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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 ‘최애 아이돌’ 이제는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에서 만나요 |
3차원 입체 사진(홀로그램), 가상현실 게임 등 연예기획사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신사업 진출 활발 |
# 주요 연예기획사는 자사 상표권을 활용한 사업 다각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예인 관련 상품 시장(팬더스트리*)의 약진에 힘입어 캐릭터 기반의 화장품·티셔츠·스티커·장식(액세서리) 등의 상표출원이 증가하는 가운데, 연예기획업뿐 아니라 3차원 입체 사진(홀로그램), 무인기(드론), 가상현실 게임용 소프트웨어,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 다양한 상품을 포함한 출원이 늘어났다. * 팬덤을 기반으로 한 산업이라는 뜻으로, 팬(fan)과 인더스트리(industry)의 합성어 |
□ 특허청(청장 김용래)은 최근 한류열풍의 주역인 연예기획사의 상표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국내 주요 연예기획사의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 등 신사업 분야 상표 출원이 최근 10년간(‘12~’21) 연평균 14%로 증가하고 있다고 17일 밝혔다. [붙임 1]
□ 국내 주요 연예기획사의 상표 출원동향을 분석한 결과,
ㅇ 먼저, 디지털 분야 출원동향을 살펴보면, 첨단기술과 케이(K)팝을 접목한 융합형 콘텐츠가 확산됨에 따라 가상현실 소프트웨어, 디지털 음원, 가상·증강 현실(VR·AR) 및 무인기(드론) 등 상표출원이 최근 10년간(‘12~’21) 연평균 3%로 증가했으며, 최근 5년간(‘17~’21) 이전 5년(‘12~’16) 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 (’12~’16년) 515건 → (’17~’21년) 934건
ㅇ 또한 디지털 방송통신업 및 사회관계망 서비스업 관련 상표 출원은 ‘12년부터 ’21년까지 연평균 25%로 크게 증가하였는데, 최근 5년간(‘17~’21) 이전 5년(‘12~’16) 대비 3배 이상 증가하였다.
* (’12~’16년) 65건 → (’17~’21년) 240건
- 이는 확장 가상 세계(메타버스)·사회 관계망 서비스(SNS) 등 가상공간을 통한 콘서트·팬 공동체(커뮤니티) 확대를 반영한 업계의 사업 전략으로 볼 수 있다.
* 메타버스 가상공간 ‘제페토’에서 ‘블랙핑크’ 팬사인회 개최에 4,600만명 팬 운집
ㅇ 최근 10년간(‘12~’21) 온라인스토어 관련 상표 출원은 연평균 48%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17~’21) 이전 5년(‘12~’16) 대비 약 4배 증가한 것으로 나타난다.
* (’12~’16년) 56건 → (’17~’21년) 203건
- 이를 통해, 주요 연예기획사들이 한류스타 판촉(마케팅)을 통해 온라인스토어 산업에도 적극 진출하는 것을 알 수 있다.
□ 연예기획사별 출원건수(‘12~’21)를 살펴보면, 국내 연예기획사 중 상표 출원건수 상위 10개사가 전체 출원건의 약 95%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 한국연예매니지먼트협회 전체 회원사 상표출원 9,216건 중 상위 10개사 출원 건 94%(8,701건)
□ 한편, 특허청은 연예기획업을 시작으로 다양한 분야의 상표데이터 분석을 통해 국내기업에 산업동향과 세계 선도기업의 상표출원 정보를 제공하고, 미래 유망산업분야 발굴 및 사업 모형 수립 등을 지원할 계획이다.
□ 특허청 목성호 상표디자인심사국장은 “데이터가 의사결정의 핵심요소로 각광받으며 상표데이터의 중요성도 점점 높아지고 있다”면서, “특허청은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상표데이터를 비즈니스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자료는 특허청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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