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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년 7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2021년 7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2021.08.18 산업통상자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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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7월 자동차산업 월간 동향(잠정)
친환경차 내수·수출 모두 7개월 연속 증가 -
- 친환경차 수출 대수, 금액 모두 월간 최고 기록 시현 -
국산 친환경차, 하이브리드차 역대 월간 최다 내수판매 달성 -
 
자동차
 
(총괄) ‘217월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생산 13.9%, 내수 9.6%, 수출 2.9% 감소하였으나, 수출금액 12.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수출금액 41.0억불로 역대 7월 중 14.7(42.2억불)에 이어 최고 수출 기록하며 7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 시현
 
- ‘21.7월 생산·수출 감소전년동월 수출 확대에 따른 생산량 증가 영향*에 따른 역기저효과 조업일수 감소(2일 이상)기인
 
* ‘20.5-6월 코로나19 수출 급감에 따른 적체물량 등이 ’20.7월 수출되면서 대기수요 실현 생산량 증가로 연결되어 ‘20.7월 생산은 20년 월평균 대비 18.3% 증가
 
< ‘217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 억불, %) >
구 분
’21.7
전월비(%)
전년동월비(%)
’21.1-7
전년동기비(%)
생 산()
297,585
8.7
13.9
2,112,106
7.0
내 수()
147,697
10.9
9.6
1,058,601
3.2
 
국산차()
122,833
8.6
14.1
872,821
6.8
수입차()
24,864
20.8
21.9
185,780
18.2
수 출()
181,046
1.3
2.9
1,239,254
23.0
 
수출금액(억불)
41.0
1.4
12.3
277.1
42.8
부품수출(억불)
19.9
1.7
35.0
136.0
42.2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생산) 조업일수 감소(2일 이상), 차량용반도체 수급 애로, 현대차 아산공장 설비공사 등 주요공장 휴업으로 13.9% 감소 297,585
 
* (현대) 전기차 라인공사(아산공장) 7.13~8.11, 노조창립일 7.26, 21년 임단협안 타결(7.21)따른 노조 투표 7.27 / (기아) 소하리 1·2공장 7.2627(코로나19 확진) / (르노삼성) 부산공장 7.19~20 / (GM) 부평2공장 7.1~7.24, 27 50% 감산, 7.12~16, 29~30 중단, 창원공장 7.1~31 50% 감산
 
7월 생산 감소는 국내 자동차 생산의 약 50%, 10%를 차지하는 현대(16%)와 한국지엠(45.3%)의 생산 감소에 따른 것으로 분석
 
(현대차) 노조창립일, 임단협안 타결에 따른 노조 투표로 조업일수 감소(2), 아산공장(그랜저, 소나타 생산) 설비공사에 따른 조업중단(7.13~8.11)으로 16% 감소
 
* ‘21.1-6월 기준, 아산공장은 월평균 2.2만대 생산, 전체자동차 생산의 7.2% 차지
* 전체자동차 생산 아산공장 비중: (‘20.7) 9.1% (’21.7) 4.0%(5.1%p)
 
(기아차)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에 따른 소하리 1·2공장 휴업(7.26~27)으로 4.4% 감소
 
(한국지엠) 부품수급 애로(차량용반도체 등) 영향으로 부평2공장 및 창원공장 50% 감산 운영 등으로 45.3% 감소
 
(르노삼성) 디스플레이용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른 부산공장 휴업(7.19~20)으로 3.2% 감소
 
* 반도체 수급차질로 인한 조업중단은 이번 달이 최초
 
주요 자동차 생산국가 비교시 코로나19이전인 19년 대비 생산대수 한국이 중국, 인도를 제외하고 가장 낮은 감소율 시현
 
* (‘19.1~6월 생산) 주요국 증감률(%) : (중국) +3.6, (미국) 17.0, (일본) 14.9, (인도) 9.6, (독일) 29.7, (한국) 10.5, (멕시코) 15.8, (스페인) 16.5, (브라질) 18.3, (태국) 20.8
 
 
(내수) 친환경차 판매확대(+65.7%)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 대비 신차효과 감소* 공급물량 감축 등으로 9.6% 감소147,697대 판매
 
