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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유통 시대 「대중소 상생」을 논의하기 위한 ‘디지털유통 상생발전 라운지’ 개최

2022.06.09 산업통상자원부

디지털유통 시대 대중소 상생을 논의하기 위한
디지털유통 상생발전 라운지 개최

 

중소유통 디지털정보 활용서비스 지원 MOU, 디지털 유통물류 R&D 착수 협약식 등

유통업계 간 상생협력 모범사레 발표·공유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이하 산업부)69(), 코엑스에서디지털유통 상생발전 라운지를 개최하였다.

 

ㅇ 동 행사는 68()~610() 개최되는10회 유통산업주간의 일환으로, 중소유통의 디지털 역량 강화, ·중소 유통의 상생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행사 개요

 

 

 

 

· 일시 / 장소 : ’22.6.9(), 10:00 12:00 / 코엑스 C

 

· 참 석 :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 기타 협·단체 및 유관기업 임직원

 

· 주요내용 : 중소유통 디지털 정보 활용서비스 지원 MOU 체결식
디지털 유통물류 R&D 착수 협약식
·중소 상생발전 방안 세미나 등

 


 

동 행사는 중소유통 디지털 정보 활용서비스 지원 MOU 결식, 디지털 유통물류 R&D 착수 협약식, ·중소 상생발전 방안 세미나 3개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었다.

중소유통 디지털 정보 활용서비스 지원협력 MOU는 중소유통업계의 디지털 상품정보, 유통정보 활용을 지원하기 위한 목적으로 체결 되었다.

 

MOU 체결 참여기관들은 향후 중소유통 업계를 대상으로 인기 상품 및 신상품 정보, 상품별 평균가격 동향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 협약기관 : 대한상공회의소, 마켓링크, 리테일앤인사이트

 

한편, 산업부는 이날 디지털유통물류 기술개발 착수 협약식 기점으로 중소유통이 활용할 수 있는 디지털 유통물류 기술개발 등에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ㅇ 산업부는 향후 3년간 127억원(잠정)을 투입하여 중소유통의 온라인 역량 강화를 위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상품추천기술과 함께 음성인식, 상품 안전정보 공유 디지털 유통 관련 표준모델 기술 개발을 추진할 예정이다.

 

 

<금년도 착수 기술개발 과제>

 

 

 

 

중소유통 온·오프라인 연계 지원

 

마이크로 풀필먼트 플랫폼 및 배송효율화 시스템 개발, 중소유통 지원을 위한 상품추천기술 개발, 전통시장 옴니스토어 전환 서비스 모델 개발

 

유통물류 표준모델 개발

 

풀필먼트 물류체계 관리코드 운영기술 개발, 음성 디지털 라벨링 표준화 및 음성인식 라이브러리 개발, 유통 상품 안전정보 공유 및 플랫폼 개발


 

·중소 유통 상생발전 세미나는 풀필먼트 센터 구축 등 정부의 중소유통 온라인 역량강화 지원정책 소개와 유통업계 간의 상생협력 모범사례 등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모범사례>

 

 

 

 

[지니웍스] 지역상권 상품들의 온라인 거래 플랫폼 제공

 

[한국편의점산업협회] 가맹본부와 가맹점 간 효율적 분쟁 조정을 위한 매뉴얼 제작 및 자율분쟁조정기구 설치

 

[한국마트협회] 지역상품권 활성화를 위해 서울시와 제로페이-서울사랑상품권업무협약체결을 통한 중소자영업자들의 카드수수료 부담 경감 등


김홍주 산업부 중견기업정책관은 디지털 유통 시대에 있어서 대·중소 유통 상생발전을 위한 첫걸음은 중소유통의 온라인 역량을 강화시키는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중소유통을 위한 풀필먼트 센터 구축, 디지털 기반 유통정보 활용지원 등을 위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며,

 

·중소 유통이 모두 윈-윈 할 수 있는 상생협력 모델을 발굴하고 확산하는 데에도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하였다.

 


“이 자료는 산업통상자원부의 보도자료를 전재하여 제공함을 알려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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