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국민권익위, 특고종사자의 “고용·산재보험”, “착오송금 반환” 관련 민원예보 발령

2021.07.08 국민권익위원회
목록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1. 7. 8. (목)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과
과장 김영희 ☏ 044-200-7281
담당자 이주현 ☏ 044-200-7283
페이지 수 총 4쪽(별첨 있음)

국민권익위, 특고종사자의 “고용·산재보험”,

“착오송금 반환” 관련 민원예보 발령

- 6월 민원 빅데이터 분석 결과, 코로나19 백신 예약 불편 등

질병관리청(107.3%)과 GTX-D 노선 관련 서울 지역(25.6%) 증가
 

□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는 7월부터 특수형태근로종사자에 대한‘고용보험’및‘산재보험’적용 규정이 달라지고, 잘못 송금한 금전을 찾아주는‘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이와 관련한 민원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해 예보를 발령했다.

  

최근 3년 6개월간(2018.1월~2021.6월) 고용·산재보험과 관련해 발생한 민원은 총 38,358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3

 

현재까지 발생한 ‘고용·산재보험’ 관련 민원의 주요 유형은 ▴가입 주체 및 대상 문의 ▴보험 자격 관련 민원 ▴급여 지급 또는 업무상 재해 보상 관련 문의 ▴산재처리 거부 등 부당행위에 대한 문제 제기 등으로, 7월 1일부터 12개 직종 특수형태근로종사자도 고용보험이 적용되고, 산재보험 적용제외 사유가 제한돼 이와 관련한 민원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 주요 민원사례 >
[ 고용보험 ]
# (가입 주체) 대학 시간강사입니다. 50만원 강의료를 받으며 강의하고 있는데, 100만원 강의료를 받는 다른 학교에도 나갈 예정입니다. 이런 경우, 고용보험 가입주체가 보수를 더 많이 주는 학교로 자동 변경되는지 여쭤봅니다. (’20.12월)
# (실업급여) 계약만료로 직장 퇴사 후 실업급여를 신청하려 하니, 피보험단위기간이 모자랍니다. 단기알바로 날짜를 채우면 신청 자격이 되나요? ('21.6월)
# (육아휴직급여) 현 직장에서 고용보험 가입 후 4개월 간 재직 중이며, 육아휴직급여를 신청하려 하는데 자격 유무와 신청 절차 문의 드립니다. (’20.12월)
[ 산재보험 ]
# (가입 대상) 소프트웨어 프리랜서 중 회사와 계약한 1인 개인사업자도 산재보험 가입 대상이 되는지 궁금합니다. ('21.5월)
# (보상) 건설현장 경비원으로 근무하다 자재에 걸려 넘어져 치료 중에 있는데, 병원비 등 보상을 받을 수 있을지 여쭤보고 싶습니다. ('20.11월)
# (부당행위) 어머니께서 출근길에 회사 앞에서 미끄러지셔서 다리가 골절되셨고, 산재로 인정받았습니다. 이후 회사는 시말서 작성, 병가 대신 연차 사용 강요 등 불이익을 주고 있습니다. ('21.3월)

 

□ 또한, 착오송금* 반환과 관련해 최근 3년 6개월간(2018.1월~2021.6월) 발생한 민원은 총 3,804건으로,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다.

* ’20년 약 20만건 착오송금 발생, 이 중 10.1만건 미반환(출처 : 예금보험공사)

 

2


   ‘착오송금 반환’ 관련 민원은 주로 ▴착오송금한 금전의 환수 방법 ▴압류 통장으로 잘못 송금한 금전의 반환 ▴착오송금 피해신고와 관련된 것으로, 지난 6일부터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가 시행되어 잘못된 송금에 대한 반환 방법 및 절차 등에 대한 문의는 더 많아질 것으로 보인다.

< 주요 민원사례 >
[ 착오송금한 금전 환수 방법 문의 ]
# 계좌이체 3일 후 송금을 잘못한 것을 알게 되어 은행에 착오송금 반환신청을 하였습니다. 은행은 수취인이 연락을 받지 않는다며 부당이득반환소송을 하라고만 합니다. 수취인 연락처도 알 수가 없는데 소송까지 가야하는지요. (’20.1월)
[ 반환 지원 요청 ]
# 실수로 A사에 보내야 할 대금을 B사에 잘못 보냈습니다. B사는 법정관리 중이며 ○○은행이 B사 통장을 압류한 상태입니다. B사는 반환을 약속했지만 ○○은행은 착오송금이여도 법원 확인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단순한 착오송금으로 인해 우리 회사는 문을 닫아야 할지도 모릅니다. 제발 도와주세요. (’20.12월)
[ 착오송금 피해 신고 ]
# 비행기 시간에 임박하여 계좌번호를 잘못 입력하는 바람에 모르는 사람에게 송금하였습니다. 수취인은 은행 연락을 받고 착오송금을 알면서도 반환을 거부하였다고 합니다. 저는 해외에 거주하며 공인인증서가 없고, 해외취업 때문에 소송을 하러 한국에 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꼭 좀 도와주세요. (’20.2월)


□ 한편,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달 동안 민원분석시스템*을 통해 수집된 2021년 6월 민원 빅데이터 동향도 발표했다.

* 국민신문고 및 지자체 민원창구 등을 통해 접수된 민원 빅데이터(Big-Data)를 종합적으로 수집‧분석하기 위해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범정부 민원분석시스템

  

올해 6월 민원 발생량은 총 1,288,124건으로, 전월(1,249,406건) 대비 3.1% 증가, 전년 동월(1,097,836건) 대비 17.3% 증가했다.

 

4

 

 전월 대비 민원이 가장 많이 증가한 지역은 서울 지역으로, ‘서부권 광역급행철도(GTX-D) 노선을 서울까지 연결을 요청’하는 민원 등으로 인해 25.6% 증가했으며, 서울 지역 중 가장 많은 민원이 접수된 곳은 강서구(72,075건)였다.

 

6

 

□ 기관유형별로는 중앙행정기관(18.6%), 교육청(9.1%), 공공기관등(1.1%)이 증가했고, 지방자치단체(5.4%)가 감소했다.

  

중앙행정기관 중에서는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백신 예약 관련 불편사항(1,399건)” 등 총 4,674건으로 전월 대비 107.3% 증가했다.

  

지방자치단체 중에서는 “도심순환 트램 시범노선 발표 촉구(2,214건)” 등 총 7,951건이 발생한 대구광역시가 전월 대비 가장 많이 증가(71.4%)했으며, 교육청 중에서는 “교육환경보상비 청구 이의 민원(401건)” 등 총 548건이 발생한 광주교육청이 가장 많이 증가했다.

  

공공기관 중에서는 “2021년 정기 기사 실기시험 결과 발표 이의민원(2,121건)”이 다수 접수된 한국산업인력공단, 국가철도공단 등이 많이 증가했다.

 

□ 국민권익위 양종삼 권익개선정책국장은 “관계기관이 달라지는 고용·산재보험과 새롭게 시행되는 착오송금 반환지원 제도와 관련하여 발생할 민원에 사전 대응할 수 있도록 관계기관에 주요 사례를 통보했다.”며, “바뀐 정책들이 국민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도록 신속하고 정확한 안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별첨] 빅데이터로 보는 국민의 소리(6월 동향)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단백질바, 허위.과대 광고에 주의하세요!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