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전자정부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브리핑룸

콘텐츠 영역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이임사

2022.05.25 보건복지부
목록

마음의 고향 보건복지부를 떠나며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함께 열심히 일해 온
사랑하는 보건복지 가족 여러분!

저는 오늘 그동안 정들었던 보건복지부를 떠납니다.

두 번째 공직을 시작하고
여러분들의 얼굴을 본 지가 엊그제 같은데
벌써 1년 5개월의 시간이 흘렀습니다.

최장수 차관을 역임하고 2019년 5월 24일 30여 년간 몸담은 복지부를 떠나며
이별의 악수를 나누었던 여러분들과

2020년 12월 24일 해후의 기쁨을 만끽한지도 잠시, 오늘 벌써 마지막으로 인사를 드리는 날이 되었습니다.

가만히 눈을 감고 여러분들과 함께했던 순간들을 다시금 떠올려 보았습니다.
88년 공직생활의 시작, 보육정책관·복지정책관 시절, 메르스를 담당했던 보건의료정책실장 시절, 그리고 차관 시절이 주마등처럼 스쳐 지나가고,

국가를 위해 다시 쓰임이 될 수 있다는 책임감과 사명감을 가지고 장관 취임 첫날부터 지금까지 해온 일들도 파노라마처럼 스치고 지나갑니다.

돌이켜보면 코로나 3차 대유행으로 어려움을 겪던 때에취임하여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모든 역량을 집중하였습니다.

끝날 줄 모르는 코로나19 위기 상황을
하루 빨리 극복해야 한다는 무거운 책임감에
잠을 쉽게 청할 수도 없었고
잠을 자면서도 코로나19 극복 생각뿐이었습니다.

'잘 해낼 수 있을까'하는 불안감과 두려움이 엄습해올 때마다 매일 밤과 주말을 잊은 채 고민하고, 토론하며 대책을 강구하는 여러분들을 보면서 용기를 얻고 다시금 마음을 굳건히 할 수 있었습니다.

취임하자마자 생활치료센터를 확충하고 병상과 인력 부족을 해결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했습니다.

그리고 확진자가 급증하게 된 상황에서 수도권 병상 대기를 해소하기 위해 여러분들과 함께 고군분투했습니다.

3T(Test-Trace-Treat) 방역·의료대응 체계를 토대로국내외 방역상황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회적 거리두기 체계도 조정해왔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수급이 불안했던 코로나19 백신을모든 국민이 접종하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충분한 양의 백신을 국내에 도입하기 위해 지난해 4월에는 범정부 백신도입 TF를 구성하였고,

화이자社, 모더나社 등 글로벌 제약사와
백신 확보 협상, 백신 도입 일정 확정 등을 위해 밤늦게까지 국제영상회의를 했던 일도 생생합니다.

방역전략회의, 방역전략협의회, 특별방역점검회의, 중수본·방대본 합동회의, 일상회복지원위원회 등
수많은 회의체에서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고민하기도 했습니다.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 급증, 의료자원 소진과 같은벼랑 끝 위기가 여러 차례 있었지만,
여러분들이 밤낮으로 고민하면서 애써주신 덕분에 극복해낼 수 있었습니다.

지난해 11월에는 전 국민 70% 이상이 코로나19 백신 1·2차 접종을 완료한 성과를 토대로 단계적 일상회복을 시작했던 기억이 납니다.

안타깝게도 확진자와 위중증 환자가 다시 급증하면서일상회복을 잠시 멈추게 된 적도 있었지만,
오미크론 변이의 확산 가능성까지 대비하여병상 확보, 의료인력의 충원과 지원, 의료장비 지원,병상확충에 따른 의료기관 손실보상 등에 매진한 결과,

우리는 미국 블룸버그, 영국 파이낸셜타임즈 등 외신이 칭찬할 만큼 확진자 수 대비 치명률이 낮아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었습니다.
국민들의 협조와 동참, 의료계의 헌신, 직원 여러분들의 열정과 노력으로
올해 4월에는 사회적 거리두기도 전면해제하였고,

지금은 포스트 오미크론 대응을 위해 일반의료체계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여러분 한 분 한 분의 고민과 땀방울이 모여 이루어낸 결과입니다.
 
코로나19 발생 현장을 발로 뛰면서 대응하고
연일 새롭게 발생하는 이슈에 모든 직원이 마치 한 몸처럼 완벽하게 팀워크를 보이면서
해결해온 결과입니다.

중수본·방대본 합동회의 등을 통해 집단지성으로 위기의 상황과 어려운 당면과제를 극복해온 결과입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들의 헌신과 노력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코로나19라는 위기를 기회 삼아 우리나라 보건의료의 위상을 높인 것도 선명히 떠오릅니다.

지난해 5월 대통령님과 함께 한·미 백신 파트너십 행사에 참석하여
모더나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을 이끌어냈고
노바백스社와 포괄적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국제협력의 일환으로
베트남(AZ 139만 회분), 태국(AZ 47만 회분), 이란(AZ 100만 회분), 필리핀(AZ 53.9만 회분)에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총 340만 회분)을 공여하기도 했습니다.
 
