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공급망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외국인투자의 역할 강조”

2021.11.16 산업통상자원부
목록
공급망 안정과 일자리 창출을 위한
외국인투자의 역할 강조
 
 
-외국인투자가 자문그룹(Foreign Investment Advisory Council)
1차 회의 개최(11.16) -
 
산업통상자원부는 11.16.() 외국인투자기업, 주한외국상의, 관계부처 등이 참여한 가운데외국인투자가 자문그룹1차 회의 개최하였다.
 
 
< 산업통상자원부 외국인투자가 자문그룹 1차회의 개요>
 
 
일시 및 장소 : ‘21.11.16() 14:00~15:30, 웨스틴조선호텔 회의실(2)
 
참석대상 : (산업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 투자정책국장 등
(상의 및 기업) 주한외국상의(, 유럽, , ), 외투기업, 대한상의 등
(관계부처 및 코트라) 기재부, 고용부 등 / 외국인투자옴부즈만
 
주요내용 : 외투기업 건의사항 청취 및 토론, 탄소중립 등 주요 정책 공유
 
□『외국인투자가 자문그룹(Foreign Investment Advisory Council)은 통상교섭본부장 취임 이후 외국인투자 커뮤니티와의 직접적 의사소통을 강화하고, 외국인투자기업들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 세계일류의 외국인투자환경을 만들기 위한 취지에서 구성되었다.
 
ㅇ 특히, 금번 1차 회의는 코로나 이후 전 세계적인 경제위축과 공급망 불안정성 속에 경제회복과 일자리 창출, 공급망 안정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높아지고 있는 바, 외국인투자의 확대와 적극적 역할을 강조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최근까지 정부의 지속적인 투자환경 개선 노력과 외국인투자에 대한 지원 강화, 적극적인 투자유치 활동 등에 힘입어 국내 외국인투자는 증가하고 있으며 빠른 경제회복과 안정적 공급망 구축에도 기여하고 있다.
 
ㅇ 금년도 외국인투자 규모는 1028일자(208억불, 신고기준)지난해 실적(207.5억불)을 초과했으며, 1114218.5억불을 기록하며 올해 외투실적은 지난해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 연도별('16~'21) 3분기 누적 신고액 >
< 연도별('16~'21) 3분기 누적 도착액 >
 
ㅇ 특히, 올해 외국인투자는 백신, 반도체, 소부장, 플랫폼 비즈니스 등 코로나19 극복공급망 안정, 신산업 성장 등에 기여하는 외국인투자*가 늘고 있어 투자의 질적인 관점에서도 긍정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 (백신)A, 일회용 세포배양백 등 생산(, 0.5억불) / (반도체·소부장)B, 반도체 제조용 가스생산(, 0.3억불) / (플랫폼)C, 클라우드 서비스(, 0.2억불)
 
이번 1차 회의는 외국인직접투자의 회복과 성장 모멘텀이 확대될 수 있도록 신재생·인증 등 주요 분야 규제 및 애로해소를 통한 투자환경 개선방안과 함께 탄소중립 관련 기업의 투자방안 등이 다뤄졌다.
 
외투기업들은 사업용이 아닌 가정용 제품의 인증부담 완화, 그린수소 생산을 위한 정부지원 등을 건의하였으며, 관련 부처에서는 애로해소 및 지원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하였다.
ㅇ 이와 관련하여, 정부는 매년 주한유럽상의(ECCK), 서울재팬클럽(SJC) 등이 제출한 백서를 관계부처와 심층 검토하여, 제도개선 등을 추진중이다.
 
* (‘20년 건의사항) (SJC) 34(22건 수용 및 장기검토) / (ECCK) 99(32건 수용 등)
더불어, 외투기업들에게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40% 감축을 위한 탄소중립 이행계획을 설명하고, 탄소저감 기술개발, 신재생에너지 보급촉진 등 기업들의 다양한 참여방안을 제시하였다.
 
산업통상자원부 여한구 통상교섭본부장은 한국 정부는 글로벌 분업구조 하에서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세계 경제의 회복과 공급망 안정을 극복하기 위해 외국인 투자의 역할이 그 어느 때 보다도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으며, 이에 외국인투자에 친화적인 환경조성에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은 타국 대비 빠른 경제회복*2021블룸버그 혁신지수 1 등 높은 혁신성, 외국인투자 지원제도, 투명한 법과 제도 등 매력적인 투자환경에 힘입어 OECD 주요 국가 중 외국인투자 증가가 빠른 국가임을 강조하며, 외투기업과 상의의 적극적 역할을 요청하였다.
 
* (OECD 글로벌 TOP10‘21년 및 ‘22년 성장전망 조정) 0.9/+0.3, 0.0/0.0, 0.1/+0.1, 0.4/+0.2, +0.2/+0.1
 
더불어, 지난 COP26을 통해 공식화한 한국의 탄소중립 목표가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가 될 수 있다는 적극적 발상으로, 외투기업들이 관련 투자에 적극 동참해줄 것을 당부하였다.
한편, 주한외국상의 대표들은 외국인투자 증진을 위한 정부의 적극적 투자환경 조성노력에 사의를 표하며, 한국이 글로벌 생산의 분업구조하에서 중요한 생산거점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한국 정부가 애로사항을 적극 해소하는 노력이 중요하다고 강조하였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세상을 바꾸는 아이디어‘알키미스트’6개 팀 선정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