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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 2월 주요유통업체 매출동향

2022.03.29 산업통상자원부

‘22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전년동월 대비 4.7% 증가

- 오프라인 유통업체 3.8% 감소, 온라인 유통업체 14.2% 증가 -


 

 

<‘222월 기준 전년동월 대비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매출 증감률

오프라인 업태별 매출 증감률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2c4321d.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2pixel, 세로 197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2c4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65pixel, 세로 177pixel


 

1. 전체 매출 동향

 

(전체 매출) 오프라인 부문(3.8%)감소에도 불구하고 온라인 부문(14.2%)큰 폭 증가로 전체 매출은 전년동월 대비 4.7% 상승

 

(오프라인) 오미크론 확산세 등에 따른 외부활동 제약과 전년도와 설 명절* 시기 차이로 인한 전반적인 수요 감소로 매출 감소

 

* (‘21년 설연휴) 2.11()~13() (’22년 설연휴) 1.29()~2.2()

 

(온라인) 비대면 소비문화 확산으로 매출 증가하였으며, 설명절이 있던 지난 1월 이후 다시 온라인 시장규모 오프라인 시장규모 상회

 

* 오프라인/온라인 매출규모(조원) : (‘21.12) 7.04 / 7.12 (’22.1) 7.59 / 6.59

(‘22.2) 5.93 / 6.26

 

<주요 유통업체의 전년동월 대비 월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21

‘22

2

3

4

5

6

7

8

9

10

11

12

1

2

전체

10.0

18.5

13.7

12.9

11.4

13.1

6.4

8.2

14.4

9.6

11.6

13.9

4.7

오프라인

14.3

21.7

11.2

8.8

4.8

7.0

2.5

3.3

10

4.6

10.3

18.4

3.8

온라인

5.5

15.2

16.5

17.6

19.6

20.2

11.1

14.5

19.7

14.8

12.8

9.1

14.2


(상품군별 매출) 식품류 이외 전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증가폭은 해외유명브랜드(32.5%), 서비스/기타(17.5%), 가전/문화(13.7%) 순임

 

(오프라인) 식품(15.9%), 생활/가정(6.1%) 명절 선물 관련 상품군의 매출 감소한 가운데, 해외유명브랜드(32.5%)·아동/스포츠(9.1%) 매출 증가

 

(온라인) 모든 상품군의 매출이 늘었으며, 서비스/기타(26.8%)·가전/문화(15.7%)·패션/잡화(13.0%) 순으로 매출 증가

 

<’222월 전년동월 대비 상품군별 매출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가전/

문화

패션/

잡화

아동/

스포츠

식품

생활/

가정

서비스/

기타

해외유명

브랜드

전체

(비중,%)

4.7

(100)

13.7

(15.9)

7.7

(11.7)

6.4

(5.1)

8.1

(32.8)

4.0

(13.3)

17.5

(14.9)

32.5

(6.4)

오프라인

3.8

0.5

1.8

9.1

15.9

6.1

8.5

32.5

온라인

14.2

15.7

13.0

4.9

9.8

12.1

26.8

-


 

(구매건수·구매단가) 구매건수(2.1%) 구매단가(1.8%) 모두 감소하였으며, 해외유명브랜드 매출 증가(32.5%) 등 영향으로 백화점 구매단가(10.9%)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남

 

<’222월 오프라인 부문 구매건수·단가 증감률 (단위 : %)>

구분

전체

대형마트

백화점

편의점

SSM

구매건수

2.1

13.1

1.5

0.1

7.0

구매단가

1.8

12.5

10.9

7.5

1.5


* 온라인은 구매건수를 집계하지 않고 있어 통계자료에 미포함

 

(업태별 매출 비중) 전년 동월 대비 오프라인 매출 비중(52.9% 48.7%)줄고, 온라인 매출 비중(47.1% 51.3%)늘어남

 

오프라인 업태 중 백화점(0.7%p), 편의점(0.4%p)매출 비중은 늘고 대형마트(5.0%p)·SSM(0.4%p) 감소

 

<’21vs. ’22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1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222월 업태별 매출구성비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2c4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30pixel, 세로 28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012c40003.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44pixel, 세로 305pixel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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