* ‘20.7월은 다양한 신차 출시(쏘렌토, 아반떼, G80, XM3 )에 따른 수요 집중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21.7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21.1~7월 베스트 셀링카 TOP5 ()
 
- (국산차) 친환경차 판매 확대(+48.3%)에도 불구하고, 생산차질 영향 공급 물량 감소 연결되어 14.1% 감소
 
- (수입차) 독일계(벤츠, BMW, 아우디), 일본계(렉서스, 도요타, 혼다)의 판매 호조로 21.9% 증가한 24,864
 
* 독일계 : 벤츠(+35.8%), BMW(+57.8%), Audi(+12.0%) +29.6% 증가
* 일본계 : 렉서스(+37.1%), 도요타(+32.9%), 혼다(+153.5%) +26.7% 증가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이탈리아 7.9%, 미국 0.9%, 영국 14.8%, 프랑스 2.6%
 
(수출) 전년 동월 수출물량 확대에 따른 역기저효과* 등으로 2.9% 소폭 감소(181,046), 수출금액 12.3% 증가 41.0억불 기록
 
* ‘20.5-6월 코로나19 수출 급감에 따른 적체물량 등이 ’20.7월 수출되면서 대기수요 실현
 
’21.7월 지역별 잠정 수출실적(백만달러, 전년동월) : 북미(1,795, 11.6%), EU(583, 8.5%), 동유럽(551, 46.7%), 중동(397, 133.4%), 중남미(191, 182.4%), 아프리카(45, 90.4%), 세아니아(278, 17.0%), 아시아(259, 23.2%)
 
수출대수 ·대형 차종 두 자릿수로 증가였으나, 수출비중의 68.5%차지하는 SUV가 감소하면서 전체적으로는 소폭 감소
 
* 차종별 증감률(%): 경형 +4.6, 소형 +30.0, 중형 +77.6, 대형 +74.8, SUV 16.4, PICKUP +494.4. CDV+70.4
 
- SUV 수출 감소는 수출비중의 약 20%(21.1~7월 기준)를 차지하는 볼륨모델(코나, 트레일블레이저)공급량 감소 등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
 
* (코나) 모델노후화에 따른 수요감소, (트레일블레이저) 차량용반도체 수급 부족에 따른 생산차질 등
* 코나, 트레일블레이저 수출비중: (‘20.7) 22.8% (’21.7) 15.5%(7.3%p)
 
- ·대형 차종의 판매호조K5(+41.9%), 소나타(+124.3%), 제네시스계(+117.2%) 판매 증가기인
모델별 판매대수는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코나가 최고 수출 기록
 
‘21.7월 수출 모델 TOP5()
 
‘21.1~7월 수출 모델 TOP5()
 
수출금액12.3% 증가 41.0억불 달성, 7개월 연속 두 자릿수 증가하며 역대 7월중 ‘14.7(42.2억불)에 이어 2위 실적 기록
 
- 글로벌 현지 시장 점유율 상승 국내 완성차사의 경쟁력 제고친환경차 등 고부가차종 수출단가 상승 견인한 것으로 분석
 
* 미국 현대기아 판매량은 전년동월대비 29.1% 증가, 점유율은 9.0% 11.2%(2.2%p) 상승
* 미국 주요브랜드 증감률: 미국계 14.7%, 일본계 +17.2, 유럽계 +18.3, 한국계 +29.1%
* 수출비중 : [친환경차] (‘20.7) 14.9% (’21.7) 20.0%(5.1%p)
[전기차] (’20.7) 6.6% (’21.7) 6.7%(0.1%p)
 
‘21년 월별 수출금액은 코로나19 이전인 ’19년 대비 ’21.5월을 제외하고 모두 상회하며 기저효과를 뛰어넘는 호조세 시현
 
* ‘21.5월은 차량용 반도체 수급 차질 영향이 다른 달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이 미침
 
- 친환경차(아이오닉5 EV, 니로 EV)고부가 차종SUV(GV70, GV80, 팰리세이드, 싼타페, 쏘렌토 등)수출액 증가견인
 
최근 31~7월 친환경차 수출 추이
 
최근 31~7월 수출금액 추이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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