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국민권익위, 한 해 2천만 건에 달하는 민원 빅데이터 분석자료 국회에 제공

2022.03.31 국민권익위원회
목록
보도자료
뉴스배포정보
자료배포 2022. 3. 31. (목)
담당부서 민원정보분석과
과장 전시현 ☏ 044-200-7281
담당자 김영수 ☏ 044-200-7326
페이지 수 총 2쪽

국민권익위, 한 해 2천만 건에 달하는 민원

빅데이터 분석자료 국회에 제공

- 국회 의정활동 및 정책, 지방선거 공약 발굴 등 민원 빅데이터 활용

- 21대 총선에서도 후보 공약에 국민권익위 민원 빅데이터 분석 사용돼
 

국민권익위가 운영하는 국민신문고, 국민콜110, 정부합동민원센터에 접수되는 국민의 민원 빅데이터가 국회 의정활동 및 정책개발에 적극 활용된다.

 

국민권익위원회(위원장 전현희, 이하 국민권익위)와 국회사무처는 30일 국회에서 국회 의정활동 및 정책개발에 국민권익위 민원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국민권익위는 국민신문고, 국민콜110, 정부합동민원센터 등 다양한 국민의 목소리를 청취하는 범정부 최대 디지털 플랫폼 기반 소통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국민권익위는 지난 한 해 동안 총 1,700만여 건의 민원과 신고를 접수·처리했으며, 올해는 코로나 등으로 국민 불편 민원 접수가 2천만 건 이상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했다.

 

국민권익위는 축적된 민원 빅데이터를 민원정보분석시스템으로 분석한 후 국민 불편사항, 정책이슈 등을 1,700여개 공공기관에 민원예보 형식으로 제공해 국민의 목소리가 각급 기관의 정책과정에 반영되도록 지원하고 있다.

 

특히, 20191월부터 전 국민들이 모든 행정기관의 민원 현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한눈에 보는 민원 빅데이터(bigdata.epeople.go.kr)’ 누리집을 개설해 각종 민원 통계와 분석정보를 공개해 왔다.

 

국민권익위가 제공하는 민원 빅데이터는 국민의 생생한 고충과 불편사항이 담겨 있어 각급 공공기관이 정책과 제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데 활용가치가 매우 높다.

 

지난 2020년 총선에서는 국민권익위와 중앙선관위가 협약을 맺고 민원 빅데이터 분석결과를 공직선거에 활용해 지역별로 많이 발생하는 민원들이 국회의원 선거 공약에 반영되게 함으로써 정책의제 중심의 선거를 하도록 기여한 바 있다.

 

이번 업무협약으로 국민권익위는 지난 4년간 접수된 17개 시·등의 국민 민원을 대표 키워드 중심으로 분석해 시각화한 빅데이터 기반 민원 지도 서비스를 국회에 제공한다.

 

국민권익위 전현희 위원장은 민원 빅데이터 분석결과가 국회의 입법 및 의정활동과 향후 공직 후보들의 공약·정책 개발에 활용된다면 국민 불편과 사회현안이 더욱 효과적으로 해결될 것이라고 기대를 밝혔다.

 

한편, 위원장은 올해 코로나 등으로 국민권익위에 2천만 건 이상의 민원이 접수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기존 국민신문고 시스템을 디지털 국민권익 플랫폼으로 혁신하는 방안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전 위원장은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디지털 신기술을 접목해 국민신문고 접수 전체 민원 중 15%에 달하는 단순·반복형 민원의 경우 자동으로 답변이 이뤄지도록 해 국민들의 편의를 높이고, 현재 1,080여개 국민신문고 연계기관을 사립대학 및 지방공기업 등 2,000개 기관까지 확대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자료는 국민권익위원회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2022년 2월 사업체노동력조사 결과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