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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최저신용자도 상환능력 범위내에서 신용카드를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게 됩니다! -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3.31. 발표)에 따라 “햇살론카드” 출시 -

2021.10.25 금융위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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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신규 보증부 정책서민금융상품인“햇살론카드”10.27일 출시

 

ㅇ 신용카드 발급이 어려웠던 최저신용자들도 서민금융진흥원의 보증을 통해 신용카드 발급을 지원받아 편리하게 결제·자금이용 가능

 

ㅇ 햇살론카드는 ①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②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 및 ③신용교육을 이수한 서민이 이용가능

 

■ 햇살론카드는 롯데·우리·현대·국민·삼성·신한·하나카드에서 취급하며 10.27(수)부터 서민금융진흥원 앱으로 보증신청후 카드발급 가능


 


1

 

 개 요

 

지난 3.31일 발표한 정책서민금융 공급체계 개편방안7 전업카드사*가 참여한 햇살론카드 업무협약에 따라,

 

 * (햇살론카드 참여 전업카드사) 롯데카드, 우리카드, 현대카드, KB국민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하나카드

 

서민취약계층의 결제편의성 제고, 신용카드 이용혜택(포인트 등) 향유 등을 위한 "햇살론카드"10.27일부터 출시합니다.

 


2

 

 햇살론카드 주요내용

 

(지원대상) 신용관리 교육 이수, 연간 가처분소득 600만원 이상, 개인신용평점 하위 10% 이하이면서 보증신청일 기준 개인 신용카드 미보유중인 서민취약계층을 지원합니다.

 

(신용관리 교육) 서민금융진흥원 금융교육 포털(https://edu.kinfa.or.kr) 햇살론카드 필수교육 3과목 모두 이수할 것

 

 ※ 보증신청 시 교육 이수여부는 서금원이 전산 조회하여 자동 반영

 

(가처분소득) 연간 소득에서 연간 원리금 상환액을 차감한 연간 가처분소득이 600만원 이상*일 것

 

 * 이용자가 개인(신용)정보 수집·조회 및 공적기관 자료조회에 동의(전자서명)하는 경우, 서금원이 국세청, 국민건강보험공단 등 공적기관 또는 CB사에 직접 정보를 조회하여 반영하므로 이용자가 제출해야 하는 소득 증빙서류

 

(개인신용평점) 개인신용평점이 하위 10% 이하*일 것

 

 * 보증신청일 기준 NICE 또는 KCB 중 한 곳의 개인신용평점이 10% 이하이면 충족

 

(보증금액) 차주의 상환의지지수* 신용도 등을 감안한 보증심사에 따라 최대 2백만원 이내에서 보증금액을 차등부여합니다.

 

 * 신용·부채 개선정도 및 신용도 상승노력 등을 기반으로 평가

 

카드 이용한도는 무승인결제(교통, 통신비 등) 등을 감안하여 보증한도 보다 낮게 운영

 

(이용제한) ·단기 카드대출(카드론, 현금서비스), 할부기간 제한(최대 6개월), 유흥·사행업종 등 일부 항목의 이용이 제한됩니다.

 

(공급계획) 10.27 롯데·우리·현대·KB국민·삼성·신한카드 6 카드사에서 출시되고, 11월 중순하나카드에서 출시될 예정입니다.

 

 * 햇살론카드는 1개만 발급가능



3

 

 햇살론카드 신청방법

 

서민금융진흥원에 보증신청 후 심사를 거쳐 보증약정을 체결한 경우, 7개 협약카드사 중 1곳을 선택하여 카드발급을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보증신청) 서민금융진흥원 또는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을 통해 보증신청하면 심사를 거쳐 보증약정을 체결

 

 * 센터방문을 위해서는 사전예약 후 방문이 필요하므로 신속한 신청을 희망하는 경우 앱으로 신청 필요

 

(카드발급) 7개 협약카드사에 온라인(PC, 모바일), 유선, 대면 방식으로 카드발급을 신청 (카드사별 신청방법 상이)

 

< 햇살론카드 신청방법 >

 

(서민금융진흥원) 보증신청

 

(카드사) 카드발급

 

 

 

 

 

온라인

()

서민금융진흥원 앱을

통한 신청

=>

온라인

(PC, 모바일)

롯데·우리·현대·KB국민· 삼성·신한·하나

유선

롯데·현대

대면

1397콜센터 예약 후

서민금융통합지원센터 방문

대면

롯데

 


4

 

 햇살론카드 이용방법

 

정책서민금융상품의 취지에 따른 제한사항(·단기카드대출 제한 등) 외에는 일반 신용카드와 이용방법이 동일합니다.

 

보증부 카드발급인 관계로 이용한도의 증액*은 운영하지 않습니다.

 

 * 서금원 및 카드사 리스크 관리 차원에서 연체발생 등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햇살론카드 이용한도가 감액되거나 카드 이용이 정지될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연회비, 우대혜택 등 보다 자세한 내용은 <첨부 : 주요 QA>를 확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는 금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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