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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 학생정신건강 변화에 따른 지원 방안

2022.04.13 교육부


코로나19 학생정신건강 변화에 따른 지원 방안
- 학생정신건강 실태조사 결과 및 지원 방안 -


주요 내용
□ 우울, 불안감, 학업 스트레스, 대인관계 등에 대한 자기인식도 조사결과 발표
□ 교육부, 일상회복과 연계하여 모든 학생에 대한 심리·정서 회복지원 강화 및 위기학생지원 프로그램 등 다양화 추진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유은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등교수업 차질, 대외 활동 감소 등이 학생정신건강에 미친 영향을 파악하기 위해 한국교육환경보호원(원장 조명연)이 코리아리서치에 의뢰하여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4월 13일(수)에 발표하였다.
□ 본 조사에서는 초·중등학생을 대상(단, 초1~4학년은 학부모가 답변)으로 우울·불안, 학업 스트레스, 대인관계, 인터넷·스마트폰 사용, 문제해결 조력자 등에 대한 자기인식도 수준을 설문하였고, 2022년 2월 11일(금)부터 18일(금)까지 총 341,412명*이 참여하였으며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초1∼4) 161,653명, (초5∼6) 48,565명, (중) 79,880명, (고) 51,314명
 ㅇ 초·중·고 학생 우울감 및 불안감 경험
   - (초등학생) 우울해지지 않음 53.9%, 모름 19.1%, 우울해짐 27.0% / 불안해지지 않음 59.5%, 모름 14.2%, 불안해짐 26.3%
   - (중고생) 우울 : 중등도 미만 87.8%, 중등도 이상 12.2%, / 불안 : 중등도 미만 93.0%, 중등도 이상 7.0%,

“이 자료는 교육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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