게 된다.

<참고> 1차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 결과 (‘17.8∼’20)

- (주요내용) 치매환자·발달장애인 대상 19,583대 배회감지기 보급

- (보급성과) 기기 활용 477건 발견, 평균 발견소요시간 단축(12.2시간→55분)

SK하이닉스는 후원금을 조성하여 ’24년까지 배회감지기(연간 2,600대/4억 원)를 무상지원한다.

- ‘21년 한해의 경우 업무협약 축하의 의미로 계획된 2,600대 외에 2,400대를 추가하여 올해 총 5,000대를 제공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중앙치매센터, 중앙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 등을 통해 배회감지기 보급 대상자 선정 및 보급, 사후관리에 협력한다.

경찰청은 치매환자·발달장애인 실종 발생 시 수색·수사에 활용하고,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을 홍보한다.

보건복지부의 참여로 앞으로는 치매안심센터, 중앙 및 지역 장애아동·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서 치매 환자와 발달장애인이 배회감지기를 지원받을 수 있으며 각 센터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지원사업과 연계되어 종합적인 관리를 받을 수 있다.

배회감지기는 전국의 치매안심센터, 지역발달장애인지원센터에 등록·관리된 대상자로 모집하여 대상자를 선정 ·지원한다.

<대상자 선정 기준>

(공통) 각 센터별 등록·관리 대상자 ※ 지문등사전등록 필요

(치매환자)

<1순위> 배회나 실종 경험 혹은 실종위험이 있는 치매환자

<2순위> 배회나 실종 경험 혹은 실종위험이 있는 인지저하자*

* 선별검사 결과 인지저하로 판정된 자

<3순위> 노인맞춤돌봄서비스 대상자 중 위의 조건 중 하나를 충족시키는 추천자

(발달장애인) 배회 및 실종 경험이 있거나 실종위험이 있는 자

이날 협약식에서는 최근 TvN 드라마 ‘나빌레라’에서 치매라는 편견을 극복하고 오랜 꿈을 이루기 위해 발레를 배우는 역할을 맡았던 배우 박인환님도 참석하였으며, ‘사회적 약자 실종 예방을 위한 홍보대사’로 위촉되었다.

박인환님은 앞으로 실종아동의 날(5.25), 치매극복의 날(9.21) 기념일 행사 참여 등을 통해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 및 실종 예방 홍보 활동에 동참할 예정이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실종 위기는 예고 없이 찾아오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고, 위기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촘촘한 사회안전망 구축이 중요하다”라고 강조하며, “우리 사회 모두의 관심과 협력”을 당부하였다.

김창룡 경찰청장은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은 실종에 대한 불안감을 줄여준다는 점에서 만족도가 높은 사업”이라며, “보건복지부, SK하이닉스를 비롯한 지역사회와 함께 협업하여 모든 국민이 실종의 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강조했다.

김윤욱 SK하이닉스 부사장은 “배회감지기 무상보급 사업이 사회안전망 구축에 기여 하는 민·관 협력 기반의 성공적인 모델로 자리 잡길 기대한다.”라며, “SK하이닉스는 앞으로도 치매환자와 발달장애인의 실종 예방을 위해 지속해서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붙임> 1. 업무 협약식 행사 개요

2. 배회감지기 보급사업 업무협약 개요

3. 업무협약서

4. 배회감지기 보급사업 실적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