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자동차산업 동향 (잠정)
- 자동차 수출액 6개월만 40억불 돌파하며 3개월만 플러스로 반등 -
- 월간 전기·수소차 수출액 (6.2억불) 및 친환경차 수출액 (12.3억불) 역대 최고치 -
- 전기차 월간 내수판매대수 4개월 연속 1만대 상회 -
- 친환경차 연간 누적 수출액 사상 첫 100억불 돌파 - |
【 자동차 】
□ (총괄) ‘21년 11월 자동차산업은 전년 동월 대비 생산은 △6.6%, 내수는 △16.0%, 수출은 △4.7% 감소한 반면, 수출액은 3.3% 증가한 것으로 잠정 집계
ㅇ 수출액은 고부가차종 수출 대폭 확대로 3개월만 플러스로 반등, 친환경차 수출액은 월 최고치를 경신하며 누적 수출액 첫 100억불 돌파
- 차량용반도체 수급애로가 여전히 지속되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년동월대비 증가세를 시현하며 40억불을 상회한 바, 기저효과를 뛰어 넘는 호조세를 시현
* 수출액 추이(증감률, %) : (‘19.11) 39.1억불(△1.4) → (’20.11) 39.9억불(+2.0) → (‘21.11) 41.2억불(+3.3)
< ‘21년 11월 자동차산업 실적 (단위:대, 억불, %) >
구 분 |
’21.11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21.1-11월 |
전년동기비(%) |
생 산(대) |
302,983 |
14.9 |
△6.6 |
3,143,228 |
△2.1 |
내 수(대) |
143,815 |
14.8 |
△16.0 |
1,572,041 |
△8.7 |
|
국산차(대) |
123,230 |
16.0 |
△13.3 |
1,299,166 |
△11.2 |
수입차(대) |
20,585 |
8.2 |
△29.2 |
272,875 |
5.3 |
수 출(대) |
178,994 |
11.8 |
△4.7 |
1,860,460 |
8.7 |
|
수출금액(억불) |
41.2 |
7.6 |
3.3 |
422.4 |
25.0 |
부품수출(억불) |
18.4 |
3.3 |
△2.2 |
206.5 |
25.2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무역협회
□ (생산) 차량용 반도체 수급차질이 점차 완화됨에 따라 전월대비 14.9% 증가하였으나, 한국지엠의 생산차질 영향으로 전년 동월 대비 △6.6% 감소한 302,983대
* 한국지엠 조업현황 : 11월1주 부평1·2공장 50% 감산, 11월2주 부평 1공장 50% 감산, 11월3주 부평1·2공장 50% 감산, 11월4주 부평1공장 70% 감산
** 업체별 생산 증감률(%): 현대 △8.7, 기아 △4.1, 한국지엠 △35.0, 쌍용 △31.5, 르노삼성 +110.6
ㅇ 금년 9월, 10월은 반도체 수급차질에 따라 생산이 두 자릿수 감소하였으나,
- 이번 달은 생산차질 영향이 감소하고, 그 간 생산차질에 대한 생산만회 노력 등으로 감소폭이 크게 줄었음
* 월별 생산 감소율(%) : (8월) 0.7 → (9월) △33.0 → (10월) △21.6 → (11월) △6.6
ㅇ 완성차사는 특근, 가동률 상향 등 탄력적으로 생산운영을 진행하며 생산만회를 위해 노력중, 그 결과 모든 업체가 전월대비 생산이 증가하였음
* 업체별 전월대비 생산 증감률(%): 현대 5.1, 기아 21.6, 한국지엠 132.2, 쌍용 78.6, 르노삼성 0.1
- 현대·기아는 출고 적체가 심한 차종 중심으로 주말 특근을 실시하면서 전월대비 감소폭 완화세가 지속
* 월별 생산증감률 추이(%) : 현대 (9월) △30.4 → (10월) △11.1 → (11월) △8.7
기아 (9월) △28.6→ (10월) △25.9 → (11월) △4.1
- 르노삼성은 내수·수출 모두 연중 최고 실적을 기록하며 3개월 연속 유일하게 증가세(+110.6%) 시현
- 한국지엠은 생산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부평1공장의 생산차질 영향 등으로 △35%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82.8%) 감소폭은 축소
- 쌍용은 △31.5% 감소하였으나, 전월대비 78.6% 증가하며 금년 역대 세 번째 생산 실적을 기록