올해 2월에는 우리나라가 WHO의 글로벌 바이오 인력양성 허브로 선정되어 백신 선도 국가로 한 걸음 도약하는 계기도 마련했습니다.

임상 3상 진입 등 개발이 가시화된 국산 백신에 대해서는선구매를 통해 지원하였고 국산 개발 백신의 식약처 허가심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우리는 세계 2위의 바이오의약품 생산 능력을 바탕으로모더나, 아스트라제네카, 노바백스, 스푸트니크V 등 글로벌 백신을 위탁생산하면서도 자체 백신도 개발하는 나라가 되었고,
머크社, 화이자社의 경구용 치료제까지 위탁생산하게 되었습니다.

K-글로벌 백신 허브화 정책들이 이처럼 착실히 추진되고 있어 뿌듯하고 감개무량합니다.

소득·돌봄 안전망, 건강 안전망을 촘촘히 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던 마음도 생생하게 기억합니다.

저소득층 한시 생계지원 등 코로나19 피해지원,
기초연금·장애인연금 인상, 기초생활보장 기준 중위소득 최대폭 인상,
기초생활보장 생계급여 부양의무자 기준 전면 폐지,

차세대 사회보장시스템 1차 개통, 사회서비스원법 제정과 중앙사회서비스원 설립,  
즉각분리제 도입 등을 내용으로 하는 아동보호체계 공공화 방안 마련,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장애인 로드맵 수립 등도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이뤄낸 성과들입니다.

올해 4월에는 아파도 마음 놓고 쉴 수 있는 사회를 위해상병수당 시범사업 지역으로 6개 지자체를 선정하였고, 1단계 시범사업 추진을 앞두고 있습니다.

보건과 관련해서는 보건의료노조와 노정합의를 이끌어낸 것뿐만 아니라
공공의료 기반 확충, 예방적 건강관리 기반 마련, 마음건강 지원 등을 위해 고민했던 일도 선명합니다.

공공보건의료 기본계획, 첨단재생의료 기본계획,국민건강증진종합계획, 정신건강복지 기본계획, 포스트 코로나 대비 자살예방 강화대책 등 국민의 현재와 미래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중장기 계획을 마련하였습니다.

저는 대한민국의 미래를 위해
늘 저출산 고령화 문제를 고심했었습니다.
부모가 아이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보장해주기 위해 올해부터 ‘첫만남이용권’과  ‘영아수당’을 도입하였고,
공공보육 이용률을 높이기 위해
국공립 어린이집 확충에도 힘을 기울였습니다.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편안한 노후를 보내실 수 있도록 지역사회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추진해왔고, 보완할 점도 마련했습니다.

이 모든 일들은 여러분들과 함께였기에
해낼 수 있었습니다.

취임 당시 여러분들께 보건복지 정책의 마에스트로가 되어 달라고 말씀드렸는데
‘보건복지 필하모닉’의 일원으로서 직원 여러분 한 분 한 분이 맡은 바 연주를 훌륭하게 해주셨습니다.

큰 과오없이 장관직을 수행할 수 있도록동고동락(同苦同樂) 해주신 여러분들께
고맙고, 미안하고, 사랑한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여러분들의 고민과 땀방울은 정부업무평가에서도 우리부가 2016년 이후 연속하여 ‘우수’ 기관으로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여러분들이 자랑스럽습니다.
앞으로도 이런 저력이 계속될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우리 보건복지부는 해야 할 일이 많고 여전히 일손이 부족합니다.

일이 어렵고 힘들수록 사람이 중심이 되는 조직이 되어야 하기에,
저는 근무 여건의 개선에도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여러분이 편히 쉴 수 있도록 직원 휴게공간을 정비하였고,

여러분들에게 부담이 되는 ‘쓸데없는 일’을 줄이기 위해간부일정관리시스템도 개선하여 보고시간을 효율화하였습니다.
국회 대기는 사무실 대기의 관행을 버리고 유선 대기 원칙으로 전환하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근무 여건보다도
최고의 복지는 ‘일 잘하는 동료’입니다.

어두운 밤, 마주오는 사람이 넘어질 것을 걱정하며 등불을 들고 걷는 탈무드에 나오는 시각장애인처럼,
여러분들도 힘들 때 서로를 격려하고 도와주는 복지부 식구들이 되시길 부탁드립니다.

이제 새 정부가 들어서고 새로운 정책환경에서 우리 복지부에 요구되는 일들이윤곽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새 정부에서 새로 오실 장관님과 일할 때에도올해 시무식에서 말씀드렸던 것처럼
여러분들께 ‘학습하는 전문인으로서의 자세’와 ‘현장과의 소통’을 당부드립니다.

기존 관행에 얽매이면 변화에 적응할 수 없고 발전할 수 없습니다.업무의 전문성을 기르면서 혁신을 추구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우문현답’,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습니다. 현장을 자주 방문하고 현장종사자들의 의견을 경청하고그들과 자주 소통하면 사무실 책상에 앉아서는 보이지 않던 문제해결의 실마리들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보건복지부인으로서 소외받는 계층에 대해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

저 또한 자립준비청년, 원폭피해자 등 그간 소외받던 정책대상자에 대해 조금이라도 더 관심을 쏟고자 노력하였습니다.

