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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는 12월 16일(목)「K-스타트업 위치정보 우수 비즈니스 모델 발굴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우수 비즈니스 모델을 25개를 선정하고 시상하였다.
방통위는 2017년부터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위치기반 서비스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수한 위치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출원, 마케팅?홍보 등 사업화 지원을 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한 ‘2021 대한민국 위치기반 공모전’에 총 169건이 응모하였으며, 서류심사 및 발표심사를 거쳐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특별상 등 총 25개팀이 선정되었다.
먼저, 영예의 대상(방통위원장상)은 지하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대응을 위해 저전력 블루투스 기반의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 위치정보, 유해 가스검출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실내 건설현장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네오스텍”에 돌아갔다.
이 외에도, 최우수상(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은 ▲이륜차 및 킥보드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정밀 관제하여 불법·난폭운행 및 사고 상황까지 인식해 자동신고까지 연결하는 서비스를 개발한 “별따러가자”, ▲정보무늬(QR)스티커를 활용하여 위치기반 방역과 작업확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샤플앤컴퍼니”, ▲대중교통 승객에게 위치에 맞는 증강현실(AR) 광고를 제공하고 승객이 하차한 뒤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증강현실(AR) 광고를 제공하는 “애니랙티브” 등 3개 기업에게 돌아갔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2천만원의 시상금,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1천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된다.
방통위 김재철 이용자정책국장은 “코로나19로 시작된 비대면 사회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개인위치정보 활용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며,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신기술과 융합된 위치기반 스타트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데이터기반 경제시대에 부합하고 우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위치정보를 보호하면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2021 대한민국 위치기반 서비스 공모전 수상자. 끝.
방통위는 2017년부터 예비 창업자 및 스타트업 등을 대상으로「위치기반 서비스 공모전」을 개최하여 우수한 위치기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선정된 기업을 대상으로 특허?출원, 마케팅?홍보 등 사업화 지원을 하고 있다.
올해는 지난 5월 17일부터 6월 30일까지 진행한 ‘2021 대한민국 위치기반 공모전’에 총 169건이 응모하였으며, 서류심사 및 발표심사를 거쳐 대상, 최우수상, 우수상, 장려상, 특별상 등 총 25개팀이 선정되었다.
먼저, 영예의 대상(방통위원장상)은 지하 건설현장의 안전사고 대응을 위해 저전력 블루투스 기반의 기술을 활용해 근로자 위치정보, 유해 가스검출 등의 데이터를 수집·분석하여 실내 건설현장 모니터링을 지원하는 스타트업 “네오스텍”에 돌아갔다.
이 외에도, 최우수상(한국인터넷진흥원장상)은 ▲이륜차 및 킥보드 등 마이크로 모빌리티를 정밀 관제하여 불법·난폭운행 및 사고 상황까지 인식해 자동신고까지 연결하는 서비스를 개발한 “별따러가자”, ▲정보무늬(QR)스티커를 활용하여 위치기반 방역과 작업확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샤플앤컴퍼니”, ▲대중교통 승객에게 위치에 맞는 증강현실(AR) 광고를 제공하고 승객이 하차한 뒤에는 스마트폰을 활용한 증강현실(AR) 광고를 제공하는 “애니랙티브” 등 3개 기업에게 돌아갔다.
대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함께 2천만원의 시상금, 최우수상 수상자에게는 상장과 1천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된다.
방통위 김재철 이용자정책국장은 “코로나19로 시작된 비대면 사회가 지속되는 상황에서 개인위치정보 활용은 더욱 활발해 질 것”이라며, “자율주행, 인공지능 등 신기술과 융합된 위치기반 스타트업과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데이터기반 경제시대에 부합하고 우리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위치정보를 보호하면서 안전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붙임 : 2021 대한민국 위치기반 서비스 공모전 수상자. 끝.
“이 자료는 방송통신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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