* 출고 적체 물량 해소를 위해 1,3라인 모두 특근 및 잔업을 시행하며 생산만회 노력 중
□ (내수) 완성차 5社 모두 전월대비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 역기저효과*, 수입차 판매 급감 등으로 △16.0% 감소한 143,815대
* ‘20.11월 내수판매(17.1만대)는 해당월 중 역대 최다 판매 대수를 기록
* 전월대비 증감률(%) : (현대) 7.4, (기아) 21.7, (한국지엠) 5.0, (쌍용) 91.4 (르노삼성) 22.5
ㅇ 베스트 셀링카(승용) TOP5는 모두 국산차가 차지,
이번 달은 신형 스포티지가 11월 베스트 셀링카 1위를 기록
‘21.11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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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1~11월 베스트 셀링카 TOP5 (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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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산차) 출고적체 현상이 여전히 지속되면서 △13.3% 감소하였으나, 수입차보다 더 적게 감소
- (수입차) 대부분 외국계 수입차들의 판매 감소로 전년동월비 △29.2% 감소한 20,585대
* 독일계 : BMW(△24.9%), 벤츠(△50.7%), Audi(△7.7%) 등 △37.6% 감소
* 일본계 : 도요타(△3.7%), 혼다(+17.2%) 등 △1.9% 감소
* 국가별 판매 증감률 : 미국 △30.8%, 영국 △27.1%, 프랑스 △23.8%, 이탈리아 △19.6% 등
ㅇ ‘21.1~10월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비교시 내연기관차는 △17.0% 감소한 반면, 친환경차는 65.3% 증가
- 특히 디젤차 비중이 전년동기대비 △7%p 감소하고, 하이브리드 비중은 4.7%p, 전기차 비중은 3.1%p 각각 증가
[ 연료별 내수판매 현황 ]
구 분 (대, %) |
21.10월 |
|
’21.1-10월 |
|
’20.1-10월 |
|
전년
동기비 |
비중 |
비중 |
비중 |
친환경차 |
34,220 |
27.3 |
283,436 |
19.8 |
171,463 |
11.1 |
65.3 |
|
하이브리드 |
20,413 |
16.3 |
178,629 |
12.5 |
121,683 |
7.8 |
46.8 |
전기차 |
10,998 |
8.8 |
79,586 |
5.6 |
39,045 |
2.5 |
103.8 |
플러그인하이브리드 |
1,850 |
1.5 |
7,380 |
0.5 |
5,102 |
0.3 |
44.6 |
수소차 |
959 |
0.8 |
17,841 |
1.2 |
5,633 |
0.4 |
216.7 |
내연기관차 |
91,076 |
72.7 |
1,144,790 |
80.2 |
1,378,758 |
88.9 |
△17.0 |
|
가솔린 |
61,733 |
49.3 |
701,574 |
49.1 |
780,585 |
50.4 |
△10.1 |
디젤 |
20,307 |
16.2 |
356,061 |
24.9 |
493,920 |
31.9 |
△27.9 |
LPG |
9,036 |
7.2 |
87,155 |
6.1 |
104,253 |
6.7 |
△16.4 |
전체 합계 |
125,296 |
100 |
1,428,226 |
100 |
1,550,221 |
100 |
△7.9 |
* 자료 : 한국자동차산업협회, 한국수입자동차협회
- 전기·수소차 신차 판매 비중도 전년동기대비 2.9%에서 6.8%로 대폭 확대되었으며, 일부 유럽국가 및 중국 제외 가장 높은 판매비중 기록
* 세계 전기·수소차 신차판매 비중 평균 : 5.0%
- 특히, 승용차는 올해 처음으로 금년 ‘21.1-10월 친환경차 신규등록대수(26만대)가 디젤차 신규등록대수(19.4만대)를 뛰어 넘음
* ‘20년까지는 디젤차(35.7만대)가 친환경차(21만대)의 1.7배를 상회하였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