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뉴스

img-news

콘텐츠 영역

(보도자료) 개설 1년 소방청 소방시설민원센터, 성공적 안착으로 큰 성과 거두어

2021.09.23 소방청

소방청(청장 신열우)은 지난해 8월 개설된 소방시설민원센터*의 지난 1년 간 운영실적과 민원인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하였다.

* 국민신문고, 민원센터전화(1661-9119), 홈페이지(www.safeland.go.kr)를 통해 민원 접수, 전담 전문인력이 민원 처리

지난 1년 간 접수 된 25천여건의 민원내용을 살펴보면, 화재안전기준* 관련 내용이 11,651(45.5)%으로 가장 많았고 소방시설 설치·유지 관련 내용이 9,578(37.4%), 소방시설공사 관련 내용이 3,058(11.9%)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시설법에 따른 소방시설 및 소방장비에 관한 세부 기술기준

화재안전기준 관련 사항은 스프링클러설비, 자동화재탐지설비, 유도등 설치기준 순이었다.

소방시설 설치·유지 관련하여서는 특정소방대상물에 대한 안전관리, 피난통로방화문에 장애물 설치, 자체점검 순이었다.

소방시설공사 관련해 작년에 시행 된 소방시설공사 분리발주에 대한 질의가 주를 이뤘다.

작년 12월과 올해 82차례 민원인 3천 여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를 보면 민원처리기간이 소방시설민원센터의 개설 전보다 5.4일이 단축되었으며 민원 만족도는 작년 대비 5.4% 상승한 72.8%로 나타났다.

반면, 민원센터 개설 이후 서비스가 개선되지 않은 부분에 대해서는 답변 결과에 대한 책임 회피, 민원처리가 신속하지 못함, 유연함 부족 및 다른 해석 순으로 나타났다.

소방청 최재민 소방분석제도과장은 민원인 접근성 개선과 통일되고 일관된 법규 해석 제공 등 민원센터 설치의 정책 목표가 상당부분 실현되었으나 민원인의 불만사항과 개선의견을 적극 수용한 개선대책을 추진함으로써 민원인의 신뢰와 만족도를 더욱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소방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운영원칙 열기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될 수 있습니다.

  • 1.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기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
운영원칙 닫기

아~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