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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30 지속가능 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공청회 개최

친환경차 전환·대중교통체계 강화로 교통물류 탄소중립 방향성 제시

2021.07.08 국토교통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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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제2차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수렴을 위한 공청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 (일시/장소) ’21.7.9(금) 14:00~15:30 / 한국교통연구원 대회의실


이번 공청회는 코로나-19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에 따라 온라인으로 개최되며, 관심 있는 국민들은 온라인*을 통해 실시간 생중계되는 공청회 내용을 확인하고, 자유롭게 의견도 개진할 수 있다.

※ 온라인 참여방법 : ①한국교통연구원 누리집(https://www.koti.re.kr/index.do)에 접속 후 안내 배너 클릭, ②유튜브에서 “한국교통연구원” 검색 후 실시간 중계 시청(댓글을 활용하여 의견 개진 가능)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은 기후변화, 에너지 위기 등 교통물류 여건 변화에 대응하는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 설정을 위해 수립되는 10년 단위 법정계획으로, 이번 제2차 계획은 2011년 제1차 계획 수립 이후 두 번째로 수립되는 계획이다.

이번 기본계획은 한국교통연구원에서 수행한 연구용역(’20.5~’21.7)을 바탕으로 해외 사례 조사, 장래 여건 전망 분석, 교통물류 부문전문가 자문회의 등을 거쳐 마련하였다.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은 1차 계획기간 중에 구축된 친환경 교통시스템을 기반으로, 2050년 탄소중립 실현 등을 위한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중장기 목표 및 전략을 제시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이날 공청회에서는 2030년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배출량 24.3% 감축(’17년 대비)을 위한 향후 10년 간 지속가능 교통물류정책의 기본방향을 제시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5개 추진전략과 22개 세부 추진과제를 발표할 계획이며, 관계 전문가들이 공청회 현장에 참석하여 내실있는 계획수립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제시할 예정이다.


< 계획의 추진전략 및 과제 >


내연차→친환경차 전환(4개 과제): 친환경차 확대, 충전인프라 확충, 바이오연료 활용 등
대중교통체계 강화(6개 과제): 고속·광역철도 확충, 버스 다양화 및 이용편의 개선 등
비동력·무탄소 교통 지원(4개 과제): 자전거 활성화, 보행자 중심 교통체계 구축 등
친환경 물류체계 구축(4개 과제): 물류수단 친환경화, 도시·생활 물류시스템 구축 등
첨단 교통물류체계 구현(4개 과제): 레벨4 자율차, 도심형 항공교통(UAM) 상용화 등


국토교통부는 이번 공청회에서 제시된 의견을 반영하여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 최종안을 마련하고, 국가교통위원회(위원장 : 국토교통부장관) 심의 등 절차를 거쳐 「제2차 지속가능 국가교통물류발전 기본계획」을 확정·고시할 계획이다.

그 과정에서 관심있는 국민들 누구나 국토교통부 누리집 (http://www.molit.go.kr)을 통해 계획(안) 내용을 확인하고 의견을 제시할 수 있다.

“이 자료는 국토교통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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