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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양수산 건설 신기술, 현장검증 비용부담 덜어준다
- 9. 17.~11. 1. 시험시공 지원대상 국내 해양수산 건설 신기술·특허 등 공모 -
해양수산부(장관 문성혁)는 해양수산 건설분야의 국내 신기술·특허 등(이하 신기술)에 대한 활용도를 높이기 위해 9월 17일(금)부터 11월 1일(월)까지 46일간 시험시공* 지원대상 신기술을 공개 모집한다.
* 현장시공 실적이 없는 특허나 신기술에 대해 공사의 일정부분에 시공기회를 부여하여 성능을 검증하는 것으로, 비용과 적정공간을 국가에서 제공
해양수산 건설분야 국내 신기술은 우수성에도 불구하고 비용부담때문에 성능 검증 및 시공실적이 확보되지 않아, 그간 현장에서 활용되지 못하는 구조적인 문제가 있었다. 해양수산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2018년 정부부처로서는 처음으로 우수한 국내 신기술의 시험시공을 지원할 수 있는 근거규정*을 마련하여 시험시공 지원제도를 운영해 왔다.
* 해양수산 건설공사의 신기술 활용 업무처리지침
해양수산부는 그간 공개 모집을 통해 접수된 총 39건의 국내 신기술 중 15건의 신기술을 시험시공 지원대상으로 선정한 바 있다. 현재 3건은 관련 공사에 착공하였고, 10건은 설계가 진행 중이며, 나머지 2건은 설계 완료 후 공사 발주 등 관련 절차를 이행 중이다.
착공(3건) | ① 현장타설 기둥을 이용한 블록의 일체화 안벽공법(목포북항 어선물양장) |
② 소파블록 및 이를 이용한 거치방법(호미곶항 정비) | |
③ 해안 해수면관측시스템(전국파랑 통합 관측망 구축) | |
설계(10건) | ① 세그먼트를 접합한 테트라포드형 소파블록 제조기술(삼척 문암·초곡지구 연안정비) |
② 다기능 테트라포드(삼척 문암·초곡지구 연안정비) | |
③ 경량혼합토 표층처리공사(부산항 신항 송도 준설토투기장 복토) | |
④ 유용 가능한 콘크리트 블록의 들고리 체결구조(진두항 건설) | |
⑤ 소파-해수소통형 방파제 구조물(천성항 방파제 건설) | |
⑥ 개량형 자연석 블록유닛 및 이를 이용한 침식방지 구조(부산항 신항 용원수로 정비) | |
⑦ 전방 돌출부를 가지는 비대칭형 소파블록 제조기술(상왕등도항 남방파제 및 선착장 축조) | |
⑧ 모래유실 방지용 수중(방파제) 블록(목포 대반동 연안정비) | |
⑨ 쇄석 인터로킹을 활용한 오픈 셀 케이슨공법(상왕등도항 남방파제 및 선착장 축조) | |
⑩ 수중 콘크리트 블록 구조물 시공방법(진두항 건설) | |
발주절차 진행(2건) | ① PSP(Plastic Sheet Pile)을 이용한 해안침식 방지공법(무창포항 개발) |
② 마찰증대 매트 및 이를 이용한 중력식 구조의 방파제(목포신항 자동차부두 건설) |
해양수산부는 올해도 9월 17일(금)부터 11월 1일(월)까지 공개 모집을 실시하고, 접수된 신기술을 대상으로 ‘신기술활용심의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예비후보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지방해양수산청과 시험시공 적용 가능사업에 대한 협의를 거쳐 연말까지 시험시공 지원대상 신기술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임성순 해양수산부 항만기술안전과장은 “시험시공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으로 우수한 해양수산 건설 신기술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질 것으로 기대한다.”라며, “이를 통해 새로운 기술의 추가 개발이 더욱 활발해지고, 기술 수준 또한 함께 높아지는 선순환 구조가 정착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이번 공개모집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누리집(www.mof.go.kr)의 소식바다-공지사항 게시판 또는 한국항만협회 누리집(www.koreaports.or.kr)의 공지사항 게시판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궁금한 사항은 해양수산부 항만기술안전과(☎044-200-5958)에 문의하면 된다.
“이 자료는 해양수산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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