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적극행정과) 국민에 최상의 서비스 제공한 공무원 선정

- '제7회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 60명 선정, 훈·포장 등 영예 -

2021.11.02 인사혁신처
목록

□ 모범적 행적과 탁월한 성과로 국민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한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 60명이 선정됐다.

 

 ○ 인사혁신처(처장 김우호)는 국가와 국민을 위해 헌신·봉사하고 적극적인 업무수행으로 우수한 공적을 세운 국가 및 지방 공무원 60명을 대한민국 공무원상 수상자로 선정했다고 2일 밝혔다.

 

□ 올해로 제7회를 맞이한 ‘대한민국 공무원상’은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사회적 가치 실현 ▲국민안전 개선 ▲인재양성 등 4개 분야에서 우수 공무원을 선정, 훈·포장 등을 수여한다.

 

 ○ 수상자에게는 특별승진·승급, 성과상여금 최고등급, 평정 시 가점, 교육훈련 우선선발 등 인사상 특전이 한 가지 이상 부여된다.

 

□ 총 36개 기관에서 훈장 3명, 포장 9명, 대통령표창 23명, 국무총리표창 25명이 선정됐으며, 주요 수상자의 공적은 다음과 같다.

 

< 일자리 창출 등 경제 활성화 부문 >

 

 ○ 국토교통부 장여진 항공주사는 항공분야 규제 개선을 통해 코로나19로 경영난 및 고용위기를 겪고 있는 항공업계를 지원했다.

 

  - 유휴 여객기의 화물 운송을 허용해 관련 업계 내 590억 원의 신규 매출 창출을 지원하고, 비행 중지로 자격상실 위기에 처한 조종사 137명의 자격 유지를 위해 한시적 유예방안을 마련, 고용 안정에 기여했다.

 

 ○ 국립식량과학원 손범영 농업연구사는 수입품종보다 우수한 국산사료용 옥수수를 개발·보급해 종자주권 회복에 기여한 것으로 평가 받았다.

 

  - 사료용 옥수수는 수입종이 대부분을 차지했으나 광평옥, 다청옥, 신황옥 등 국산 옥수수 19품종의 개발·보급으로 265억 상당의 수입 대체 효과와 379명의 일자리 창출 등 경제적 효과 및 종자 자급률 향상에 기여했다.

 

< 사회적 가치 실현 부문 >

 

 ○ 주베트남대사관 이재국 서기관은 베트남에 진출한 국내 중소기업의 인사노무 관련 애로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다각적으로 방안을 강구했다.

 

  -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정부 외국인 입국제한에 대응해 3,300여명의 특별입국을 성사시켜 베트남 진출 기업의 인력난을 경감하고, 80여회에 걸친 찾아가는 기업 상담을 통해 노무애로를 해소했다.

 

 ○ 충청북도 음성소방서 오동계 소방장은 지적장애인과 독거노인, 산골마을 주민 등 재난 취약 계층을 위한 안전망을 구축했다.

 

  - 지적장애인의 자립 생활 지원을 위한 평생학습 교육장 마련과 화재 대비 불빛 피난유도 장치 개발, 독거노인과 산골마을 주민을 위한 안전시설물 보강, 돌봄서비스 지원 등 사회적 취약계층의 안전 확보를 위한 정책 추진 공적을 인정받았다.

 

< 국민안전 개선 부문 >

 

 ○ 방위사업청 이상은 서기관은 미국·유럽 국가와 적극적인 협상을 통해 국내 최초 한국형 전투기(KF-21)의 시제기 제작에 필요한 기술 자료를 적기에 확보했다.

 

  - 각국 정부에서 기술 자료 수출 승인에 부정적 입장을 표명하는 어려움 속에서도 지속적인 설득을 통해 설계에 필요한 자료와 지원을 획득, 최초의 한국형 전투기를 개발해 시제기 출고 및 체계통합에 기여했다.

 

 ○ 경기도 양주시 이대호 지방방송통신주사는 정보통신, 사물인터넷(IoT)을 활용한 범죄예방시스템 구축 등을 통해 국민안전 개선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 공공시설에 사물인터넷 기반의 '스마트보안 잠금장치'를 도입해 보안을 강화했으며, 치매노인 세대에 대한 '부모안심 사물인터넷 서비스 제공' 및 1인 여성가구 범죄예방 체계 구축 등 국가와 국민의 안전 확보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추진했다.

 

< 인재양성 부문 >

 

 ○ 광주전자공업고등학교 이동승 교감은 자동차 산업 중심의 광주형 일자리에 적합한 인재 양성을 위해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지원 근거를 마련하는데 기여했다.

 

  - 이를 위해 교육청 및 시의회 등과 적극적으로 소통하며 '광주형 일자리 맞춤형 직업교육 지원 조례'를 제정하는데 중추적 역할을 하며, 자동차 조립 용접로봇 교육과정 등 전문 교육과정을 개발, 운영하고 실험실습 기자재를 확충했다.

 

 ○ 신천고등학교 김용기 교사는 학생 중심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학생들의 역량을 개발하고 공교육 혁신 성과를 창출했다.
 
  - 고교학점제 시범 운영을 위해 '진로·진학 디자인 전략(싱킹)' 프로그램을 개발해 학생 개인별 맞춤형 교육과 진로 설정을 지원했으며, '국제적 언어·문화 축제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공교육 혁신에 기여했다.

 

□ 한편, 이번 시상은 후보자 추천부터 심사, 검증 등 전 과정에 국민이 참여해 국민체감형 수상자가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 인사처는 이를 위해 앞서 지난 3월부터 국민과 중앙행정기관, 지방자치단체로부터 총 247명의 후보자를 추천받아 예비심사와 공개검증, 국민평가, 본심사 등의 심사 과정을 거쳤다.

 

 ○ 일반 국민과 분야별 전문가로 심사위원회를 구성, 공정하고 객관적 절차에 따라 최종 수상자를 결정했다.

 

□ 특히, 올해는 국민 참여 확대를 위해 각 부처 국민참여정책단, 국민기자단 등을 통해 선정된 85명이 참여한 국민평가단의 평가 결과를 본심사에 반영했다.

 

 ○ 김우호 인사처장은 "앞으로도 국민 삶의 질 향상과 공익 증진을 위해 적극적·능동적으로 일하는 공무원을 선발해 공직사회에 대한 국민 신뢰와 공직자들의 자긍심을 높여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 자료는 인사혁신처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인재정보담당관) 기상산업기술원 산업본부장에 첫 여성 민간 전문가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