여러분들의 관심이 모여 어려운 이웃들의 ‘힘이 되는 평생 친구’로서 보건복지부의 위상이 더 굳건해지길 기대해봅니다.

아울러, 바이오헬스 산업 육성에도 전사적인 역량을기울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오히려 기회를 볼 수 있었던바이오헬스 산업은 미래 유망한 성장산업인 동시에보건복지부의 발전동력으로 분명히 자리매김할 것입니다.

사랑하는 보건복지 가족 여러분,

마지막으로 여러분들께 어떤 말씀을 드릴까 많이 고민했습니다.

저는 장관이기에 앞서
복지부에 가장 먼저 들어와서 가장 공직생활을 오래한여러분의 선배 공무원입니다.

공직생활의 선배로서 여러분들을 위해
‘희망’과 ‘인내’라는 단어를 먼저 떠올렸습니다.

현재가 힘들고 고통스럽더라도 절망 속에서 허우적거리지 않고
다가올 미래가 더 나아질 것이라는 희망을 꿈꾸면,

의욕이 꺾이거나 무기력해지지 않을 것입니다.
희망이 여러분 자신을 숨 쉬게 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보건복지부에서의 근무하는 동안어렵고 힘든 일이 많이 있겠지만, ‘희망’과 ‘인내’를 가지고 보건복지부의 발전과 함께 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그리고 여러분들께 '리더십'에 대해서도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따뜻한 미소, 다정한 말 한마디, 마음을 담은 칭찬, 그리고 배려가 모두 리더십의 모습입니다.
또한 자신의 성장을 위해 다른 동료의 성장을 이끄는 것도 리더십의 모습입니다.

선후배 간, 동료 간 가르치고 배우면서 서로 성장한다는 교학상장(敎學相長)의 선순환으로 자신의 성장과 보건복지부의 성장을 이끌어주시기 바랍니다.

이제 2022년 신록의 5월, 그 푸르름을 기억하며여러분들과 작별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떠날 때는 말없이’ 가려고 했는데
여러분과 석별의 정을 나누는 것이 못내 아쉬워
여러 말씀을 드리게 된 것 같습니다.
보건복지 가족 여러분, 그동안 감사했습니다.
힘들지만 누군가는 꼭 뛰어야 할 길에 여러분의 페이스메이커가 되어 지난 1년 5개월 동안 함께 달리면서 낙오 없이 여러분들과 골인점까지 같이 마무리할 수 있어 기쁩니다.

그동안 여러분들과 함께 했던 순간들을 잊지 않고 가슴으로 기억하겠습니다.

저에게 보내주신 분에 넘치는 사랑과 격려도 영원히 간직하겠습니다.

여러분을 믿고 여러분들에게 보건복지부를 맡기고
돌아가는 발걸음을 가볍게 하겠습니다.

여러분 모두의 건강과 행운,
그리고 보건복지부의 무궁한 발전을 기원하겠습니다.

여러분, 감사합니다.

“이 자료는 보건복지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이전다음기사

다음기사[보도자료] 「기업성장집합투자기구」(성장기업에 투자하는 상장펀드) 도입을 위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개정안 국무회의 통과

히단 배너 영역

추천 뉴스

2024 정부 업무보고 국민과 함께하는 민생토론화
정부정책 사실은 이렇습니다

많이 본, 최신, 오늘의 영상 , 오늘의 사진

정책브리핑 게시물 운영원칙에 따라 다음과 같은 게시물은 삭제 또는 계정이 차단 될 수 있습니다.

  • 1. 타인의 메일주소, 전화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의 개인정보 또는 해당 정보를 게재하는 경우
  • 2. 확인되지 않은 내용으로 타인의 명예를 훼손시키는 경우
  • 3. 공공질서 및 미풍양속에 위반되는 내용을 유포하거나 링크시키는 경우
  • 4. 욕설 및 비속어의 사용 및 특정 인종, 성별, 지역 또는 특정한 정치적 견해를 비하하는 용어를 게시하는 경우
  • 5. 불법복제, 바이러스, 해킹 등을 조장하는 내용인 경우
  • 6. 영리를 목적으로 하는 광고 또는 특정 개인(단체)의 홍보성 글인 경우
  • 7. 타인의 저작물(기사, 사진 등 링크)을 무단으로 게시하여 저작권 침해에 해당하는 글
  • 8. 범죄와 관련있거나 범죄를 유도하는 행위 및 관련 내용을 게시한 경우
  • 9. 공인이나 특정이슈와 관련된 당사자 및 당사자의 주변인, 지인 등을 가장 또는 사칭하여 글을 게시하는 경우
  • 10. 해당 기사나 게시글의 내용과 관련없는 특정 의견, 주장, 정보 등을 게시하는 경우
  • 11. 동일한 제목, 내용의 글 또는 일부분만 변경해서 글을 반복 게재하는 경우
  • 12. 기타 관계법령에 위배된다고 판단되는 경우
  • 13. 수사기관 등의 공식적인 요청이 있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